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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
첼로(CELLO)의 엘리엇(ELLIOT)은 2011년에 발표되어 지금까지 첼로의 플래그십 로드바이크 자리를 지키고 있다. 물론 처음 발표된 모습과 지금의 모습은 완전히 달라졌지만 엘리엇이라는 이름을 라이더의 뇌리에 새겨놨다.
엘리엇은 첫 출시 후 올해 띠동갑 모델이 나오기까지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면서 에어로와 디스크 브레이크, 풀 인터널 케이블로 완성도를 높였다.
일체형 핸들바와 풀 인터널 케이블
엘리엇의 일체형 핸들바는 2022년 첫선을 보였지만 라이더 사이에서 유니콘이라고 불릴 정도로 소량만 출고됐다. 그래서 엘리엇의 스템 일체형 핸들바를 실물로 접하기가 어려웠으나 23년 모델은 지난달부터 입고되어 매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템 일체형 핸들바는 최근 로드바이크의 트렌드를 완성시키는 아이템으로 케이블이 밖으로 노출되지 않는 통합형 설계가 기본으로 적용되는 편이다. 이와 같은 통합 콕핏은 케이블이 핸들바와 프레임 내부로 수납되어 케이블 파손을 막아주고, 공기저항이 줄어드는 성능적인 업그레이드와 함께 깔끔한 외관이 완성된다.
또, 핸들바에 액세서리를 장착할 때 케이블과의 간섭이 없어 편리한 것도 있다.
엘리엇은 핸들바 하단에 있는 마운트를 활용하면 바이크 컴퓨터, 라이트, 블랙박스 같은 액세서리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엘리엇의 핸들바는 에어로 디자인이기 때문에 에어로 마운트를 사용해야 한다. 한편 첼로는 핸들바의 색상을 프레임과 동일한 색으로 맞춰 일체감을 높였다.
스템 스페이서는 좌우로 분리되는 구조여서 핸들바 높낮이 조절이 자유롭다.
스템과 핸들바가 일체형으로 설계된 통합 카본 콕핏이 적용된다.
스템의 각도는 -17도로 지면에 수평으로 맞춰져 있고, 프레임과 같은 색상으로 일체감을 더욱 높여준다.
케이블이 핸들바와 스템에 수납되어 헤드튜브로 이어져 노출되는 케이블이 없고,
액세서리는 하단부의 마운트를 이용해 장착한다.
스템 스페이서는 좌우로 분리되어 핸들바 높이를 간단하게 바꿀 수 있다.
깔끔한 외관과 더불어 에어로다이나믹 성능 향상에도 유리하다.
에어로 디자인과 디스크 브레이크
엘리엇의 지금 모습은 2019년 엘리엇 프레임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당시 첼로는 엘리엇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높이기 위해 캄테일(Kamm tail) 형상의 튜빙과 재설계된 프레임 디자인을 사용했다. 또한 시트튜브가 리어휠을 덮는 '시트튜브 컷아웃' 디자인으로 와류발생을 억제하고, 안장 옵셋의 세팅 범위가 넓은 새들 클램프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CFD로 측정한 결과, 이전 모델보다 19% 공기저항을 줄여, 에어로 기반의 레이스 바이크로 최신 트렌드를 따른다.
23년 현재 엘리엇은 림 브레이크 모델(S 시리즈)이 단종된 상태이고,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만 출시되고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카본 림의 열변형 안정성과 제동력의 신뢰도 면에서 선택되는 옵션이고, 풀 인터널 케이블 작업에 최적화 되어 있다.
2019년 모델부터 적용된 엘리엇 프레임은 이전 모델보다 공기저항을 19% 줄였다.
캄테일 형상의 튜브와 시트튜브 컷아웃은 와류 발생을 줄여 주는 에어로 성능을 높여준다.
안장의 옵셋을 비교적 자유롭게 조절 가능한 새들 클램프 시스템
32C 타이어도 장착할 수 있다.
이제는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 모델로 출시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2023년 엘리엇은 시마노 105 Di2 12단 전동구동계 모델인 E7과 11단 울테그라인 D8, 11단 105인 D7이 출시된다. D8 모델 중 50/34T 컴팩트 체인링이 장착된 모델은 별도로 '(C)'가 표기되어 있다.
