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딩 스타일에 따른 시마노 겨울 의류 선택하기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겨울에도 영하로 떨어지는 날씨가 아니면 로드 라이딩이 가능하다. 대신, 적합한 동계 의류가 필요하게 된다. 동계용이라도 자유로운 활동성과 높은 운동 효율을 고려해야 하기에 운동으로 데워진 체온에 반응하면서 외부의 차가운 공기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그에 따라 다양한 사이클 의류 전문 브랜드는 찬바람을 차단하면서 원활하게 습도를 조절하고, 체온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 편안한 활동성과 퍼포먼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착용성을 탑재하고자 노력한다.
시마노(SHIMANO)의 레이싱 퍼포먼스 브랜드인 에스파이어(S-phyre)를 비롯해, 이볼브(Evolve)와 보퍼트(Beaufort)의 새로운 동계 의류를 소개한다.


퍼포먼스와 보온, 에스파이어 써멀 긴팔 저지


에스파이어 긴팔 저지는 한낮 기온이 10도를 웃도는 초겨울부터 차가운 겨울까지 입을 수 있을 저지다. 전후면 내부에 얇은 기모 안감을 적용해 몸에서 발생된 열을 가두어 라이딩으로 몸을 데우기 전 최소한의 체온을 보호한다.
또, 팔 부분은 공기층을 형성하면서도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까지 더해주는 설계가 적용되어, 보온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만족시킨다.
몸통의 원단은 신축성이 뛰어나 답답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두께감이 적어 재킷이나 베스트와 겹쳐 입기에 좋다. 소매 부분은 탄탄한 소재로 팔의 근육을 잡아주고, 빠른 스피드에서 펄럭이지 않는다.

에스파이어 써멀 긴팔 저지(S-phyre thermal long sleeve jersey)
소비자가격 : 290,000원

레이싱을 위한 핏과 소재가 특징이다.
*(참고) 샘플 사이즈가 커서(유럽 L), 핏이 여유롭게 촬영됨.

기모 안감이 적용되고, 신축성이 좋은 몸통 소재

후면 포켓은 3개

내부에 스트립 가공이 적용되어 보온과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참고)정 사이즈 착용 시 팔을 타이트하게 잡아준다.


방풍에 집중한, 에스파이어 베스트


에스파이어 베스트는 차가운 바람을 차단하는 방풍 성능에 집중하면서 수분 배출을 돕는 레이싱 조끼다. 두께가 얇고 가벼워서 간절기나 일교차가 큰 날 가볍게 휴대하면서 때에 따라 착용하기 좋다. 기온이 15도 내외의 날씨에 동계 저지와 함께 착용하면 쾌적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재질이 얇고 신축성이 좋은 편이라 레이싱 포지션에서 편안한 핏과 착용성을 느낄 수 있다. 

에스파이어 베스트(S-phyre vest)
소비자가격 : 290,000원

방풍 성능과 통기성을 고루 갖추고 있어 4계절 착용이 가능하다.

기온이 15도 내외의 날씨에 겨울 저지와 함께 착용하면 쾌적하다.

가볍고 신축성이 좋은 소재

가볍고(100g) 얇아서 휴대가 간편하다

(참고)이 제품도 샘플 사이즈가 커서(유럽 L) 핏이 여유롭게 촬영되었다.

지퍼가 있는 측면 포켓이 포함된다.

상하단 지퍼 개방이 가능해, 원활한 통풍과 저지 포켓 활용이 쉽다.


에스파이어 써멀 빕 타이츠


에스파이어 써멀 빕 타이츠(S-phyre thermal bib tights)는 동계 라이딩을 위한 바지로, 내부에 기모 안감을 적용해 열을 가두지만 엘라스틴 소재를 27% 적용해 신축성과 통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에 따라 5도 이상의 겨울 날씨에 퍼포먼스 라이딩을 즐기고 체온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타이츠의 표면에는 발수 기능이 제공되어 눈과 비로 인해 쉽게 젖지 않고 보온성을 유지한다.

부위별 각기 다른 조각을 배치한 빕 타이츠의 패턴은 근육의 움직임을 고려한 것이다. 골반부터 측면 허벅지와 무릎까지 이어진 하나의 조각은 신축성에 집중되어 원활한 페달링을 지원한다.
가장 운동량이 많은 허벅지 근육의 움직임을 편안하게 하면서, 무릎 위쪽 근육을 당겨주어 페달링을 서포트한다. 종아리는 탄탄하게 조여주면서 리플렉티브 원단을 적용해 시인성을 추가했다.

