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가볍고 향상된 성능으로 변화된 첼로 뉴 크로노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첼로(CELLO)의 퍼포먼스 MTB 크로노(CHRONO)는 크로스컨트리 장르에 특화된 최상급 카본 산악자전거다. 크로노는 하위 모델인 XC PRO보다 가벼운 프레임과 상위 스펙으로 꾸며져 본격적인 산악 라이딩을 즐기려고 하는 라이더를 위해 개발되었다.
새로운 크로노는 이전 모델보다 더 가벼워진 프레임과 깔끔해진 케이블 라인, 세련된 그래픽 디자인으로 퍼포먼스와 디자인을 모두 챙겼다.

첼로 크로노 라이딩 영상. 원본 : https://youtu.be/_3JIptRhoRk


더 가벼워진 프레임


크로노 프레임은 서로 다른 재질의 카본 원사를 기능적으로 적층해 프레임의 강성을 높이고, 프레임 내부의 카본 레이업을 매끈하게 다듬어 내구성을 높이면서 무게를 줄이는 EPS 공법을 사용한다. 그리고, 첼로는 EPS 공법을 계속 개선시켜 새로운 크로노 프레임의 무게를 114g 줄이며 최상급 모델의 면모를 보여준다.
뉴 크로노 프레임은 페달링 강성과 순응성의 균형이 좋을 설계로 시트스테이가 탑튜브 끝부분부터 이어져 탑튜브와 시트스테이의 직선을 강조한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플랫 마운트로 변경되어 무게를 줄이며 미관을 매끈하게 만들었다.

첼로는 꾸준히 크로노 프레임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있고, 카본 레이어를 적층하면서 
내부 주름과 잔여물을 제거하는 EPS 기술로 114g을 감량시켰다.

뉴 크로노는 시트스테이와 탑튜브가 거의 직선을 이루는 설계로 강성과 순응성의 균형을 높였다.

플랫 마운트 방식의 디스크 브레이크.


깔끔하게 다듬어진 디테일


가벼워진 크로노의 프레임에 새로운 케이블 라인이 적용되어 기존보다 케이블 노출을 줄였다. 헤드튜브를 통해 케이블을 프레임 내부로 수납하기 위해 사용하는 토켄의 케이블 박스 헤드셋을 크로노에 적용시켜 헤드튜브 뒷쪽까지 이어졌던 케이블이 헤드셋을 통해 프레임으로 들어간다. 

또한 첼로 케인에서 먼저 선보인 로고리스 디자인을 크로노에 적용시켜 투톤 페인팅으로 마감해 프레임 형태와 그래픽 디자인에 집중시켰다.

토켄 케이블박스 헤드셋이 적용되어 케이블 라인이 깔끔해졌다.

로고리스 디자인으로 프레임 형상과 그래픽에 집중되는 스타일


29인치와 27.5인치 휠 옵션


첼로 크로노는 라이더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29인치와 27.5인치 두 가지 휠사이즈로 출시된다.
크로노는 부품 스펙에 따라 크로노 50, 크로노 80, 크로노 90이 있다. 크로노 50은 시마노 XT 구동계와 SLX가 믹스된 경제적인 모델이고, 크로노 80과 90은 각각 시마노 XT와 XTR 그룹셋이 장착된다.

크로노 50은 27.5인치와 29인치 휠 옵션이 있으며, 휠셋과 포크, 구동계 등에서 차이가 있어서 구매할 때에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29인치 크로노 50 (갤럭시 블루 그린 / 블랙)

장애물 돌파력과 속도감 있는 주행능력을 원한다면 29인치 모델을 선택한다.

29인치 모델은 32T 체인링 1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뒷변속기만 조작해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지만 
2X 구동계에 비해 기어비 폭이 상대적으로 적고, 간격이 넓다는 특징이 있다. 

27.5인치 크로노 50 (다크 니켈 실버 / 블랙, 브라이트 레드 / 블랙)

27.5인치는 더 민첩한 컨트롤이 가능하다.

27.5인치 모델은 2장의 체인링으로 넓으면서 촘촘한 기어비로 업힐이나 케이던스 라이딩에 유리하다.

크로노 50 모델은 시마노 XT 구동계가 메인이고, 일부 부품이 SLX 등급인 경제적인 모델이다.

시마노 SLX 브레이크 적용

뷰엘타 카본 림과 시마노 허브 조합의 휠셋.

복잡한 코스에서 민첩한 컨트롤에 유리한 27.5인치

속도감 있게 주행성을 강조한 29인치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첼로 27.5 크로노 50 
프레임 27.5 카본 XC 하드테일
포크 락샥 쥬디 실버 TK, 100mm 트래블
핸들바 첼로 알로이 라이저바, 720mm
스템 첼로 알로이, 7도
시트포스트 첼로 알로이, 31.6mm
안장 셀레 로얄
 변속 레버 시마노 XT M8100, I-SPEC EV
디레일러 시마노 XT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SLX M7100
브레이크 시마노 SLX, 시마노 RT30 센터락 로터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SLX, 10-45T
체인 시마노 데오레
크랭크셋 시마노 XT, 36/26T
BB 시마노 MT500, 92mm 프레스핏
휠셋 뷰엘타 카본 클린처 림, 시마노 MT400 센터락 디스크 허브
타이어 콘티넨탈 크로스킹, 27.5*2.2
실측무게 12.4kg (페달 제외,  M 사이즈)
소비자가격 3,150,000원


제품명 첼로 29 크로노 50 
프레임 29 카본 XC 하드테일
포크 락샥 쥬디 실버 TK, 100mm 트래블
핸들바 첼로 알로이 라이저바, 720mm
스템 첼로 알로이, 7도
시트포스트 첼로 알로이, 31.6mm
안장 셀레 로얄
 변속 레버 시마노 XT M8100, I-SPEC EV
디레일러 시마노 XT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SLX M7100
브레이크 시마노 SLX, 시마노 RT30 센터락 로터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SLX, 10-51T
체인 시마노 데오레
크랭크셋 시마노 XT, 32T
BB 시마노 MT500, 92mm 프레스핏
휠셋 뷰엘타 카본 클린처 림, 시마노 MT400 센터락 디스크 허브
타이어 콘티넨탈 크로스킹, 29*2.2
실측무게 12.2kg (페달 제외,  M 사이즈)
소비자가격 3,300,000원


가벼워지고 깔끔해진 크로노


뉴 크로노는 내부의 주름과 잔여물을 없애는 향상된 EPS 공법을 통해 114g이 가벼워진 프레임으로 컨트롤이 향상되고, 스피디한 프레임 형태를 위해 시트스테이 위치를 변경했다. 또 토켄 헤드셋으로 케이블 라인을 말끔하게 변경하고, 로고리스 디자인을 통해 감각적인 투톤 페인팅으로 마감했다.

첼로는 크로노를 매해 발표할 때마다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고 있고, 이번 시즌 발표된 크로노는 가벼워진 프레임과 깔끔한 디자인을 앞세웠다. 그리고 라이더가 만족할 수 있는 상위 부품으로 꾸며 퍼포먼스 라이더가 원하는 스펙을 충실히 만족시키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
첼로바이크 : https://www.cellobike.co.kr/main/main.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