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
프로 바이크기어(PRO Bikegear)는 오랫동안 사랑받은 숏&와이드 안장인 스텔스(Stealth)의 차세대 모델을 발표했다.
기존의 퍼포먼스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구조와 디자인으로 인체공학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시킨 스텔스 안장은 스텔스 커브드와 오리지널 디자인의 스텔스로 라인업이 확장됐다.
스텔스 커브드 안장
스텔스 안장의 기본 컨셉은 깊고 공격적인 포지션에서의 안정적인 지지를 추구하는 안장이다. 그래서 넓은 안장코와 짧은 안장 베이스가 기본형태이며, 민감한 부위의 저림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컷아웃 디자인이 적용된다.
새롭게 선보이는 스텔스 커브드 안장은 이름처럼 베이스에 굴곡이 들어간 것이 첫번째 특징이다. 기존 스텔스 안장도 그리폰 안장처럼 약간의 굴곡이 있는 구조이지만 커브드는 끝쪽이 살짝 올라간 프로파일을 가진다.
후면도 라운드 형태로 장거리 라이딩 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허리통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중장거리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얻는다.
그리고 안장코의 폭이 좁아진 것이 스텔스 커브드의 두번째 특징이다. 이전 스텔스 안장의 넓은 안장코는 포지션 지지에 큰 도움이 되지만 허벅지와 닿는 느낌이 들어 호불호가 있는 부위였다. 스텔스 커브드 안장은 지지력은 유지하되 허벅지와의 간섭을 줄여 허벅지의 내전근이 발달될 라이더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는다.
컷아웃 디자인은 베이스를 지지하는 브릿지가 2개에서 3개로 늘어난 트리플 브릿지로 베이스의 강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했다.
스텔스 커브드 안장의 베이스는 경량화를 위해 카본 강화 폴리머 소재를 사용하며, 사이즈는 142mm와 152mm가 있다. 레일 재질에 따라 팀(카본, 161g), 퍼포먼스 (이녹스, 204g)로 구분된다.
스텔스 커브드 안장.
팀(카본 레일) : 225,000원 / 퍼포먼스(이녹스 레일) 145,000원
스텔스 커브드 안장은 후면이 살짝 올라간 측면 프로파일과 라운드 후면 프로파일로
지지력이 좋고, 장거리 라이딩 시 허리통증을 줄일 수 있다.
커브드 안장은 안장코가 조금 좁아져 허벅지 간섭을 줄였다.
민감한 부위의 통증과 저림을 줄이기 위한 컷아웃 디자인과 베이스 강성을 위한 트리플 브릿지.
카본 레일이 적용된 스텔스 커브드 팀 안장. (142mm / 152mm, 161g)
이녹스 레일이 적용된 스텔스 커브드 퍼포먼스 안장. (142mm / 152mm, 204g)
스텔스 안장
오리지널 디자인의 스텔스 안장도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됐다. 프로 바이크기어에서 만드는 팰컨, 그리폰, 터닉스와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어 프로 안장만의 패밀리 디자인을 완성했다. 그리고 컷아웃 부위가 12% 더 넓어져 압박 포인트를 줄여줘 라이딩의 편안함을 제공하면서 더 넓어진 컷아웃은 트리플 브릿지로 강성을 유지시킨다.
스텔스 오리지널 안장은 커브드와 마찬가지로 카본 강화 폴리머 베이스와 142mm/152mm 사이즈가 있다. 레일 재질에 따라 팀(카본, 161g), 퍼포먼스 (이녹스, 204g)이 있다.
스텔스 안장.
팀(카본 레일) : 225,000원 / 퍼포먼스(이녹스 레일) : 145,000원
스텔스 안장은 완만한 굴곡의 측면 프로파일로
안정적인 상체 포지션을 선호하는 라이더들에게 더 적합하다.
넓은 안장코는 에어로 포지션이나 업힐에서 안정적으로 라이더를 받쳐준다.
이전 모델보다 12% 넓어진 컷아웃으로 압박 포인트가 줄었다.