에스파이어 써멀 빕 타이츠(S-phyre thermal bib tights)
소비자가격 : 390,000원

기모 안감으로 체온을 보호하면서 빠른 통기성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다.

방풍 소재가 적용되지 않아서 영상의 날씨에 적합하다.

허벅지는 편안한 움직임과 근육 서포트를 위해 설계

종아리는 탄탄하게 잡아준다.

무릎 안쪽으로 움직임이 원활한 소재 적용

후면에 반사 원단이 적용되었다.


이볼브, 윈드 인슐레이티드 저지 & 4시즌 윈드 브레이커


시마노의 이볼브(Evolve) 시리즈는 편안한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계절과 기온에 장거리 라이딩을 지향하는 컨셉이다. 그래서, 에스파이어에 비해 더 여유로운 핏과 편안한 착용감이 특징이다.

윈드 인슐레이티드(Wind Insulated) 저지와 4시즌 윈드 브레이커(4season Wind Breaker)는 레이어링을 통해 급변하는 겨울 날씨에 활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윈드 인슐레이티드 저지는 소매까지 신축성이 뛰어나고 기모와 방풍 소재를 이용한 동계용 저지다.
보온성을 위해 내부에 기모 안감을 탑재하고, 전면과 팔은 방풍 소재를 적용하여 찬바람과 수분으로 인한 체온 저하를 막는다.
한낮 기온이 높은 간절기에는 따뜻한 이너웨어를 함께 착용하는 것으로도 보온과 방풍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겨울에는 재킷을 활용한 레이어링을 통해 보온성을 높일 수 있다.
방풍 성능이 포함되었지만 착용감이 가볍고 편안한 편이라 레이어링에 대한 불편함이 적다.

윈드 인슐레이티드(Wind Insulated) 저지
소비자가격 : 280,000원

보온과 방풍 기능을 동시에 만족
(참고) 샘플이 커서(유럽 L) 핏이 여유롭게 촬영되었다.

전면과 팔의 검정색 부분은 방풍, 나머지는 기모 소재가 적용된다.

보온과 방풍 기능을 가졌지만 가볍게 입을 수 있는 저지다.

목 카라에도 얇은 기모가 적용되었다.

뒤 3개와 옆구리 양쪽까지 총 5개의넉넉한 포켓

4시즌 윈드 브레이커 재킷은 급변하는 날씨 속에 4계절 어느 때고 착용할 수 있는 방풍 재킷이다. 휴대가 탁월한 경량 방풍 재킷으로 두께감이 얇지만 방풍 성능이 우수하여, 시마노는 5~10도의 기온에 레이어링 하기 좋은 제품으로 권장한다. 
그래서 기온이 쌀쌀해지는 늦가을부터 겨울과 초봄 시즌까지, 찬바람으로 체온을 급격히 떨어트릴 수 있는 날이나 일교차가 큰 간절기에도 효과적인 체온 조절을 기대할 수 있다. 

방풍 성능을 가졌지만 4방향으로 신축성이 높은 편이어서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 그만큼 타이트하게 입을 수 있는 재킷으로 빠른 스피드에도 펄럭임이 적고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다.

4시즌 윈드 브레이커(4season Wind Breaker)
소비자가격 : 350,000원

5~10도의 기온에 레이어링 하기 좋은 제품으로 권장되는 방풍 재킷이다.

신축성이 뛰어나고 무게가 가벼워(140g) 휴대하기 좋다.

(참고) 샘플 사이즈가 커서(유럽 L) 핏이 여유롭게 촬영

소매 끝에 리플렉티브 원단이 적용되었다.

후면에는 3개의 포켓이 설계됐다.

보퍼트, 인슐레이티드 저지 & 웜 베스트 & 재킷


시마노의 보퍼트(Beaufort)는 보온에 더욱 집중하여 영하에 가까운 날씨에서 장시간 라이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인슐레이티드(Insulated) 저지와 보퍼트 재킷(Beaufort Jacket), 웜 베스트(Warm Vest)의 조합으로 겨울의 추위를 방어하고 라이딩 전 후에도 효과적으로 체온을 조절하도록 돕는다.


