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토리아 코르사 N.EXT, 레이스 성능으로 더 오래 달린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로드 라이더라면 어떤 라이딩이더라도 더 빠르게 달리기를 원하게 된다. 하지만, 스피드를 위한 레이스 타이어는 최고의 성능을 위해 희생해야 하는 것이 있고, 그 중에서는 내구성과 펑크방지 기술 등이 포함되어, 하나의 타이어로 오래 사용하는 동호인들에게는 적당하지 않은 선택일 수 있다.
그래서, 레이스 퍼포먼스를 갖추면서도 장시간 사용 시 신뢰할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춘 타이어가 필요했고, 이탈리아의 타이어 전문 브랜드 비토리아(Vittoria)는 퍼포먼스와 내구성을 모두 만족할 새로운 타이어 코르사 넥스트(Corsa N.EXT)를 선보였다.

비토리아 코르사 N.EXT
클린처(튜브 타입) : 73,000원 / 튜블리스 : 78,000원


퍼포먼스 라이더에 특화된 비토리아


이탈리아의 자전거 타이어 전문 브랜드 비토리아는 1953년 첫 타이어를 출시할 때부터 프로 수준의 퍼포먼스 타이어에 집중하였고, 로드 레이스에서 부각을 나타낸 후 산악 레이스까지 확장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는 윰보 비스마, DSM 등의 로드 월드팀, BMC MTB 레이싱, KTM 비토리아 팀과 같은 산악 레이스팀과 협업을 하며 수많은 기록을 만들고 있으며, 특히 지난 해는 타데이 포가차 선수와 2연속 투르 드 프랑스 우승, 그리고 21개의 TDF 스테이지 중 9개의 우승을 함께 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또, 이번 시즌까지 3년 연속 TDF 우승을 함께 한 타이어로도 그 기록적인 성능을 이어가는 중이다.

지난 해까지 타데이 포가차 선수와 TDF 2연승을 함께 한 비토리아 코르사 타이어
사진 :  A.S.O. / Charly Lopez

이번 시즌 TDF는 요나스 빙거가드 선수가 비토리아 타이어와 함께 우승 기록을 이어갔다.


그라핀 실리카 컴파운드, 새로운 퍼포먼스를 기록하다.


새로운 세대교체를 알리게 되는 코르사 N.EXT 타이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전히 성능이었다. 더 오래 사용하고 펑크방지 성능이 향상되면, 그 만큼 무게가 늘어나면서 성능 저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토리아는 기존보다 더 성능 좋은 컴파운드에 집중해야 했다. 이미 최고의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그라핀(Graphene) 컴파운드보다 더 뛰어난 소재여야 까다로운 라이더들을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비토리아는 그라핀 컴파운드에 실리카(Silica)를 합성할 경우 로드 타이어의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된다는 것을 찾았고, 이번 코르사 N.EXT 타이어 개발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그라핀 실리카 컴파운드는 기존의 그라핀 컴파운드에 비해서 구름성, 그립력, 펑크예방 성능에 모두 더 향상된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그 중에서도 그립력이 크게 향상되어 빠른 스피드로 달려야 하는 라이더들에게 안정감을 높여준다.

그라핀과 실리카 호환 컴파운드는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다.

일반 컴파운드에 비해 9% 구름성 향상, 32% 그립력 향상, 21% 펑크방지 향상을 보여준 그라핀 실리카 컴파운드

코르사 N.EXT는 코르사 바로 아래 등급의 성능, 하지만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 타이어가 되었다.


비토리아 코르사 등급의 첫 나일론 케이싱


레이스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비토리아 코르사 시리즈는 지금까지 부드럽고 빠른 스피드를 위해 코튼 케이싱을 활용해 왔다. 코튼 케이싱은 가벼울 뿐 아니라 회복력이 뛰어나서 빠른 스피드를 유지하면서 부드러운 라이딩 품질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코르사 N.EXT 타이어는 내구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코튼 케이싱보다는 나일론 케이싱을 채택했다.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나일론 레이어는 중앙 트래드 부분에 3중으로 겹쳐지는 케이싱으로 제작되어, 내구성과 펑크방지 성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 하이엔드 비드와 보강된 가공 기술을 적용해 장시간의 라이딩 피로에도 림과 접촉되는 부분이 손상되지 않고 안정적인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다.

내구성과 펑크방지 성능이 향상되어 더 오래 빠르게 달릴 수 있다.


튜브 & 튜블리스 옵션


코르사 N.EXT 타이어는 튜브를 사용하는 클린처와 튜블리스 타입으로 모두 출시된다.