시마노 105 Di2 12단 전동구동계가 장착된 엘리엇 E7.
소비자가격 : 440만원
시마노 11단 울테그라 구동계가 장착된 엘리엇 D8.
모델명에 (C)가 있다면 컴팩트 체인링이 장착되어 있다.
제품명 | 첼로 엘리엇 D8 (CELLO ELLIOT D8) |
프레임 | 700C 카본 에어로 로드레이싱 프레임, 12*142mm, 토켄 케이블 박스 헤드셋 |
포크 | 700C 카본, 12*100mm |
핸들바 | 첼로 카본 스템 일체형 |
스템 | 첼로 카본 스템 일체형, -17도 |
시트포스트 | 엘리엇 에어로 카본 |
안장 | 산마르코 몬자 스타트업 스틸 레일 |
레버 | 시마노 울테그라 R8020 |
디레일러 | 시마노 울테그라 R8000, 2*11단 |
브레이크 | 시마노 울테그라 R8070, 유압 디스크, 160/140 센터락 로터 |
카세트 스프라켓 | 시마노 울테그라 R8000, 11-30T, 11단 |
체인 | KMC X11 |
크랭크셋 | 시마노 울테그라 R8000, 52/36T |
BB | 시마노 RS500 프레스핏, 86.5mm |
휠셋 | 뷰엘타 카본 프로 VX2 콤프, 45mm 프로파일, 튜블리스 레디 |
타이어 | 슈발베 원 25C |
실측무게 | 8.2kg (페달 제외, L 사이즈) |
소비자가격 | 4,100,000원 |
시마노 11단 105 구동계가 장착된 엘리엇 D7.
엘리엇 D8과 D7D의 차이는 구동계와 휠셋, 타이어 등급이다.
제품명 | 첼로 엘리엇 D7 (CELLO ELLIOT D7) |
프레임 | 700C 카본 에어로 로드레이싱 프레임, 12*142mm, 토켄 케이블 박스 헤드셋 |
포크 | 700C 카본, 12*100mm |
핸들바 | 첼로 카본 스템 일체형 |
스템 | 첼로 카본 스템 일체형, -17도 |
시트포스트 | 엘리엇 에어로 카본 |
안장 | 산마르코 몬자 스타트업 스틸 레일 |
레버 | 시마노 105 R7020 |
디레일러 | 시마노 105 R7000, 2*11단 |
브레이크 | 시마노 105 R7070, 유압 디스크, 160 센터락 로터 |
카세트 스프라켓 | 시마노 105 R7000, 11-30T, 11단 |
체인 | KMC X11 |
크랭크셋 | 시마노 105 R7000, 50/34T |
BB | 시마노 RS500 프레스핏, 86.5mm |
휠셋 | 뷰엘타 카본 프로 VX7 콤프, 35mm 프로파일, 튜블리스 레디 |
타이어 | 슈발베 루가노2 25C |
실측무게 | 8.6kg (페달 제외, L 사이즈) |
소비자가격 | 3,600,000원 |
2023년 시즌을 첼로와 함께 첼린지도
첼로 엘리엇은 전산유체역학(CFD)을 통해 에어로 디자인을 검증하고, 에어로 핸들바와 시트포스트를 장착해 에어로 로드 레이스 바이크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일체형 통합 설계로 변경하면서 더욱 깔끔해진 콕핏으로 자전거 관상 만족도를 더욱 높였다.
첼로는 최신 트렌드와 구동계를 속속 접목시킨 신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어 국내 소비자에게 호감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첼로는 라이딩을 즐겁게 해줄 첼로 라이딩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어 국내 자전거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코스 52개를 지도에 표시한 '첼린지도'는 다녀온 곳을 스크래치로 긁어 성취감도 느낄 수 있으며, 첼로는 첼린지도와 연관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oMOpPwW_Ry4
관련 웹사이트
첼로바이크 : https://www.cellobike.co.kr/
첼로 라이딩 챌린지 : https://cellobike.co.kr/challe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