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에 상관없는 퍼포먼스 헬멧. 카스크 와사비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실력을 넘어설 수 있는 장비의 중요성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치열한 스피드 경쟁에서 에어로 헬멧을 고집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하지만 에어로다이나믹에 집중된 헬멧일수록 통풍의 한계가 뒤따른다. 저항없이 공기를 가르고 와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통기창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에어로 디자인에 어설프게 통기창을 설계했다간 애매한 에어로 헬멧이 되기 쉽상이라 두가지를 모두 갖추기가 조심스럽다. 

이에 카스크(Kask)는 기존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을 더해 에어로와 통기성을 동시에 탑재했다. 고추냉이처럼 톡 쏘는 통기성을 설계한 헬멧, 와사비(Wasabi)다.

개폐형 통풍구로 에어로와 통기성을 모두 만족시킨 카스크 와사비


개폐형 통풍 시스템


에어로다이나믹에 집중된 헬멧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통풍 구조는 탈착식 커버 또는 일체형 커버로 통기창을 가리거나 드러내는 방식이다. 와사비는 일체형 커버다. 커버를 열면 전면과 상단 통기창이 동시에 개방되는데, 유입된 공기가 헬멧 내부를 순환하고 후면을 통해 배출되는 구조다. 

커버를 닫으면 에어로 성능 향상과 차가운 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측면에서 봤을 때 전면이 날렵한 유선형을 띄어, 낮은 저항으로 매끄럽게 공기를 가를 듯한 디자인이다. 카스크 자체 풍동 실험 결과에 따르면, 50km/h의 속도에서 단 1w 이상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을 정도로 공기저항 성능이 높다는 게 카스크의 설명이다. 

일체형 에어로 커버를 슬라이딩 방식으로 열면 통기창이 열린다.
소비자가격 : 360,000원
무게 : 270g (M사이즈 기준)

커버를 닫으면 에어로 헬멧

50km/h의 속도에서 단 1w이상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을 정도로 공기저항 성능이 높다는 게 카스크의 설명이다. 

커버를 닫으면 후방으로 머리 속 열이 배출된다.


와사비, 상쾌한 통풍성


세계적인 브랜드가 자국어 또는 다국적 공통어가 아닌 독립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특정 나라의 외래 단어로 제품명을 짓는 건 다소 낯설다. 카스크는 이탈리아 브랜드지만 와사비를 헬멧의 제품명으로 선택한 것은 와사비 특유의 톡 쏘는 상쾌함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톡 쏘는 통기성은 헬멧의 공간에서 찾을 수 있다.
카스크 와사비는 좌우측 공기 채널을 더 깊게 확보하고, 두상과 헬멧 내벽과의 사이 공간을 조금 더 확충하여 답답하지 않은 공기 흐름을 만들어냈다. 결과적으로 동양인의 두상에도 더욱 편한 핏이 된 것은 우리에게 반가운 일이다.
그런데 헬멧의 사이즈 차이는 기존 헬멧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내부의 공기 채널이 깊은 편이라 일반적인 에어로 타입에 비해 순환 속도가 빠르고, 에어로 헬멧의 핏이 좋지 않다는 편견까지 없애주었다.

카스크 자체 온도 테스트에 의하면, 약 1.5도의 온도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하니 일반적인 통풍 헬멧 정도는 아니지만 에어로 헬멧의 답답함을 날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되겠다. 

커버를 열면 전면에 큰 통기창 2곳이 개방되며 풍부한 공기가 흡입된다.

겉으로 보기에 외관이 커보이지 않지만, 착용했을 때 동일한 사이즈 대비 측면의 여유가 느껴진다.

IMG_8992.jpg개폐구는 손으로 쉽게 슬라이딩하여 조절할 수 있다.

통풍구를 열면 약 1.5도 정도 온도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이 카스크의 설명이다.

깊이 패인 공기채널이 공기 순환을 돕는다.

후면 통기창이 큰 편이라 원활한 공기 흐름을 만든다.


좌우/상하 자유자재 핏 조절


피팅 시스템은 옥토(Octo) 핏이 적용됐다. 두상 후면을 잡아주는 부분의 높이와 좌우 너비 간격을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상하로의 높이는 부드럽게 슬라이딩 되 듯 쉽게 조절된다. 그래서 높이 조절을 미리 해놓고 헬멧을 착용하는 게 아니라, 착용하는 과정에 세밀하게 높이를 조절해가며 착용할 수 있어서 핏 조절이 자유롭다. 

좌우 너비는 2가지 간격으로 설정할 수 있다. 양쪽으로 약 0.8cm씩 총 1.6cm의 너비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다양한 두상 너비를 소화한다.   

옥토 피팅 시스템으로 상하/좌우 자유롭게 핏 조절

높이 조절이 부드러워서 착용하면서 미세한 조절이 가능하다. 

좌우 너비도 조절 가능

양쪽에 0.8cm 정도 너비를 조절할 수 있다.

내피에 메리노 울 소재를 덧대 부드럽고 땀 냄새를 예방한다.

내피는 별도 구매 가능하다.


카스크 특유의 인조가죽 턱끈은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턱을 감싼다.


에어로 헬멧의 편견을 날리다.


일반적인 에어로 헬멧은 보통 에어로 성능에 집중된 경우가 많아서 통기성이 늘 아쉬운 편이다. 카스크 와사비는 이런 아쉬움을 내측 공간의 새로운 설계와 개폐형 통풍구로 해소했다.
통풍구 개폐형 헬멧이 무겁다는 편견을 버리며 270g이라는 경량으로 개발됐다. 에어로 헬멧의 핏이 좋지 않다는 편견을 없애며 기존보다 더 넉넉한 핏을 가능하게 했다.
카스크 와사비는 기존 에어로 헬멧이 가진 경량, 통풍, 핏에 대한 편견을 모두 변화시키고, 사계절 사용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헬멧을 고른다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어졌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카스크 : https://www.kask.com/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