튜블리스 타이어인 코르사 N.EXT TLR은 뛰어난 구름성과 승차감을 제공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6, 28, 30c 사이즈가 공식 판매될 예정이다.
코르사 N.EXT TLR은 28c 이상의 사이즈에서 훅리스 림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클린처로 출시되는 코르사 N.EXT 폴드 시리즈는 가벼운 무게와 편리한 장착성을 선호하는 라이더들에게 추천된다. 우리나라에는 24, 26, 28, 30c 타이어가 출시될 예정이며, 이번에 소개하는 26c 타이어의 실측 무게는 190g으로 매우 가볍다.
이처럼 가벼운 타이어에 비토리아 울트라 라이트 스피드 TPU 튜브를 이용하면 초경량 무게와 성능을 모두 만족할 수 있다. TPU 튜브의 경우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림 브레이크에는 위험하며, 림 브레이크 사용자에게는 비토리아 컴피티션 라텍스 튜브가 더 추천된다.

튜브(클린처) 타입과 튜블리스 타입으로 출시되며, 28c 이상의 튜블리스는 훅리스 림에 사용할 수 있다.

컴피티션 라텍스 튜브는, 일반적인 부틸 튜브의 최상급 경량 제품과 비슷한 무게로, 펑크에 더 강하고 높은 구름성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부틸에 비해 라텍스는 회복력이 훨씬 빠르고 타이어와의 마찰력이 매우 낮은 것이 특징이다. 이런 특성 덕분에, 라텍스 튜브는 마치 튜블리스 타이어를 사용한 것처럼 뛰어난 구름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만들어 준다.

코르사 N.EXT 클린처 26c 실측무게는 191g으로 초경량 타이어에 해당한다.

뛰어난 구름성과 펑크 저항력을 가진 비토리아 컴피티션 라텍스 튜브
소비자가격 : 24,000원

80g의 무게로 경량 부틸 타이어와 동일하다.

라텍스 튜브는 뛰어난 탄성과 적은 마찰로 튜블리스 부럽지 않은 라이딩 품질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코르사 N.EXT 클린처 타이어와 함께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스피드와 안정성을 높여주는 트래드


비토리아 코르사 시리즈에 이용되는 트래드 패턴은 매우 단순해 보이지만 프로 라이더들에 의해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타이어 구름 방향과 동일하게 직선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스피드에 대한 저항이 거의 없는 높은 구름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코너링에서 원심력에 저항하는 패턴이 촘촘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그립력을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직진 스피드에 저항이 없고, 코너링 그립력을 높여주는 비토리아 코르사 트래드 패턴

트래드 상태를 확인하는 TWI.
중앙의 홀이 없어지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가 된 것이다.


QR 코드를 이용한 정보 접속


타이어의 옆 면에는 QR 코드가 인쇄되어 있다. 라이더는 이 QR 코드를 통해 타이어 장착 방법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라이더 체중에 따른 적정 공기압 정보 등의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세팅 시에 도움이 된다.

타이어 옆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타이어 정보부터 장착 방법, 추천 튜브, 권장 공기압 등을 쉽게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더 빠르고, 더 오래 달린다.


비토리아 코르사 타이어의 구름성은 이미 수많은 로드 레이스부터 타임트라이얼과 같이 절대속도가 중요한 레이스를 통해 잘 알려져 왔다. 그래서, 동호인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지만, 비싼 가격과 짧은 교체 주기는 역시 부담이었다.
코르사 N.EXT 타이어는 이와 같은 부담을 줄여주면서 레이스 타이어의 퍼포먼스를 경험하게 도와준다. 코르사 타이어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을 동시에 갖추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에 테스트한 코르사 N.EXT 클린처 타이어와 라텍스 튜브 조합은 '튜블리스가 그렇게 부럽지 않네'라는 생각이 들 만큼 뛰어난 라이딩 품질을 보여주었다.
경제적인 장점 뿐 아니라 클린처 타이어의 수월한 관리까지 생각하면 동호인들에게 확실히 매력적인 조합이 될 것이다.

비토리아 코르사 타이어의 스피드, 거기에 뛰어난 그립력과 경제적인 이점까지 만날 수 있는, 코르사 N.EXT는 확실히 비토리아의 야심찬 프로젝트로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이다.

스피드, 내구성, 라이딩 품질까지 만족시킨 비토리아 코르사 N.EXT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s://www.elfama.com/
비토리아 : https://www.vittoria.com/ww/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