인슐레이티드 저지는 두툼한 두께감과 방풍 기능이 조화되어 마치 재킷의 느낌을 준다. 보온성을 위해 적용된 기모 안감은 후면에만 적용되며, 통기성을 함께 제공한다. 전면은 방풍과 방수에 탁월한 원단으로 배치해 찬바람 차단 효과를 높여 체온 저하를 막으면서 체내 열이 급격히 빠져나가지 못하게 했다. 그리고 목 카라는 재킷처럼 길이를 충분히 하고 내부에 기모 안감을 적용해 온도의 민감한 목을 보호한다.
인슐레이티드 저지는 여유로운 핏으로 찬바람과 습기 차단으로 단열하는 데 집중했다. 이에 보온성을 높일 수 있는 이너웨어를 함께 착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보퍼트 인슐레이티드 저지(Beaufort Insulated jersey)
소비자가격 : 240,000원

두께감 있는 소재와 여유로운 핏이 재킷에 가까운 느낌이다.
(참고) 사이즈가 커서(유럽L) 핏이 더 여유롭게 촬영

전면과 팔 부분은 방풍 소재가 적용된다.

후면의 안감에는 기모 원단이 적용되었고, 땀 배출을 위해 통풍성을 높였다.

3개의 넉넉한 크기의 포켓이 설계되었다.

웜 베스트는 체온을 가두면서 전체적으로 방풍/방수 기능을 적용한 동계용 조끼다.
방풍/방수 성능에 집중했으며, 일반적인 사계절용 베스트보다 두께감이 있고 체온을 유지하는 소재가 적용되었다. 재킷은 부담되고 경량 베스트로는 부족한 기온일 때 동계용 저지와 함께 착용하기 좋다.

보퍼트 웜 베스트(Beaufort Warm Vest)
소비자가격 : 180,000원

방풍과 방수, 체온 보호에 집중한 웜 베스트
(참고) 사이즈가 커서(유럽 L) 핏이 여유롭게 촬영됨

체온을 보호하는 두께가 있는 소재가 적용되었다. 무게는 220g

목 부분에는 기모가 적용되어 체온을 보호한다.

일반적인 4계절용 방풍 베스트보다 두께감이 있다.

후면 측면에 지퍼 포켓이 있다.

소매 끝과 밑단에 리플렉티브 원단이 적용되었다.


보퍼트 재킷은 전체적으로 방풍/방수에 탁월한 원단으로 제작되었지만 외부에 발수 코팅을 적용함에 따라 찬바람과 수분 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막아내는데 집중했다. 기모 안감은 적용되지 않고 두툼한 두께감으로 단열 효과가 좋은 편이서, 저지 위에 입었을 때 보온 효과가 뛰어나다.
후면에 포켓은 3개. 그 중 가운데 포켓 안에는 방수 소재가 적용된 포켓이 있어서 땀이나 비에 젖지 않아야 할 용품을 넣어둘 수 있다.

보퍼트 재킷 (Beaufort jacket)
소비자가격 : 285,000원

두툼한 원단과 함께 방풍/보온 성능이 탁월한 보퍼트 재킷
(참고) 사이즈 커서(유럽 L) 핏이 여유롭게 촬영됨

두께감이 있는 소재로 저지 위에 입기에 여유 있는 핏이다.

보온성이 높은 소재를 어깨 부분에 적용하고, 전체적으로 높은 방풍과 방수 기능이 지원된다.

3개의 여유로운 포켓

가운데 포켓 안에는 땀과 비에 덜 젖도록 방수 기능의 작은 포켓이 설계되었다.


라이딩에 따라 선택하는 동계 의류


아침 기온 2~3도일 때 밖을 나왔지만 라이딩 중 햇볕이 강한 시간대가 되면 5~10도를 웃돌기도 한다. 또, 오후 3시가 넘어가면서 점점 기온이 낮아지고 갑자기 찬바람까지 불면 체감 기온은 급격히 떨어진다.
기온차 뿐 아니라, 개인의 라이딩 성향과 거리, 코스와 환경에 따라서도 체감 온도는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각각의 역할이 조금씩 다른 재킷과 베스트, 저지, 그리고 이너웨어를 활용해서 기온 변화와 운동량에 따른 체온 변화에 대응하는 게 좋다. 

시마노는 레이스 퍼포먼스 라이더를 위한 에스파이어 시리즈부터, 일반적인 중장거리 로드 라이더를 위한 이볼브, 그리고 보온성을 크게 높인 보퍼트 시리즈까지 다양한 동계 의류를 준비하였다.
자신에게 맞는 라이딩에 따라 적절한 의류를 선택하면, 동계 시즌에도 충분히 즐거운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동계 시즌에도 적절한 의류를 선택하면 즐거운 라이딩이 가능하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k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