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레이서, 퍼포먼스와 편안한 핏의 콤비를 이룬 아이콘 출시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사이클 의류는 대체로 라이딩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하지만 라이딩이라는 큰 틀에서 보면 카테고리의 존재가 무의미한 경우도 있다. 특히나 다양한 라이딩 컨셉을 취미로 즐기는 라이더에게는 어떤 하나를 특정하기 보다는 통합형의 개념이 더 와 닿는다.

벨기에의 스피드 레이스 의류 전문 브랜드인 바이오레이서(BioRacer) 역시 다양화를 지향하는 유저의 니즈를 파악, 이들의 성향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기존 레이스프로븐과 프로페셔널의 특성을 하나로 통합해 광범위한 라이딩 영역을 흡수하기로 했다.
2022년에 새롭게 등장할 커스텀 의류, 아이콘(ICON)으로의 통합이다. 


레이스프로븐과 프로페셔널의 콤비네이션


바이오레이서의 퍼포먼스 의류를 착용한다는 것은, 이미 바이오레이서를 팀킷으로 착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프로팀 커뮤니티와 유대감을 갖게 한다. 이는 아마추어 사이클 선수들에 이어 소소한 동호인들의 환심을 사는 요인이 된다. 

하지만 라이딩 목적이나 성향은 별개다. 자전거를 직업으로 둔 선수들과 달리, 자전거를 취미로 하는 일반 동호인들은 때때로 사이클 대회를 목표로 한 고난이도 코스에서의 레이싱 훈련을 감행하면서도, 평소에는 부담없는 투어링과 체력 단련을 위한 피트니스, 여가 라이딩까지 다방면에서 자전거를 즐긴다.
이 같은 니즈는 아이콘의 등장에 가속도를 붙였다. 

아이콘은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장거리 라이딩을 하기 위한 가벼움과 통기성을 확보한 레이스 프로븐(RP) 등급과, 원단이나 기술 하향없이 편안한 핏을 중요시하는 프로페셔널(Prof) 등급을 합친 콤비네이션 등급이다. 두가지의 장점을 고루 적용해 부담없는 레이싱과 착용성을 지향하는게 가장 큰 특징이다.

에어로다이나믹한 레이싱 퍼포먼스를 위한 에픽(EPIC)보다 광범위한 활동성에서의 편안한 핏을 제공하고, 레이싱을 바탕으로 한 기술적 성능을 포기하지 않은 등급으로 이해하면 된다. 

아이콘은 2022년 1월부터 커스텀 주문이 가능하며, 먼저 선보이게 될 하계 의류를 살펴봤다.  

다양한 라이딩 컨셉을 즐기는 유저를 아이콘(ICON)으로 통합한다.


[아이콘 저지 8종] 원단 배치, 소매 등에 따라 선택


하계 시즌을 위한 아이콘 저지는 착용성과 통기성을 위한 원단 배치, 소매 길이 등에 따라 8가지로 선택할 수 있다. 가장 기본형이 되는 모델은 아이콘 저지로, 넥카라가 짧고 심플하게 떨어지는 브이넥 라인과 S라인을 살린 어깨선, 레이저 컷의 소매로 가벼운 착용성을 더한 것이 포인트다. 

전면과 등판에 탄탄한 탄력성이 돋보이는 라이크라 원단으로 핏감을 살리고 측면에는 통기성이 원활한 원단을 적용했다. 메시 원단보다 탄력성이 좋고 움직임에 의한 신축성을 더해 핏을 유동적으로 조절하는 역할도 한다.
소매는 탄력적인 스트라이프 사이에 신축성이 좋은 메쉬를 촘촘히 삽입한 구조로, 절개된 각각의 원단 사이에 주름을 겹겹이 넣은 것처럼 팔의 각도나 움직임에 따라 자유자재로 편안한 핏을 연출하고 이물감 없이 가벼운 착용성을 준다. 

아이콘 반팔 저지 외에 소매가 없는 아이콘 슬리브리스(Sleeveless) 저지와 전체적으로 통기성을 극대화한 아이콘 브리즈(Breeze) 저지, 내부에 기모를 채택한 일교차가 큰 기후에 착용하기 좋은 아이콘 템페스트(Tempest) 저지, 아이콘 반발 저지와 동일한 디자인에 긴팔 소매를 적용한 아이콘 롱 슬리브(Long Sleeve) 저지 등으로 선택할 수 있다.

아이콘 져지는 착용성과 통기성을 위한 원단 배치, 소매 길이 등에 따라 8가지로 선택할 수 있다. 

기본형인 아이콘 반팔 저지는 탄력적인 전후면, 통기성을 높인 측면으로 제작된다.


S라인 어깨는 기존의 팀복 로고와 프린팅을 가감없이 적용하는 등 광범위한 커스텀 영역을 확보한다.

넥카라가 짧은 V넥은 답답함이 적고 움직임이 편하다.

활동성을 높인 소매, 신축성이 매우 뛰어나며, 밑단은 레이저 컷으로 착용감이 편하다.

재봉선이 없는 레이저컷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밑단의 실리콘 그리퍼

3단 포켓

간절기를 위해 내부에 기모가 있는 아이콘 템페스트

더운 여름철 라이딩을 위해 통기성을 극대화한, 아이콘 브리즈

민소매의 아이콘 슬리브리스 

긴팔 소매의 아이콘 롱 슬리브 

처음 선보이는 아이콘 긴팔 저지는 반팔과 동일한 원단을 적용하여, 간절기 또는 자외선 차단에 효과적이다.

신축성이 매우 뛰어나며 통기성이 좋다.