카본 레일이 적용된 스텔스 팀 안장. (142mm / 152mm, 161g)
이녹스 레일이 적용된 스텔스 퍼포먼스 안장. ((142mm / 152mm, 204g)
비슷해보이지만 차이는 있다
스텔스 커브드 안장과 스텔스 안장은 카본 강화 폴리머 베이스와 수퍼라이트 패딩, 컷아웃 디자인, 트리플 브릿지, 액세서리 마운트 등 외형이 비슷하지만 차이는 있다. 두 안장은 측면과 후면에서 보면 차이가 보이며, 그 차이는 생각이상으로 페달링에서 몸으로 느껴진다.
스텔스 커브드 안장과 스텔스 안장은 카본 강화 폴리머 베이스와 액세서리 마운트는 동일하게 적용된다.
안장 교환 시에 정확한 위치를 제공하도록 너비가 80mm인 곳을 표시한 마크.
안장 패키지에 있는 종이(80mm 너비 측정가능)를 이용하면 기존 안장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다.
레일이 베이스에 직접 닿지 않아 지면 충격을 덜어준다.
스텔스 커브드 안장(왼쪽)과 스텔스 안장(오른쪽)의 후면에서 보면 커브드 안장이 더 둥근 형태임을 알 수 있다.
커브드 안장은 페달링 시 허리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장거리 라이딩에 더 편할 수 있고,
플랫에 가까운 오리지널 스텔스 안장은 안정적인 상체 포지션을 통해 업힐 등의 라이딩에서 체력소모를 줄일 수 있다.
스텔스 커브드 안장 측면.
스텔스 안장 측면.
패밀리 룩이지만 컷아웃의 크기나 세부 디테일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스텔스 오프로드 안장
프로는 스텔스 안장을 오프로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딩 환경에 맞게 재설계한 스텔스 오프로드 안장을 출시하고 있다. 먼지나 진흙이 튀는 라이딩 환경에 맞게 컷아웃된 부위는 패딩 커버로 덮여 있을 뿐 압박 포인트를 줄여주는 기능은 동일하다. 거친 라이딩에 맞게 패딩도 로드 안장보다 두툼해 지면 충격을 줄여주고, 라이딩 환경을 반영해 패딩 바깥쪽은 내마모성이 높은 소재가 덧대여 있다. 사이즈는 142mm와 152mm가 있다.
스텔스 오프로드 안장.
소비자가격 : 175,000원
스텔스 안장과 같은 프로파일이지만 두툼한 패딩으로 오프로드 라이딩의 충격을 덜어준다.
내마모성 소재로 패딩의 내구성을 높여준다.
패딩으로 덮여 있지만 컷아웃 디자인이나 브릿지 구조는 동일하게 적용된다.
지면 충격을 줄이기 위해 레일이 안장에 닿지 않도록 하는 C-Tec 브릿지 마운트.
새들 셀렉터를 통한 프로 안장 선택
필자는 유연성이 중하 수준이어서 오리지널 디자인의 스텔스 안장은 안쪽과 뒷쪽의 허벅지 간섭이 있었지만 스텔스 커브드 안장은 안장코나 베이스의 날개 부분에서의 간섭이 확실히 줄었음을 체감할 수 있었다. 약간의 차이만으로 페달링 느낌이 달라지는 것만 봐도 안장은 라이딩 품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로 바이크기어에서 개발한 안장은 스텔스와 팰컨, 터닉스, 그리폰 등 다양한 라인업이 있다. 여러 안장 중에 나에게 맞는 안장을 눈으로 고를 수 없다. 프로는 기본적인 라이더 정보를 바탕으로 안장을 추천하는 새들 셀렉터를 개발해 라이더에게 3가지 정도의 안장을 추전하고 있다.
스텔스 안장은 커브드와 오리지널로 구분되어서 양자택일을 해야 하는데, 새들 셀렉터에서 같은 조건이면 유연성에 따라 추천 안장이 달라진다. 유연성이 떨어지면 스텔스 커브드 안장을, 유연성이 있다면 오리지널 디자인의 스텔스 안장이 추천된다.
프로 바이크기어의 안장을 사용해보고 싶다면, 먼저 새들 셀렉터로 안장을 추천받자.
https://www.pro-bikegear.com/us/saddle-selector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https://bike.shimano.com/ko-KR/home.html
PRO Bikegear : https://www.pro-bikegear.com/global/k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