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스 원키옵션, 최고의 열쇠 하나면 충분하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열쇠와 자물쇠는 보안과 안전을 위해 우리 생활 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자전거처럼 가볍고 쉽게 이동이 가능한 제품에는 보안상 다양한 자물쇠가 그 역할을 수행 중이다.
독일의 보안/안전 전문 브랜드 아부스(ABUS)는 우리에게 자전거 자물쇠(보안)와 헬멧(안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독일 10대 기업에 꼽힐만큼 전문 보안 회사로 10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진 세계적인 대기업이다. 그리고, 최근 대부분의 전기자전거 배터리 자물쇠가 아부스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우리에게 더욱 익숙해지고 있다.

이와같은 보안 기업의 기술을 담아, 아부스는 하나의 키(원키)로 여러개의 자물쇠를 사용할 수 있는 '원키옵션(One Key Option)' 서비스를 국내에도 공식 출시하였다.

10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진 아부스는, 독일 10대 기업에 들어갈 만큼 세계적인 업체다.


하나의 열쇠, 여러개의 잠금 장치


아부스는 세계적인 보안 업체인 만큼 다양한 자물쇠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자전거용 자물쇠만 해도 유락, 체인락, 관절락, 프레임락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각종 형태의 자물쇠가 크기와 모양에 따라 출시된다.
그리고, 보쉬와 시마노 모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기자전거가 배터리 잠금을 위해 아부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서, 거친 환경에서도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엑스플러스 실린더 호환 자물쇠 종류

플러스 실린더 호환 자물쇠 종류

이와같이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되는 아부스 자물쇠 시스템을 '하나의 열쇠'로 사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
자전거 자물쇠, 집 대문 자물쇠, 창고 자물쇠 등을 하나의 열쇠로 사용할 수 있다면, 자물쇠 앞에서 열쇠를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과 여러 개의 열쇠를 들고 다녀야 하는 무게감도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출시된 것이 바로 아부스의 '원키옵션'이다. 하나의 아부스 자물쇠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것과 동일한 키를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종류의 자물쇠를 주문할 수 있게 되어, 여러 종류의 열쇠가 쌓이게 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다른 자물쇠를 위해 여러개의 열쇠를 가지고 다니는 번거로움과 무거움

원키옵션을 통해 하나의 열쇠로 통일시킬 수 있다.


XPlus와 Plus 실린더 타입 가능


원키옵션에 모든 자물쇠 시스템이 호환된다면 좋겠지만, 디지털 시리얼번호를 통해 관리되는 두가지 최상급 보안 시스템에만 적용되고 있다. 그것이 바로 엑스플러스(XPlus)와 플러스(Plus) 실린더 타입이다.

이 두가지 타입의 실린더에는 열쇠의 키코드가 함께 포함된다. 그래서, 그 시리얼번호를 통해 독일 본사에서 동일한 열쇠와 실린더 제작이 가능하며, 이와같은 원키옵션 서비스가 출시된 것이다.

하지만, 엑스플러스와 플러스 실린더는 서로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엑스플러스 키를 가진 사용자는 엑스플러스 호환 제품으로만 원키옵션 제품을 선택할 수 있고, 플러스 키를 가진 사용자는 플러스 호환 제품만 가능하다.

플러스(PLUS) 또는 엑스플러스(X-PLUS) 실린더 열쇠는 키카드에 키코드가 포함된다.
이 시리얼번호를 통해 동일한 키의 자물쇠를 원키옵션으로 주문할 수 있다.

- 주문 방법

아부스 원키옵션 자물쇠를 구매하고자 할 때는, 아부스 공식유통사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의 공식 온라인 쇼핑몰 또는 아부스 공식 대리점을 통해 가능하다.

주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엑스플러스 또는 플러스 호환 열쇠를 먼저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열쇠의 키코드를 사진으로 촬영한다.
3. 주문할 원키옵션 호환 자물쇠를 선택한다.
4. 주문 창에 열쇠 키코드를 입력하고, 사진을 첨부(키코드 오류 확인용)한다.
5. 독일 본사에서 제작 후 배송. 약 4주 소요.

키코드 번호와 사진을 첨부하여 주문하면 독일 본사에서 제작된다.


전기자전거 사용자들을 위한 원키옵션


세계적으로 전기자전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쉬와 시마노 시스템은 대부분 아부스 배터리 락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보통은 플러스 타입의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원키옵션 주문이 가능하지 않다.

이럴 경우는, 배터리 락의 실린더를 플러스 호환 제품으로 구매하여 교체할 수 있고, 원키옵션 서비스도 가능하게 된다.
현재, 전기자전거 배터리 락은 플러스 실린더 제품만 출시되고 있으며, 보쉬(Bosch)와 시마노(Shimano) 외에도 파조아(Fazua) 시스템의 아부스 배터리락 실린더를 구매할 수 있다.

전기자전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쉬, 시마노 모터의 배터리락은 대부분 아부스와 호환된다.
기존 자물쇠를 플러스 실린더로 교체하여 원키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전기자전거의 배터리락에 적용된 아부스 플러스 실린더

동일한 열쇠로 자전거 자물쇠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열쇠 하나로 바뀌는 편리함


삶이 복잡해질수록 보안이 중요해지고, 보안이 중요해지면서 주머니 속 열쇠의 수가 자꾸 늘어난다. 이렇게 늘어난 열쇠는 묵직한 무게감도 부담이지만, 자물쇠 앞에서 정확한 열쇠를 찾는 일도 쉽지 않다. 밝은 곳에서는 그나마 낫지만, 어두운 밤에는 비슷하게 보이는 열쇠가 더욱 헷갈리기 마련이다.

아부스는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원키옵션을 준비했다. 그리고, 안전성이 확보된 다양한 자물쇠를 하나의 열쇠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그 사용자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전기자전거가 빠르게 보급되는 현 시점에서 전기자전거의 배터리락과 자전거 자물쇠를 하나의 열쇠로 사용하는 것 하나만으로도 삶의 편리함이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다. 거기에, 창고나 기타 보관함의 자물쇠까지 원키옵션에 더할 수 있다면, 우리 삶의 보안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부스 원키옵션 : https://smartstore.naver.com/addix/category/4ea31ac2c053410e90563c830669869d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