소재와 설계가 동일한 반팔 & 긴팔 저지


색상과 설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아이콘 저지 8종


[아이콘 빕숏 3종] 날씨에 따라 선택


빕숏은 날씨 변화에 따라 3가지로 선택 가능하다. 동일한 하계 시즌이라도 유난히 자외선이 강하거나 체감온도가 높은 날, 장마, 간절기 등 기후 변화는 발생하기 때문이다.

기본형인 아이콘 빕숏은 일반적인 여름 기후에 적합한 모델로 속건성과 원활한 통기성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라이크라 원단을 사용해 밀착력이 매우 높으면서 신축성이 뛰어나 다양한 활동영역에서 편안한 착용성을, 등판에는 시원한 원단을 사용해 빠른 땀배출을 돕는다. 

아이콘 스트라토스(Stratos)는 아이콘 빕숏보다 경량인데다 공기저항을 고려한 기술이 적용된 것이 포인트다. 경량 모델이지만 높은 자외선 차단 지수(SPF50+)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발수 성능이 더해져 갑작스레 비를 만나도 체온을 보호하고, 평상시에는 쾌적함을 유지한다.  

아이콘 템페스트(Tempest)는 아이콘 템페스트 저지와 같이 내부에 기모가 적용된 모델이다. 일 교차가 있는 간절기 기후에 적합하고, 봄과 가을과 같이 서늘한 계절에는 니워머를 더해 레이어링 방식으로 착용하기 좋다. 

공통적으로는 여러개의 조각으로 나뉜 패턴 구조로 근육의 움직임을 잡아주고, 넉넉한 넓이의 레이저 컷 밑단으로 이물감을 없앴다. 그리고 가벼운 착용성에 집중한 것이 전체적인 빕숏의 특징이다.

빕숏은 3가지, 기후 변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여러개의 패턴 조각으로 각각의 근육의 움직임을 잡아준다. 

기본형인 아이콘 빕숏은 탄력적인 라이크라 원단으로 밀착력을 높이면서 뛰어난 신축성을 제공한다. 


등판은 속건성과 통기성 효율을 높인 원단 사용
폭넓은 밑단에 레이져 컷으로 이물감을 줄였다.

아이콘 스트라토스는 가벼운 무게와 발수 기능으로 쾌적함을 유지한다.

아이콘 템페스트는 내부에 기모가 적용되어 간절기나 서늘한 기후에 레이어링 하기 좋다. 


커스텀 옵션 – 웨이브 패드 / 지퍼 / 리플렉티브 포인트


바이오레이서의 커스텀 특성상, 같은 디자인이더라도 원단과 프린팅 교체 뿐 아니라, 빕숏 패드와 지퍼 등을 옵션으로 선택해 변화를 줄 수 있다.
아이콘에 적용되는 옵션은 빕숏 패드와 지퍼 색상 교체, 포켓 추가, 밑단 길이 조절, 리플렉티브 포인트, 광범위해진 프린팅 적용 등이 있다.
가장 눈여겨볼 것은 패드다. 패드는 기본 패드인 스무스(Smooth)와 통기성과 내구성이 집중된 베이퍼(Vapor) 패드에 이어 해부학적 디자인이 적용된 웨이브(Wave) 패드가 새롭게 추가됐다.

웨이브 패드는 패드에 닿는 엉덩이에서 회음부에 이르는 전반의 윤곽 구조를 세밀하게 표현해 만든 것으로, 압력 분포를 더욱 고르게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충격 강도에 따른 부위별 보호 효과를 달리하고 효과적인 통기성능을 채택하는 등 더 편안한 착용성을 위한 새로운 설계로 제작됐다. 이는 스무스, 베이퍼와 마찬가지로 여성과 남성용으로 구분된다.   

저지의 지퍼 색상은 네이비(곤색)가 추가되어 검정색과 흰색을 포함한 3가지 색상으로 교체 가능하다. 

절개선에 반사 심을 삽입해 포인트를 주는 리플렉티브 포인트는 아이콘에서도 가능하다. 단순하면서 좀 더 개성 짙은 느낌을 살리는데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빕숏과 저지에 포켓을 추가하거나 색상을 교체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해부학적 구조를 양면에 입체적으로 표현한 웨이브 패드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여성용과 남성용으로 구분하여 최적의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IMG_8985.jpg패드는 밀도가 높지만 입체 설계로 편안함과 밸런스를 높였다.

내구성과 통기성이 뛰어난 베이퍼 패드

IMG_8982.jpg기본형인 스무스 패드는 부드럽고 편안한 스타일이다.

절개선에 반사 효과를 넣은 리플렉티브 포인트도 추가 가능

지퍼의 색상도 블랙/화이트에 이어 네이비 색상이 추가되었다.


편안함과 퍼포먼스의 균형, 아이콘


자전거를 취미로 삼는 일반 유저들의 라이딩 성향을 하나로 정의하기 힘들다. 때로는 대회 참가를 목표로 한 고난이도 자가 훈련에 열정을 쏟다가도, 때로는 여유로운 자전거여행에 진심이다. 라이딩 목적은 다르지만 항상 퍼포먼스를 지원하면서도 편안한 옷을 원하게 된다. 

바이오레이서 아이콘 시리즈는 이런 라이더를 위해 개발되었다.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하되 장거리 라이딩에 최적화된 레이스 프로븐의 장점과, 다양한 활동성에 구애받지 않는 편안한 핏의 프로페셔널 장점이 더해져 광범위한 라이딩 스타일을 소화하기 때문이다.
그저, 날씨에 맞는 모델만 선택하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라이딩 효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바이오레이서 코리아 : https://www.bioracershop.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