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공유자전거 타슈, 22년부터 1시간 무료 이용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대전시가 공유자전거 ‘타슈’를 2022년 1월 1일부터 1시간 이내 이용할 경우 무료로 제공한다. 게다가 1시간 이내 이용 후 반납하고, 재 대여시 반복 이용도 가능해 사실상 무료로 이용된다. 

이는 지난해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우승호 의원이 ‘시민 누구나 본인 인증만 하면 타슈 1시간 이내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도록 하는 공영자전거 운영조례 개정안’을 대표 발의 후 원안 가결돼 시행되는 것이다.

타슈 이용 방법은 본인 인증을 위해 타슈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 폰에서 타슈 앱을 통해 회원가입 후 타슈 앱을 실행해 가까운 대여소를 검색, 대여 가능 자전거가 있는 대여소에서 QR코드를 이용해 대여하고 목적지 주변 가까운 대여소에 반납하면 된다.

그리고 1시간 초과에 대한 추가 사용료를 30분당 500원 부과한다. 1일당 최대 추가 사용료는 5000원을 부과하는데 회원가입 시 본인이 등록한 결제 수단을 통해 징수하게 된다.


타슈 무인대여시스템 노후화에 따른 잦은 고장과 결제 오류, 대여·반납 불편 등을 개선하기 위해 자전거에 QR단말기를 부착하고 스마트폰 앱을 통한 대여·반납이 가능한 공유자전거 시스템 도입키로 했다.

위치기반 공유자전거 대여소 구축이 가능해 공유자전거 대여소의 설치 간격을 줄이고 아파트 등 주거 밀집지역 및 관공서, 쇼핑센터 등에 대여소 1000개소를 내년 2월 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또, 현재 제작중인 신규 자전거 및 QR단말기가 제작 완료되는 내년 3월 말부터는 공유자전거 시스템 2500대와 기존 공영자전거 2305대를 병행 운영할 계획으로 출·퇴근길 타슈를 이용해 10분 이내 버스정류장 및 도시철도역 등 환승지 연계 가능한 근거리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