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텍 R4/R3 카본 휠셋, 입문 가격으로 만나는 성능 좋은 품질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최신 로드바이크는 디스크 브레이크로 빠르게 변화되고 있고,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가장 급변하는 제품이 바로 휠셋이다. 디스크 브레이크로 인해 림 브레이크 버전과는 완전히 다른 설계가 가능해진 휠셋은, 브레이크 마찰면에 대한 고민이 사라지면서 카본을 소재로 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자전거 허브와 스포크, 림까지 모든 기술력을 가진 노바텍(NOVATEC)은 세계적인 생산시설을 바탕으로 가격적인 매력과 만족스러운 성능을 앞세운 카본 휠셋을 출시했다.


세계적인 허브 생산 기술 도입


노바텍(NOVATEC)은 세계 최대의 자전거 허브 생산업체인 타이완의 조이인더스트리에서 만든 자사 퍼포먼스 휠셋 브랜드로 시작했다. 이미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조이인더스트리는 1989년 노바텍을 출시하며,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브랜드를 런칭한 것이다.

자전거 허브 뿐 아니라, 스포크와 림까지 모두 생산하는 노바텍은, 직접 생산을 통한 최적화 시스템으로 비교적 낮은 가격에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균형을 만들 수 있었다.

세계 최대의 자전거 허브 생산 인프라를 바탕으로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의 노바텍 브랜드 런칭


관리성이 좋은 고품질 허브 시스템


이번에 소개하는 노바텍 R3와 R4 카본 디스크 휠셋은 정밀한 가공을 통해 높은 구름성능과 안정성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특히, 허브바디의 마감을 UD 카본으로 제작하여, 강성을 높이면서 무게를 줄일 수 있었다.

허브의 관리에 있어서도 비교적 쉽다.
앞 허브는 특별한 공구없이 조립되어 간단하게 좌우의 마감캡을 분리할 수 있고, 베어링 윤활과 교체 등의 작업이 수월하다.
뒤 허브의 경우는, 양쪽 액슬 끝을 17mm 스패너로 잡고 돌리면 분리된다. 액슬이 허브에서 완전히 분리되어, 베어링 윤활 및 교체 작업, 그리고 프리허브 교체 작업까지 간단하게 할 수 있다.

프리허브 교체 방법. 원본 : https://youtu.be/gs9JMwXz7eE

카본으로 마감한 허브 바디

17mm 스패너 2개로 쉽게 분리할 수 있는 액슬과 프리허브

6개의 폴로 제작되어 반응성이 빠른 프리허브

앞 허브는 손으로도 쉽게 캡을 분리할 수 있다.

내부 베어링 관리까지 손쉽게 할 수 있는 구조

또, 페달링 충격에 의해 프리허브 바디 안쪽이 카세트에 의해 찍히는 현상이 흔히 발생한다. 이 현상이 심해지면 카세트와 프리허브 사이에 유격이 발생하기도 하여, 라이딩 품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다.
그래서, 노바텍은 프리허브 바디의 카세트에 강한 힘을 받는 부분에 높은 경도의 소재를 부착했다. 이로써, 프리허브에서 견뎌야할 강도와 페달링 충격에 의해 파손되는 것을 예방하는 경도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다.

013A9845.jpg고강성 소재를 덧붙여 페달링 충격으로부터 내구성을 유지하는 프리허브


전문가의 정확한 스포크 텐션 조립


동일한 휠 부품을 조합한 휠셋이라도 조립되는 과정에 의해 성능이 크게 바뀔 수 있다. 특히, 휠 빌딩 작업 중 적정 스포크 텐션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노바텍은 전문 휠 빌더를 통해 휠 제작을 하고, 그 빌더가 직접 서명한 스포크 텐션 리포트와 조립 체크리스트를 패키지에 동봉하여, 완성도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이 동봉된 스포크 텐션 리포트는 사후 관리 중 스포크의 텐션을 새로 세팅해야 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전문가의 친필 서명과 함께 동봉된 스포크 텐션 및 조립 체크리스트

4개의 스포크와 니플이 포함되어 있다.


