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박창민 편집장 |
첼로의 XC PRO는 카본 프레임의 크로노와 알루미늄 프레임의 XC 사이에 존재하는 가격과 스펙의 차이를 좁히면서 합리적인 가격대로 포지셔닝된 MTB이다.
XC PRO는 입문자라면 갖고 싶어하는 카본 프레임에 초급 이상의 부품으로 꾸며져 예산과 스펙의 현실적인 타협점이이면서 알루미늄 프레임인 XC의 개성적인 프레임 디자인을 공유해 카본 입문 MTB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지켜나가고 있다.
가격경쟁력을 갖춘 첼로 XC 시리즈
첼로(CELLO)의 MTB 라인업 중에 입문중급기 시리즈는 카본 프레임의 XC PRO와 알루미늄 프레임의 XC가 있다.
XC는 100만원 내외의 가격대로 입문자가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고, XC PRO는 고급 카본 프레임을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자전거이다.
첼로는 소비자가 계획한 예산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XC PRO와 XC 시리즈를 휠사이즈와 구동계, 부품 등급 등의 스펙을 다양하게 구성해 출시하고 있다.
27.5인치 알루미늄 프레임에 24단(XC30), 22단(XC10), 27단(XC 스포츠) 변속 시스템으로 꾸며진 XC 라인업.
29인치 알루미늄 프레임과 24단 변속시스템의 29 XC 30.
XC PRO도 27.5인치와 29인치로 구분되고, 스펙도 입문부터 초중급까지 다양하다.
개성 살린 프레임 디자인
카본 소재는 알루미늄에 비해 강성과 무게의 이점 뿐만 아니라 성형으로 프레임과 튜빙의 형태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카본의 장점을 살려 XC PRO는, 납작한 육각형 모양의 허니콤 엣지 튜빙 설계로 충격흡수와 함께 프레임 강성을 높이는 데 일조한다. 그리고 하드테일 MTB의 단순한 프레임 디자인을 벗고, 개성적인 디자인의 탑튜브로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2022년 모델은 원활한 변속을 위해 케이블 루트를 변경했는데, 다운튜브 상단에 있던 케이블 홀을 헤드튜브로 옮겼다. 이전보다 케이블 라인이 간결해지고, 케이블과 프레임의 마찰 및 케이블 노출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었다.
XC PRO는 프레임과 함께 휠셋 강성을 위해 부스트 규격 110/148mm가 적용되며, 사이드스윙 방식의 앞 디레일러를 지원한다.
XC PRO는 XC에서 먼저 선보인 개성적인 프레임 디자인을 공유하고 있다.
이 프레임 디자인은 헤드튜브의 강성을 유지하며 낮은 스탠드오버라는 이점을 가진다.
변속 케이블 홀이 헤드튜브로 옮겨져 변속이 원활해지고, 프레임과 케이블의 마찰을 줄였다.
XC PRO는 강성과 충격 흡수 성능을 위해 허니콤 엣지 튜빙으로 제작됐다.
구동계 선택, 1X vs 2X
XC PRO는 27.5인 모델과 29인치 모델이 있는데,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27.5인치 XC PRO는 체인링이 2장(2X)이고, 29인치 XC PRO는 체인링이 1장(1X)이라는 것이다. 변속단수가 24단과 12단의 차이가 있다는 단순 비교로 끝나지 않고, 최대/최소 기어비나 기어비 간격 등이 달라서 사용자 환경에 맞춰 선택한다.
2X 구동계(36/26T / 10-45T)는 기어비가 넓으면서 최저 기어비가 낮아 가파른 언덕을 오르기에 좋고, 기어비 간격이 좁아 평지에서 적정 케이던스를 찾기 수월하다. 대신 체인링과 디레일러만큼 무게가 증가한다.
1X 구동계는 변속이 단순해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고, 무게도 가볍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기어비 간격이 넓다.
스피드 있는 산악 라이딩을 위주로 한다면 코스에 집중하면서 장애물 돌파력이 좋은 1X 구동계와 29인치 휠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직 스피드에 자신이 없고 가파른 업힐 코스나 포장도로도 자주 주행한다면 기어비가 넓고, 간격이 좁은 2X 구동계와 27.5인치 휠이 폭넓은 라이딩을 지원하는 선택이 될 것이다.
XC PRO는 1X 구동계가 적용된 29인치 모델과 2X 구동계가 적용된 27.5인치 모델이 있다.
리뷰에 나오는 자전거는 27.5 XC PRO 40이며, 체인링이 2장(36/26T)인 구동계가 장착된다.
2장의 체인링과 10-45T 카세트 조합으로 가파른 경사도에서 1X에 비해 더 낮은 기어비를 쓸 수 있다.
핸들바에 변속, 브레이크 레버와 함께 락아웃 리모트까지 장착되어 있다.
XC PRO는 부스트 규격(110/148mm)이 적용된다.
에어 스프링 구조의 SR 선투어 포크.
프론트 허브는 Q-LOC 액슬이 적용되어 간편하게 액슬을 체결할 수 있다.
QLOC 사용법 영상. 원본 : https://youtu.be/OAb6TG1909I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 첼로 27.5 XC PRO 40 |
프레임 | 27.5 카본 XC 하드테일, 12*148 |
포크 | SR 선투어 에어스프링 100mm, 15*110 |
핸들바 | 첼로 알로이 라이저, 720mm |
스템 | 첼로 알로이 7도 |
시트포스트 | 첼로 알로이 350mm, 31.6 |
안장 | 셀레 로얄 |
레버 | 시마노 XT(변속), MT401(브레이크) |
디레일러 | 시마노 SLX M7100(앞), XT M8120 |
브레이크 | 시마노 M410 유압, RT10 180/160 로터 |
카세트 스프라켓 | 시마노 SLX 10-45T, 12단 |
체인 | 시마노 데오레, 12단 |
크랭크셋 | 시마노 XT 36/26T |
BB | 시마노 MT500 프레스핏, 89.5mm |
휠셋 | 시마노 센터락 디스크 허브, 알로이 림, 부스트 |
타이어 | 콘티넨탈 레이스킹, 27.5*2.2 |
실측무게 | 12.4kg (페달 제외, M 사이즈) |
소비자가격 | 2,090,000원 |
카본 MTB로 입문하고자 한다면
카본 프레임의 대중화에 따라 입문 바이크로 카본 프레임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런 추세에 대응하는 첼로의 자전거가 로드바이크 케인(CAYIN)과 MTB XC PRO다. 케인과 XC PRO는 장르가 다르지만 입문자가 과하지 않은 투자로 카본 프레임을 구매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해외 브랜드와 비교해도 좋은 가격경쟁력과 라이딩 품질을 갖추고 있어 매력적이다.
XC PRO는 카본 프레임의 디테일과 보다 향상된 퍼포먼스를 제공하면서 27.5와 29인치, 1X와 2X 변속시스템, 데오레부터 XT까지 다양한 스펙으로 구성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 입문자에게 추천할만한 자전거이다.
첼로 XC PRO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tHT3cpsvZMg
관련 웹사이트
첼로바이크: https://www.cellobike.co.kr/main/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