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그래블 한바퀴, 그래블을 맛보고 싶다면 황구지천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그래블 바이크를 구매했지만 뭔가 자신과 잘 맞지 않는 것 같아서 원래 자전거로 다시 돌아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로드바이크만큼 빠르지도 않고, MTB만큼 임도에서 편하지 않으니 그래블 바이크는 애매한 포지션의 자전거라고 많이 지적한다. 또 해외처럼 비포장 그래블 코스가 많지 않은 것도 그래블 바이크에 실망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를 반대로 생각하면 그래블은 로드바이크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가고, MTB보다 다양한 포지션의 드랍바로 장거리가 편한 자전거이다. 
그래블 코스로 보통 임도를 선택하는데, 첫 그래블 라이딩에서 임도의 매운맛에 현타가 올 수 있으니 순한맛으로 시작해보자.  그래블 맛보기용으로 수도권에서 많이 추천하는 곳이 바로 황구지천이며, 그래블을 처음 경험하기에 제격이다.


수도권 접근성이 좋은 그래블 코스


황구지천은 의왕시 오봉산에서 발원해 의왕시와 수원시, 화성시, 평택시에서 진위천과 합류한다. 구간에 따라 지방하천에서 국가하천으로 바뀌며, 오산천, 호매실천, 서호천 등 여러 하천이 황구지천으로 합류한다. 
황구지천 코스의 시작인 왕송호수는 안양천이나 서호천, 지하철 1호선 등을 이용하면 접근이 쉬워 수도권 그래블 라이더에게 접근성이 좋다. 또한 천변 자전거길이 그렇듯이 평지 위주이고, 단단한 흙길과 시멘트 포장길이 대부분이어서 코스 난이도가 평이하다.
황구지천은 고색교를 기점으로 하는 짧은 코스와 진위천 합수부까지의 긴 코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여건에 맞게 코스를 선택한다. 황구지천이 합류하는 진위천에도 비포장 구간이 있어 이어서 달리면 제법 긴 코스가 만들어진다.

황구지천 맛보기용 그래블 코스는 황구지천 양 천변길을 왕복하는 코스로 거리 67km이다.

코스 파일 다운로드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4332

왕송호수에서 바라본 황구지천 자전거길 시작지점.

황구지천 자전거길은 왕송호수부터 고색교까지이나 화성시 화산동을 통과하면 진위천 합수부까지 내려갈 수 있다.

출발지인 왕송호수는 자전거로 안양천, 서호천 등의 자전거길을 이용해 이동하거나 1호선 의왕역으로 점프하면 된다.
차량 이동시 주차는 왕송호수 캠핑장 주차장이나 호수 서쪽편에 있는 무료 주차장을 이용한다.

왕송호수를 일주하는 레일바이크와 서편에 설치된 자전거길.


황구지천 서편


황구지천 자전거길은 왕송호수의 남서쪽 부근부터 시작한다. 시작부터 단단한 흙길이며, 빗물에 패인 구덩이가 있어 주의한다. 고색교까지는 천변을 따라가다 기안교 쪽으로 직진한다. 경기옛길삼남길 6코스 안내표지판에서 우회전해 골프장 부근의 짧은 깔딱고개를 넘어 용주사를 통과한다. 용주사가 있는 화산동은 편의점 및 식당이 있어 보급이 가능하며, 현대아파트 뒷쪽에 있는 진입로를 통해 황구지천에 다시 진입한다.
서탄대교 방향으로 남진하다가 거의 끄트머리 쯤에 주변 승마클럽이 이용하는 승마코스가 있다. 길지 않지만 황구지천보다 거친 지형의 그래블을 체험할 수 있다. 승마코스에서 조금만 더 가서 서탄대교를 건너 반대편으로 방향을 바꾼다.

황구지천은 왕송호수 남쪽에서 시작한다.

시작부터 단단한 흙길로된 비포장도로이며, 패인 곳이 곳곳에 있으니 주의한다.

고색교까지는 황구지천을 따라간다.

고색교를 지나 정면에 보이는 기안교에서 유턴하면 황구지천 반대편으로 이동하며, 화산동은 직진이다.

기안교 부근에서 서호천이 황구지천에 합류한다.

기안교에서 1km 내려오면 경기옛길삼남길6코스 안내판이 있다. 여기서 우회전해서 용주사 방향으로 진행한다.

골프장 부근의 짧은 깔딱고개를 넘어 용주사 앞으로 나와 화산동(보급가능)을 통과한다.  

송산교 부근에서 다시 황구지천 천변길로 진입한다.

송산교부터는 거의 시멘트 포장길이다.

송산교 아래에 있는 수달 캐릭터를 보고 수달이 나올까 주변을 꽤 살폈으나 목격은 실패.

서오산 JC 부근. 멀리 독산성이 보인다.

서탄대교 근처 말 축사.

축사 근처에 황구지천 아래에 승마코스로 이용되는 소로가 있다.

짧지만 말똥을 피하며 임도 라이딩을 맛볼 수 있다.

저멀리 서탄대교가 보이면 황구지천이 진위천에 합류하게 된다. 여기서 오른쪽 벽을 따라 이동한다.

정문회화로로 진입해서 서탄대교를 넘어간다.

서탄대교에서 본 진위천 합수부.

서탄대교에서 1.2km 내려와 우측에 있는 도로로 진입한다.

길 중간쯤에 있는 건물 쪽으로 빠지는 길로 내려가 굴다리를 지난다.


황구지천 동편


서탄대교 건너 황구지천 동편 천변길로 진입한다. 동편 천변길은 서편보다 비포장 구간이 더 있고, 갈대숲도 있어 심심하지 않다. 벌말교차로까지 계속 직진이며, 벌말교차로에서 좌회전해서 안녕교에 있는 진입로를 통해 황구지천 서편으로 이동한다.
송산교 앞의 주유소 사거리에서 좌회전해서 화산동으로 진입하고 용주사와 골프장길을 이용해 화산동을 통과한다.
기안교에서 황구지천 동편으로 진입해 북쪽으로 올라오면 왕송호수에 도착한다.

굴다리 지나 왼쪽편에 짧지만 비포장길이 나온다.

비포장 도로 1m라도 흘리지 않고 달리는 알뜰한 라이딩.

이제 황구지천 동쪽 천변길이 시작된다.

수직교 부근에 새로 건설중인 다리 아래에 갈대밭이 있다.

갈대밭은 폭이 700m 정도로 넓고, 한바퀴 빙 둘러서 돌아볼 수 있다.

건너편으로 건너갈 수 있는 징검다리도 2개가 있지만 서편 진입계단이 망가져 건너기가 쉬워 보이진 않았다.

제기리 부근의 멋있어 보이는 숲이 보이길래 잠깐 안쪽으로 들어가봤다.

짧긴 해도 기대한 만큼 멋진 길이다.

이 숲길의 정체는 개인 소유의 수목원으로 안쪽까지 들어가지 못하고 겉만 훑어본다.

서오산JC 부근까지 이어지는 비포장 구간.

세미교 앞에서 자동차 출입을 막아놓은 왼쪽길로 진입한다.

한신대학교 부근에서 겸용도로로 진행한다.

벌말교차로에서 좌회전하면 데크길을 따라 황구지천 서쪽편으로 진입할 수 있다.

황구지천 서편 진입로.

수달 캐리터가 있던 송산교에서 나와 좌회전한다.

화산동과 용주사를 차례로 통과한다.

경기옛길삼남길 6코스 안내표지에서 좌회전.

기안교를 건너 다시 황구지천 동편으로 진입한다.

황구지천을 따라 올라오면 다시 왕송호수에 다다른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