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미믹 & 미러, 안장의 새로운 세대를 연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의자처럼 사람이 앉도록 설계된 제품 중에 '자전거 안장'은 가장 작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전거 안장은 사람의 엉덩이가 다 올라가지도 못하는 작은 물건이며, 그 위에 앉아서 몇 시간이고 자전거를 타야 하는 상황이다보니, '자전거 안장'은 어쩌면 사람이 앉는 제품 중에 가장 기술적으로 발달된 제품일 지도 모르겠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안장 전문 브랜드가 아님에도 안장에 많은 투자를 이어오며, 안장이 주는 라이딩 품질에 대해 남다른 견해를 가져왔다. 특히, 최근에 발표한 미믹(MIMIC)과 미러(MIRROR) 기술은 지금까지 이어온 안장의 트렌드에 새로운 세대교체를 알리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안장 혁신의 주역이 되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스페셜라이즈드는 안장 전문 브랜드가 아님에도 안장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 그리고, 그 시작은 약 25년 전으로 올라간다.

1998년 스페셜라이즈드가 로저 민코 의학박사와 함께 개발한 안장은, 안장 가운데 깊은 홈이 파여있는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다.
안장의 가운데 깊은 홈을 파고 구멍을 뚫은 안장은 요즘에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사실 처음 이와같은 안장이 출시되었을 때는 큰 거부감을 받았었다. 모양도 이상했을 뿐 아니라 왠지 더 두툼하고 푹신해 보이는 외형 때문에 프로 라이더들에게는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현재는 이와같은 디자인이 컷아웃 또는 채널 등이라는 이름으로 거의 모든 안장 브랜드에서 적용하고 있는 안장 디자인 주류가 되며, 스페셜라이즈드 안장 혁신의 첫 시작을 알렸다.

혈류량 검사를 통해 안장을 새롭게 디자인한 스페셜라이즈드와 로저 민코 박사.
사진의 안장이 1998년 소개된 첫 바디지오메트리 안장이었다.

그리고 2015년, 스페셜라이즈드는 또 한번 새로운 형태의 안장을 출시했다. 라이더의 좌골이 닿는 면적을 넓히고, 안장의 길이를 줄인, 소위 '숏와이드' 안장인 파워안장(Power Saddle)을 선보인 것이다.
기존까지 라운드한 형태에 길이가 긴 안장을 프로 라이더들의 안장이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거의 반대되는 형태의 안장이 출시된 것이다. 하지만, 이 파워안장은 또 한번 라이더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고, 현재 대부분의 안장 전문 브랜드에서도 짧고 넓은 형태의 숏와이드 안장이 다양하게 출시되며, 안장 트렌드를 변화시킨 스페셜라이즈드의 두번째 혁신으로 꼽힌다.

넓고 길이가 짧은 숏와이드 안장의 트렌드를 만든 스페셜라이즈드 파워안장

이렇듯, 최신 안장 설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두가지 요소가 스페셜라이즈드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이,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가 되고 있다.
그리고, 이번 기사를 통해 또 한번의 변화를 만든 스페셜라이즈드의 '미믹'과 '미러' 기술을 소개한다.


컷아웃 기술의 진화


안장 가운데 홈을 설계한 컷아웃 디자인은, 안장에 앉아있는 라이더가 좁은 안장에 의해 회음부가 압박되며 그곳을 지나는 혈류의 흐름이 저하되지 않도록 한 것에서 시작된다. 안장에서 회음부가 압박되는 부분에 홈을 설계하여 혈관을 누르지 않게 한 것으로, 실제 혈류량을 과학적으로 체크하여 컷아웃 설계의 유효함을 증명하기도 했다.

안장과 회음부가 만나는 부분에 홈을 설계해 혈관이 압박되는 현상을 줄인 컷아웃 디자인

이런 컷아웃 설계는 그 형태와 크기 등이 다양하게 업데이트되며 현재에 이르렀고, 이 기사를 읽고 있는 라이더들 중에도 대부분은 컷아웃이 적용된 안장을 이용 중일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이와같은 컷아웃 기술에 충분히 만족한다.
하지만, 몇몇의 라이더들은 컷아웃의 크기에 따라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했다.
컷아웃으로 인해 회음부에 직접적인 압박이 전해지지 않지만, 오랜 시간 안장에 앉아있을 경우 회음부 주변으로 압박감이 생기거나 부종으로 인한 불편함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평평한 면에 압박이 지속되면 부분적으로 혈액공급이 부족한 국소빈혈이 발생되고,
함몰된 곳에 압박이 지속되면 혈액이 갇히며 붓는 부종이 발생될 수 있다.

이와같은 문제는 장시간 라이딩을 하는 프로 라이더들에게서 먼저 피드백이 있었다. 프로 라이더들은 일반 동호인에 비해 라이딩 시간이 훨씬 길다보니 아주 작은 트러블도 큰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스페셜라이즈드는 컷아웃의 새로운 진화를 연구하기 시작했고, 그래서 새롭게 발전된 것이 '미믹'과 '미러' 기술이다.

연조직이 함몰되는 것을 부드럽게 지지해주면 해결될 수 있다는 방법론 제시


미믹, 컷아웃에 균형을 설계하다.


