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하고 성능좋은 시디의 중급 사이클링 슈즈 4종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이탈리아의 사이클링 슈즈 전문 브랜드인 시디(SIDI)는 60년이 넘는 역사와 함께 퍼포먼스 슈즈로 많은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얻어 왔다. 이처럼 오랜 역사만큼 시디는 다양한 슈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편안함과 퍼포먼스의 적절한 균형과 집중을 통해 프로 선수부터 동호인까지 만족감을 높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에 소개할 시디의 슈즈 시리즈들은 신는 순간 '편하다'라는 말이 나올만큼 부드럽게 발을 감싸고, 페달링 퍼포먼스를 위한 충분한 성능까지 겸비한 중급 제품들을 모아봤다.


테크노-3 시스템, 다이얼 잠금의 원조


최근에는 우리에게 보아(boa) 다이얼이 유명한 편이지만, 시디의 테크노 다이얼은 최초로 자전거 업계에서 다이얼을 대중화시킨 것으로 알려져있다.

60년이 넘는 시디의 역사 중에 와이어를 이용한 테크노 시스템은 20년을 넘게 이용되어 왔고, 빠르고 단단하게 신발을 조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테크노-3 푸쉬플렉스(TECHNO-3 PUSH FLEX)라는 최신 다이얼까지 발달되었다.

이번에 소개하는 슈즈 라인업들은 테크노-3(TECHNO-3) 시스템을 적용한 제품들이다. 한번에 빠르게 조이고, 다이얼 옆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 한칸씩 조임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소개되는 제품들은 시디의 테크노-3 다이얼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SIDI 테크노-3 다이얼 사용방법. 원본 : https://youtu.be/qmbtCSe1Lzc


FAST - 로드


로드 슈즈인 패스트(FAST)는 가죽 느낌의 클래식하고 부드러운 외피가 특징이다. 부드러운 외피 덕분에 테크노-3 다이얼 하나로도 전체적인 조임 강도 조절이 쉽고, 외피의 부피감이 커서 발볼이 조금 높은 라이더도 부담없이 편하게 신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뒤꿈치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힐컵 설계도 강화 플라스틱을 이용한 시디 힐컵(SIDI Heelcup)을 적용하여, 파워 전달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최상급 모델처럼 힐컵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편한 착용감과 함께 성능을 만족시키기에는 충분하다.

카본과 나일론 합성 소재로 제작된 카본 컴포지트 20(Carbon Composite 20) 아웃솔 또한 충분한 강성을 유지하면서 편안한 라이딩을 경험하기에 적합하다.

시디 FAST, 블랙/화이트 색상 출시.
소비자가격 : 220,000원

부드러운 외피와 클래식한 디자인 적용

플라스틱으로 강화된 힐컵 설계

강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카본 컴포지트 20 아웃솔

교체 가능한 힐패드

부드럽고 여유있는 외피 설계로 발볼이 넓은 필자에게도 매우 편안했다.

실측무게 308g (43 사이즈)


SPEED - 산악


로드를 위한 '패스트'와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한 산악용 슈즈가 스피드(SPEED)라는 모델이다. 아웃솔 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든 부분이 패스트와 동일하며, 슈즈 착용감까지 같다.

아웃솔 부분은 시디의 MTB 컴피티션 솔을 적용하여, 산악 XC 레이스까지 충분한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시디 스피드, 블랙/화이트 색상 출시
소비자가격 : 220,000원

아웃솔을 제외하고 '패스트'와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된다.

실측무게 : 394g (44 사이즈)


GRAVEL - 산악


스피드(SPEED)와 동일한 아웃솔을 적용했지만, 조금 더 부드러운 외피의 질감과 함께 보호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텍션이 추가되어 기능성을 높였다.
산악 XC와 트레일 라이딩에 적합한 설계지만, 기존의 디펜더 20(Defender 20)보다 가벼운 아웃솔을 적용하여, 이름처럼 그래블 로드 라이딩에 사용해도 무난한 스타일의 디자인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시디 GRAVEL, 다크그린/브라운 색상 출시
소비자가격 : 220,000원

더 부드러운 질감의 소재지만, 발목 복숭아뼈를 보호하는 프로텍트 설계와 강화된 토박스가 적용된다.

강화 플라스틱으로 힐컵 설계

발볼이 넓은 라이더도 편안한 착화감을 제공한다.

실측무게 : 370g (43 사이즈)


DIMARO - 산악


디마로(DIMARO)는 그래비티 라이더를 위해 설계된 슈즈지만, 비교적 가벼운 무게로 전기산악자전거 라이딩을 할 때도 부담없이 사용할 만 하다.

가볍고 정밀한 핏이 가능한 슈레이스(신발끈) 방식이 적용되었고, 그 위에 벨크로를 이용한 커버로 안전성과 깔끔한 스타일을 모두 만족시켰다.
토박스 부분은 스크래치에 강한 소재로 보호하였고, 뒤꿈치도 발목까지 덮을 수 있는 탄력있는 소재를 적용해 발목을 보호하고 안쪽에 흙과 오염물이 들어가는 것을 예방한다.
아웃솔은 비브람(Vibram) 제품을 적용했다. 산악 지형에서도 높은 그립력을 제공할 뿐 아니라, 평페달을 이용할 때도 페달과의 그립력을 높여 라이딩 품질을 높여주어 인기를 얻는 제품이다. 또, 클릿 마운트 부분을 막을 수 있는 커버가 기본 포함되어, 평페달 라이더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시디 DIMARO, 블랙 색상 출시
소비자가격 : 220,000원

비브람 아웃솔 트래드가 적용되었고, 클릿 마운트 커버가 기본 포함된다.

슈레이스와 벨크로를 이용한 커버로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발을 보호하는 쿠션과 스크래치에 강한 토박스 설계

발목까지 감싸는 탄력 소재로 발목을 보호하고,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예방한다.

실측무게 : 452g (43 사이즈)


편안한 착화감으로 인기를 얻는 중급 슈즈 라인업


최상급 레이스 슈즈들의 경우는 강성 높은 설계와 높은 보호기능으로 편안한 착화감을 얻기가 쉽지 않다. 그에 비해, 중급 슈즈들은 부드러운 외피와 노면 충격에 다소 유연한 설계를 적용해 편안한 제품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슈즈 전문 브랜드인 시디 또한, 중급 라인업에 성능과 편안함의 균형을 이룬 제품들을 라이딩 카테고리에 맞게 두루 준비해 두었다.
시디가 가진 60년 노하우와 편안한 착화감, 그리고 성능을 경험하기에 좋은 시리즈로 추천한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s://www.glnco.co.kr/
시디 : https://www.sidi.com/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