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된 MIPS 기술로 안전과 성능을 지킨다. 지로 헬리오스 스피리컬 헬멧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레이싱 헬멧 일수록 쾌적한 착용감을 선호한다. 물론, 사고에 대비한 안전성이 뛰어나다면 더욱 높이 평가된다. 그리고 트렌드에 어울리는 스타일과 레이싱 성능까지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지로(GIRO)가 새롭게 출시한 헬리오스 스피리컬(Helios Spherical)은, 지로와 밉스(MIPS)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이용하여 충격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볼 앤 소켓 구조의 MIPS를 적용하여, 안전과 함께 쾌적한 퍼포먼스를 갖춘 레이싱 헬멧이다. 

지로 헬리오스 스피리컬 MIPS 기술의 장점. 원본 : https://youtu.be/o98pw_HB8NU


헬멧 안에 삽입된 MIPS 스피리컬 기술


MIPS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다방향 충격 완화 시스템이다. 헬멧에 충격이 발생되면 해당 부위의 각도를 틀어주면서 회전충격을 분산시켜 두상에 미치는 피해를 줄인다. MIPS는 회전충격을 분산시켜 피해를 약 20~30%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레이싱을 즐기는 유저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헬리오스 스피리컬의 MIPS는 일반적인 MIPS의 구조와 달리 두상에 직접 닿는 헬멧 안쪽이 아니라, 헬멧을 구성하는 EPS폼을 2중 레이어로 설계하여 그 사이에 위치한다. 이 스피리컬 기술은 단순한 위치를 넘어 성능적 차이를 가져온다.

우선, 밉스가 있는 위치가 헬멧 안쪽에 있을 때보다 충격이 발생하는 외피와 더 가깝다보니 반응 속도가 훨씬 빠르다. 그리고 볼 앤 소켓(Ball and Socket) 구조처럼 폼 사이에 삽입된 밉스가 관절의 역할을 해 작은 충격에도 빠르게 반응한다.
외부에서 충돌이 발생되면 외피의 EPS폼으로 충격을 한번 걸러낸 다음, 정도에 따라 밉스가 10~15mm 움직이면서 충격을 분산하게 된다. 마치, 외피와 내피가 분리되 듯 슬라이딩 되는 형태다. 좌우와 앞뒤로 움직임이 유연하여 충격 방향에 따라 다방향으로 슬라이딩 된다. 

그리고 두상과 밉스가 닿는 일반적인 밉스 헬멧의 경우, 헬멧에서 가진 통풍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기 쉽다.  그에 비해 지로 헬리오스의 밉스는 헬멧 자체의 통풍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지로 헬리오스 스피리컬
소비자가격 : 290,000원

2중 레이어로 밉스를 적용한 독보적인 GIRO의 스피리컬 기술  

작은 충격에도 밉스의 움직임이 빠르고 유연하다.

약 10~15mm 움직이며 슬라이딩 된다. 


사방으로 배치된 에어홀의 통기성


헬리오스의 통기창은 대체로 좁은 형태를 띄고 비스듬한 배출구로 열기가 빠져나가는 구조다. 특히 앞쪽 메인 통풍구는 길고 가늘게 설계해서 좁은 협곡에서 부는 강한 바람 효과를 노렸다. 땀이 가장 많이 차는 이마부터 정수리를 중심으로 땀을 빠르게 건조하고 열을 식히는데 도움을 주며, 전체적으로도 빠른 공기 유입과 순환 과정을 높이기 위해서다. 

게다가 좌우측까지 균일한 크기의 통풍구가 배치되어 다방향, 다각도에서의 공기유입이 자연스럽다. 

후면에는 넉넉한 크기의 통기창이 설계됐다. 다각도에서 유입된 바람이 두상을 통과해 후면으로 원활하게 배출되게 함으로써 더운 공기가 내부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준다. 

좁은 통기창으로 공기 유입을 높였다.공기흐름을 원활하게 설계하여 에어로 성능도 함께 가져간다.

헬멧 전체에 고르게 배치된 통풍구

내부에 공기가 머무르지 않고 후면으로 빠져 나갈 수 있도록 후면 통기창의 크기를 키웠다.


아시안핏으로 편안한 착용감


지로는 꽤 오래전부터 아시안핏을 연구했고 타 브랜드와 비교해도 이른 시점에 아시안 핏 헬멧을 출시했다. 대표적인 아시아 국가 한/중/일과 기타 아시아계의 두상 형태를 집계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해 한국인의 두상에도 잘 맞다는 평을 받아왔으며 평소 착용하던 사이즈와 차이가 있어 보여도 착용했을 때의 핏이 안정적이라는 후기가 많은 편이다. 

보기와 달리, 내측 측면 공간이 넉넉한 편이라 측면 두상이 조금 넓은 편이라도 착용에 크게 문제가 없다. 반대로 스탠다드핏이 잘 맞는 경우라도 측면이 약간 뜨는 듯 하지만, ROC LOC 피팅 시스템 탓인지 두상에 맞게 피팅을 하면 어색한 느낌이 사라지고 잘 맞는다. 

피팅 시스템의 높이를 조절하여 다이얼을 돌리면 좌우측과 후면이 두상 형태에 맞게 밀착되는 느낌을 주어 더욱 안정적이다.  

M 사이즈 착용

L 사이즈 착용

아시안핏(AF)으로 출시되어 착용감이 좋다.

M사이즈는 전두엽 측면의 너비가 약 16.5cm 

높이 조절 가능

ROC LOC 피팅 시스템 

심플한 버클 타입의 턱 끈

실측무게는 M 사이즈 280g


헬멧 착용의 이유는 안전!


밉스가 폼 사이에 있는 탓인지, 두상에 닿는 밉스보다 착용했을 때의 답답함이 현저히 줄어든 느낌이다. 그리고 더욱 원활하게 작용하는 MIPS의 설계가 일반 MIPS가 적용된 제품보다 더 안전성을 높여준다.
헬멧을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낙차 사고 발생 시 치명상이 될 수 있는 두상피해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니, 무엇보다 '안전성'이 헬멧을 고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지로 헬리오스 스피리컬은 퍼포먼스 헬멧이 가진 성능을 기반으로, 더욱 높은 안전성을 기대할 수 있기에, 헬멧 선택의 좋은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Giro-Helios-spherical-road-gravel-helmet-MIPS-3.jpg안전과 퍼포먼스를 모두 만족해야 하는 헬멧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sports55.co.kr/
지로 : https://www.giro.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