클린처 & 튜블리스 레디 모두 호환


노바텍 R3와 R4 카본 휠셋은 튜블리스 세팅이 가능한 제품으로 출시된다. 매우 내구성이 높은 튜블리스 림 테이프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튜블리스 타이어 설치가 가능하고, 수 년 동안 사용해도 크게 손상되지 않는다.

또, 튜브를 넣는 클린처 휠세으로도 완벽하게 호환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튜브를 선호하는 라이더들도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다.

내구성이 높은 튜블리스 림 테이프와 튜블리스 밸브 기본 적용

내부 림폭 21mm의 광폭 설계

외부 림 폭은 28mm


올라운드 로드 라이딩에 최적 R4 카본


노바텍 R4 카본 휠셋은 45mm의 림 깊이로 에어로다이나믹의 스피드와 가벼운 업힐 가속의 균형을 이루어, 최근 올라운드 로드 라이딩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사이즈다.
에어로다이나믹 기술이 적용된 림과 에어로 스포크로 조립되고, 전방의 저항과 후방의 터뷸런스를 모두 줄이는 '하이퍼 트로이드' 기술이 적용된다.

노바텍 R4 카본 휠셋
가격 : 1,490,000원 (앞뒤 휠셋)

무게와 에어로다이나믹의 균형을 맞추어 올라운드 라이딩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림 깊이 45mm

경쾌하면서도 빠른 스피드를 경험할 수 있다.

R4 앞 휠 실측무게 : 680g (림테이프, 밸브 포함)

R4 뒤 휠 실측무게 : 820g (림테이프, 밸브 포함)


가벼운 페달링을 위한 R3 카본


35mm 림 깊이의 노바텍 R3 카본 휠셋은, 경쾌한 로드 라이딩을 선호하는 라이더들에게 적합하다. 특히, 도심처럼 장거리보다 빠른 가속과 업힐 라이딩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사용하기 좋다.
35mm의 비교적 낮은 림과 비대칭 구조를 이용해 페달링 반응성을 최대한 높인 것이 R3의 특징이다. 그래서, 무게는 R4와 거의 동일하지만, 라이딩 체감은 더 가볍게 느껴지게 된다.
비교적 낮은 35mm 림을 사용하지만 하이퍼 트로이드 설계를 통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도 어느정도 경험할 수 있으며, 민첩한 반응성으로 가벼운 느낌의 라이딩을 전해준다.

노바텍 R3 카본 휠셋
가격 : 1,490,000원 (앞뒤 휠셋)

림 깊이 35mm

좌우 비대칭 설계로 페달링 반응성을 극대화

허브 구조는 R4와 동일

R3 실측무게 : 660g (림 테이프, 밸브 포함)

R4 실측무게 : 820g (림 테이프, 밸브 포함)


안정적인 라이딩 퍼포먼스


이번 노바텍 휠셋의 테스트는 R4 카본으로 진행했다. 노바텍다운 가벼운 무게와 텐션 높은 스포크가 시작부터 안정적인 라이딩을 만들어주었다.
노바텍 R4/R3 카본 휠셋은 최고 등급의 실드 베어링을 사용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만큼 고속에서도 부드럽게 라이딩이 이어졌고, 스포크와의 탄탄한 조합 덕분인지 고속 라이딩부터 코너링까지 안정적인 신뢰도를 점점 높여주었다.

150만원 내외의 카본 휠셋은 사실 카본 림을 가진 휠셋의 입문급 가격이다. 그래서, 성능적인 부분에서 큰 기대를 하기보다 알루미늄 휠이 가진 단점을 보완하며 외관 상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 더 크다.
그에 비해 노바텍 R4 카본 휠셋은 가격 대비 기대 이상의 라이딩 느낌을 선사해 주었다. 페달링 반응에 둔감하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스피드와 코너링까지 보여주며, 중급 카본 휠셋과의 비교도 아쉽지 않을 듯 하다.

입문급 카본 휠셋 가격으로 만나는 중급 수준의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관련 웹사이트
SBI 스포츠 : https://www.sbisports.co.kr/goods/goods_list.php?cateCd=00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