미믹(mimic)이라는 의미는 '흉내내다' '따라하다' 등의 의미를 갖는다.
신체의 연조직과 비슷한 밀도를 흉내낼 수 있다면 부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컷아웃으로 압박을 없애면서 회음부와 같은 연조직이 안장 위에서 균형을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라이더들의 피드백을 통해 깨닫게 된다.
이처럼 라이더의 연조직이 안장 위에서 균형을 이루게 되면, 컷아웃처럼 빈 공간으로 인해 발생되는 불균형을 상쇄시켜 라이더가 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페셜라이즈드는 사람의 회음부와 같은 연조직과 거의 비슷한 밀도의 부드러운 조직을 안장에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스페셜라이즈드 미믹 패드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9dOvk2KpDnU

라이더의 연조직과 비슷한 밀도와 적당한 지지력을 통해 균형을 만드는 '미믹'이 탄생된다.

미믹 안장의 경우는 4가지 다른 밀도의 폼이 안장 위에 설계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컷아웃을 지지하는 부분이다. 이것은 실제 라이더의 연조직과 거의 비슷한 밀도로 개발되어, 사람의 조직을 '흉내낸 듯' 안장으로 이어지며 균형을 이룬다.
그리고, 이 부분이 함몰되지 않고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아래 부분에 TPU 소재를 적용해, 연조직 함몰에 의한 부종을 예방하도록 했다.

이와같은 균형은 여성에게 있어서 더욱 중요했다. 남성에 비해 회음부의 혈류와 신경의 흐름이 더 복잡하기 때문에 컷아웃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이 더 크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믹 안장은 초기에 여성을 위한 안장으로 소개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남자도 미믹을 사용할 경우 연조직의 균형이라는 목적에서 동일한 이점을 얻을 수 있게 되고, 이제는 미믹이 컷아웃의 차세대 버전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4가지 다른 밀도의 폼으로 설계된 미믹 안장
라이더의 각 조직이 닫는 부위에 따라 쿠션을 다르게 설계하여 균형을 맞춘다.


미러, 균형을 더욱 정교하게 디자인하다.


미믹 안장의 성공적인 출시에 이어, 스페셜라이즈드는 3D 프린팅으로 만들어지는 최신 기술력을 안장에 적용하기에 이른다.
이것은, 미믹이 가진 조직의 균형을 더욱 완벽하게 이루기 위한 것으로, 3D 프린팅을 이용하면 섬세하게 다른 쿠션을 설계할 수 있고, 나아가 4개의 밀도를 가진 미믹보다 더욱 정교한 균형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스페셜라이즈드는 70여개의 모델을 개발하고 많은 시간 테스트를 거쳐, '미러 안장'을 완성했다. '미러(mirror)'는 거울이라는 의미 그대로 흉내를 내는 미믹보다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버전임을 의미하기도 한다.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더욱 정교한 균형 설계를 완성한 스페셜라이즈드 미러

미러 안장의 경우는 좌골이 닿는 부분의 설계에서도 일반적인 EVA 폼에 비해서 한단계 향상되었다. 3D 프린팅에 의해 좌골의 압력을 더욱 부드럽게 분산시킬 수 있었는데, 위치에 따라 조금씩 쿠션 밀도를 설계할 수 있는 3D 기술 덕분이었다.

또, 기존 파워안장의 좌골 부분 라운드는 비교적 평평한 편이었고, 파워아크 안장을 통해 라운드 안장의 장점을 설계했지만, 이번 파워미러 안장을 통해 그 중간의 적당한 곡면과 지지력을 만들어낸 것도 변화 중에 하나다.

스페셜라이즈드 미러 안장의 패드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uHGEtouSIdI

좌골이 닿는 부분의 압력분포에 있어 미러의 압력분산 능력이 탁월하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약 70개의 3D 설계를 통해 최종 안장을 완성했다.

파워 기본 안장(왼쪽)과 파워 아크 안장

파워 미러는 파워와 파워 아크 안장의 장점을 모두 가져올 수 있었다.
파워 미러와 파워 미믹의 안장 굴곡 차이를 볼 수 있다.


파워와 로민 안장의 업데이트


스페셜라이즈의 새로운 안장 기술인 미믹과 미러는 파워와 로민 에보 안장에 적용되어 출시된다. 이 두 안장은 스페셜라이즈드의 가장 최신 안장 시리즈로, 스페셜라이즈드가 퍼포먼스 안장으로 인정받는 데 큰 역할을 한 제품들이다.
그리고, 기존 컷아웃 디자인의 한계를 넘을 수 있는 미믹과 미러 기술이 적용되며, 파워와 로민 안장의 퍼포먼스는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었다.

파워 미믹
파워 안장에 균형을 더해 장시간 편안함을 유지

파워 미러
섬세한 쿠션 설계로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향상

로민 에보 미믹
클래식한 스타일로 높은 지지력과 편안함 유지. 미러 제품도 출시된다.

파워 미믹의 옆면 굴곡

파워 미러는 두께가 더 두꺼워 안장 높이를 약 5mm 정도 낮추는 것이 좋다.

로민 에보처럼 굴곡이 큰 안장은 각도와 위치 조절에 따라 승차감이 크게 바뀐다.
조금씩 조절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세팅이 필요하다.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에 대한 강한 신뢰도를 갖고 있는 라이더라면 미믹과 미러로 업데이트 된 이 두 시리즈 안장 또한 확실히 만족할 선택이 될 것이고, 아직 인생 안장을 찾지 못한 라이더라면 파워 미믹처럼 가격적인 부담이 적은 제품으로, 인생 안장 찾기의 여정을 이어가는 것도 좋은 변화가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