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릭스 나노메탈 패드 유저 체험 이벤트 마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지난 10월 5일부터 시작하여 지난 11월 30일까지 제논스포츠에서 출시한 국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인 '테릭스 나노메탈 디스크 패드'의 체험 이벤트가 실시되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특성상 잦은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는 제품이어서 20명의 체험단을 선택할 예정이었지만, 회원들의 많은 요청에 의해 70명이 넘는 체험단을 선발하게 되었다.

20명의 체험단을 선발하고자 하였으나, 많은 성원에 힘입어 70여명의 체험단이 선발되었다.

첫번째 유저 사용기는 페달돌림이(iyally)님에 의해 10월 26일 첫 등록이 되었으며, 그 후로 11월 30일 코코초이(getoyou)님의 유저 사용기까지 48개의 사용기가 등록되었다.
주 사용자는 시마노와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로, 바이크매거진 내부에서 실시한 테스트보다 훨씬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들이 이루어졌으며 그 사용기들을 토대로 간단한 정리를 하고자 한다.

사진 : '김_정훈'님 유저 사용기 중

테릭스 나노메탈 패드의 느낌?
전반적으로 부드럽다. 브레이크 모듈레이션(제동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최대 제동 시점까지의 변화)이 긴 편이어서 조금 밀린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자신이 원하는 제동력을 조절하기 쉽다.
또한 장시간의 다운힐에서도 열에 의해 제동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이런 문제는 해결된 편이어서 긴 다운힐에서도 브레이크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다운힐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현장(아비드 브레이크 체험)
"예전 avid 패드의 느낌은 좀 딱딱하다 할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칼깥이 딱 선다는 느낌이 있어, 급제동할때 아무래도 신경이 쓰여서, 브레이크 레버를 잡는 강도를 조절해 가면서 잡았었습니다.
테릭스 나노메탈 디스크 패드의 표면은 거친듯했었는데, 장착하자 마자 부드러운  브레이크 감을 보여 주어서 편했습니다."
똥시기(시마노 브레이크 체험)
"XT 패드에 비하여 확실히 부드러운 느낌입니다. 살짝 브레이킹을 했을때 확실히 차이점이 많이 느껴지더군요. 부드러운 제동력..칼같은 제동력이 아닌 정말 부드럽습니다."
폭죽놀이(시마노 브레이크 체험)
"엄청난 다운힐의 연속,, 전에 쓰던 순정 패드보다 브레이크감이 꽤 많이 좋습니다. 적절하게 잡으면 완전히 설때 정말 놀랐었는데 나노메탈패드는 그런감이 거의 없습니다. 아주 적절한 기분"
바람개비(시마노 브레이크 체험)
"사진은 경사도 30%인데 먼저 패트끼고 내려갈때 끽끽 거리면서 브레이크가 밀렸거든요. 불안해서 내리막을 2번이나 끌바로 내려갔었는데....... 실력도 부족하지만.......ㅎㅎ
오늘은 끌바가 아니고, 잔차 타고 내려 갔습니다. 끽끽소리 한번 안나더군요."

왕방산 다운힐, 오늘은 끌바가 아니고, 잔차 타고 내려 갔습니다.
끽끽 소리 한번 안나더군요. (바람개비)
사진 : '바람개비'님 유저 사용기 중

장착하자 마자 부드러운  브레이크 감을 보여 주어서 편했습니다.(현장)
사진 : '현장'님 유저 사용기 중

디스크 브레이크의 소음 문제는?
브레이크에서 소음 문제는 항상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문제다. 디스크 브레이크 뿐 아니라 림 브레이크에서도 소음 문제는 항상 큰 문제였기 때문인데, 나노메탈 패드의 소음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런 결과를 낸 듯 하다. 특히 아비드 브레이크의 경우 소음에 대한 문제가 심했었는데 대부분 이런 부분을 해결한 듯 보인다.
페달돌림이(아비드 브레이크 체험)
"브레이크 소리가 가장 많이 나는 비오는 날은 어떨까? 라는 궁금증에 비오는 지난 토요일 아침 일부러 자출을 감행했습니다.
오~~~  성능 짱! 소음 노!"
바라기(아비드 브레이크 체험)
"영남알프스 라이딩시 비가 내려 우연찮게 우중 라이딩 시험을 할 수 있었는데, 브레이킹 시 전혀 소음없이 정확한 제동능력을 발휘해 주었다."
푸른바다(시마노 브레이크 체험)
"1KM정도 되는 임도 다운힐에서도 소리없이 안정적인 브레킹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일단은 소음이 적고 서서히 잡는 감이 좋아 브렉 콘트롤이 좋음)"
쭈니애비(아비드 브레이크 체험)
"부드러우면서도 제동력은 깔끔한..그 미묘한 느낌을 글로 표현하기 힘들지만. 확실한건.. 삑삑이 소음이 사라져 속이 시원하다.."

비오는 날은 어떨까? 오~ 성능 짱! 소음 노!(페달돌림이)
사진 : '페달돌림이'님 유저 사용기 중

테스트 후 단점도 있다.
호프의 경우는 그다지 좋은 결론이 나지 않았는데, 소음에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한다.
성실한곰(호프 브레이크 체험)
"다른 리뷰 내용을 읽어보면 좋다고 하는 분이 대부분인데 호프X2 제품은 뭐가 문제인지 소음이 많이 발생 하였다."
백년이리(호프 브레이크 체험)
"평지에서야 밀려도 상관이 없지만 산에서 내리막길이나 계단에서는 위험하기에 더 길을 들여보자 싶어서 오랜만에 도로라이딩을 며칠동안 했습니다만 여전히 밀리는 것이었습니다."

패드의 내구성이 좋은데 로터가 빨리 닳지 않을까?
이런 의문을 유저 사용기에 쓰신 분들이 많다. 하지만, 바이크매거진의 리뷰에서 쓴 것처럼 나노메탈의 특징 중에 하나는 자신의 마모성이 적은 것 뿐 아니라 마찰 상대(로터)의 마모도 적다는 것이다. 패드의 느낌이 거칠게 깎아내는 방식이 아니라 부드럽고 완전한 밀착형이다보니 마찰에 의한 내마모성이 좋다는 기술 관계자의 설명이다.

촌철살인(시마노 브레이크 체험)
"마치 브레이크 컴퍼넌트를 전체를 업그레이드한 듯한 느낌이어서 매서운 칼바람과 싸워야 하는 날씨긴 하지만 요즘 출퇴근 라이딩이 업그레이드 된 브레이크로 인해 즐거워졌다."
업힐마왕(시마노 브레이크 체험)
"제일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인 소음문제는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해결이 되었고, 다른 사용사들도 느꼈던 부드러움 속의 강한 브레이킹이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

제일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인 소음문제는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해결이 되었고,
다른 사용사들도 느꼈던 부드러움 속의 강한 브레이킹이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업힐마왕)
사진 : '업힐마왕'님 유저 사용기 중


지난 11월 27일 제논스포츠는 정식으로 '테릭스 나노 메탈 디스크 패드'를 출시하였다. 가격은 일반적인 디스크 패드와 큰 차이가 없는 28,000원으로 책정되었으며, 디스크 브레이크 성능에 대한 변화가 필요한 동호인들이라면 한번쯤 교체해볼 좋은 아이템으로 보인다.



더 많은 유저 사용기는 : [유저 사용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