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나만의 별장, 툴레 테푸이 루프탑 텐트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박창민 편집장, 김수기 기자

팬데믹이 길어지면서 우리 생활 전반에 생각지도 못한 큰 변화가 생겼고, 차박이나 캠핑 등 타인과의 거리를 둘 수 있는 활동이 각광받고 있다. 자동차와 아웃도어, 레저를 아우르는 아이템을 출시하고 있는 툴레(THULE)는 최근 루프탑 텐트 카테고리를 추가하면서 캠퍼에게 기동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루프탑 텐트는 하드쉘과 소프트쉘로 크게 구분할 수 있고, 툴레는 테푸이 베이슨(Basin)과 풋힐(Foothill), 아우타나(Autana) 등 다양한 루프탑 텐트로 캠핑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하드쉘 루프탑 텐트, 테푸이 베이슨(Tepui Basin)


툴레의 하드쉘 루프탑 텐트 테푸이 베이슨은 외관상 박스 캐리어와 비슷하지만 내부에 텐트가 숨겨져 있다. 물론 내부 텐트는 쉽게 분리할 수 있어 박스 캐리어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하드쉘 텐트는 지붕과 바닥이 분리되면 텐트 설치가 거의 완료될 정도로 설치가 간편한 장점이 있다. 또 외부 환경에 강한 모습이지만 소프트쉘 텐트보다 무겁고, 가격이 비싼 점이 대비된다.

베이슨은 전면과 후면에 있는 스트랩과 고정장치를 풀어서 지붕을 올리고, 사다리를 거치한 다음에 텐트 입구 차양을 정리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 과정이 간단해 초보 캠퍼라도 이해가 쉽다.

툴레 테푸이 루프탑 텐트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NAho1O7-37M

MW5A3424.jpg접으면 루프박스 형태가 되는 테푸이 베이슨 루프탑 텐트.
내부의 텐트를 빼면 루프박스로 활용할 수도 있다.

KakaoTalk_20220325_113531782_08.jpg간편하게 어디서나 설치가 가능한 툴레 테푸이 베이슨 루프탑 텐트

툴레 테푸이 베이슨 설치

베이슨은 하드쉘 타입으로 외부 환경에 강하고, 설치가 간편한 장점이 있다.

설치1. 전후면에 있는 4개의 스트랩을 풀어준다.

설치2. 전후면의 잠금 장치를 풀어준다.

차량과 설치 위치에 따라 트렁크를 열었을 때에 잠금 장치의 레버가 닿을 수 있으니 주의한다.
간섭이 있을 경우 잠금 장치를 위로 올려 두며 된다.

설치3. 지붕을 살짝 올리면 텐트가 자동으로 펴진다.

설치4. 내부로 물이 스며들지 않게 접힌 텐트 하단부를 내려준다. 

설치5. 텐트 안에 버클로 고정되어 있거나 별도로 보관한 사다리를 꺼낸다.

설치6. 사다리를 텐트 측면에 고정한다.

텐트를 접을 때에 천이 안쪽으로 모이도록 번지코드가 사선으로 설치되어 있다.
텐트를 친 후 번지코드를 분리하면 된다.

텐트 측면 바닥에 폴대가 수납되어 있다.

설치7. 폴대를 이용해 텐트 입구를 열어둔다. (말아서 상단에 고정할 수 있음)

테푸이 베이슨 내부는 사방을 열 수 있고, 간편한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포켓이 있다.

설치 완료된 툴레 테푸이 베이슨 텐트.


툴레 테푸이 베이슨 철수

과정1. 텐트 입구와 사다리를 정리한다.

과정2. 텐트 하단부를 덮었던 천을 걷어 올린다.

과정3. 전후면에 있는 스트랩을 당겨 지붕을 내린다.

과정4. 내려간 지붕을 스트랩으로 고정하고, 반대쪽 지붕을 내린다.

과정5. 텐트가 삐져 나오지 않게 잘 마무리하고, 스트랩과 고정장치를 잠그면 텐트 철거가 완료된다.


소프트쉘 루프탑 텐트, 테푸이 풋힐(Tepui Foothill)


소프트쉘 루프탑 텐트는 하드쉘 텐트보다 설치과정이 조금 복잡한 면이 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텐트의 감수성을 100% 즐길 수 있다.
또, 하드쉘 텐트는 밀폐된 지붕이지만 소프트쉘 텐트는 지붕까지 열 수 있어서 개방감이 극대화된다. 약간의 수고가 필요한 설치과정을 감수성과 개방감, 가벼움,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 등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툴레 테푸이 풋힐 루프탑 텐트.


툴레 테푸이 풋힐 설치

설치1. 외부 커버를 고정하는 스트랩을 풀어준다.

설치2. 지퍼와 레일에 고정된 커버를 벗겨낸다.

설치3. 텐트 지지대를 고정하는 스트랩을 풀어준다.

설치4. 사다리를 핀으로 고정한다.

설치5. 사다리를 이용해 접힌 텐트를 펼친다.

설치6. 텐트 안으로 들어가 프레임을 고정한다.

방수 커버를 벗겨내면 오픈된 메시창을 통해 하늘을 누워서 볼 수 있다.

설치7. 텐트 내부에 수납된 폴대를 이용해 방수 커버를 펼친다.

방수 커버는 필요에 따라 일부를 스냅단추로 고정하여 보온과 보안을 높일 수 있다.


캠핑을 근사하게 만들어줄 어닝


캠핑을 하면서 뜨거운 햇살이나 비를 피할 때 유용한 아이템이 바로 어닝(awning)이다. 툴레 어닝은 차량 지붕이나 벽에 거치해서 간단하게 2.5m 길이의 PVC 코팅천(자외선 차단)을 펼쳐 넓고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준다. 툴레 어닝은 혼자서도 빠르게 설치할 수 있고, 간단하게 수납되어 캠핑할 때 유용하다.
테푸이 풋힐 루프탑 텐트는 차량 위의 공간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전거 캐리어와 어닝 등의 추가 제품을 함께 장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툴레 지붕형 어닝.

혼자서도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고, 그늘을 만들어줘 캠핑에 유용하다.

테푸이 풋힐 텐트는 어닝과 자전거 캐리어 등을 함께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의 여유가 있다.


나의 자동차가 별장이 된다, 툴레 루프탑 텐트


루프탑 텐트는 지면에서 올라오는 냉기와 습기, 짐승, 벌레를 막아주는 장점이 있고, 보관과 설치가 간편해서 텐트 이동과 설치의 번거로움도 함께 줄어든다.
차량 위에 설치되어 있어 복잡한 캠피장에서도 프라이빗한 공간과 텐트에서 보는 전망을 얻을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툴레의 테푸이 루트탑 텐트는 자동차로 이동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라도 캠핑장이 되고, 나만의 별장으로 변신한다. 또한 툴레의 어닝이나 캠핑 액세서리, 자전거 캐리어가 더해지면 캠핑 만족도도 상승한다.


관련 웹사이트
툴레코리아: https://www.tlkor.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