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
최근의 로드 라이딩은 세부화와 통합이 동시에 이루어지며 프레임셋과 휠셋의 변화되고 있다. 이와같은 변화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공통점 중에 하나는 '퍼포먼스'와 '편안함'의 균형을 갖는 것이다.
프리미엄 자전거 용부품 브랜드인 케이덱스(CADEX)는 기존에 출시한 레이스 퍼포먼스 휠셋 42/65 휠시스템에 이어, 이번 시즌 이 두가지 휠의 특징을 새롭게 혼합한 케이덱스 36 디스크(CADEX 36 Disc) 휠시스템을 새롭게 발표했다.
케이덱스 36 디스크 튜블리스 휠시스템
36mm 깊이와 22.4mm 림 내부폭 적용
처음 휠을 보았을 때는 36mm의 비교적 낮은 림 깊이로 경량 클라이밍 휠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자세히 보니 22.4mm의 림 내부폭을 적용해 올라운드 성격을 강화했다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고, 기존의 42 휠시스템과는 다른 성격을 가진 것을 스펙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22mm 림 내부폭은 기존 65 휠시스템에 적용한 스펙으로, 25c 이상의 타이어를 사용할 때 뛰어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과 함께 볼륨감을 높여주어 라이딩 안정성이 향상되는 특징을 갖는다.
22.4mm 림 내부폭을 가진 36 휠시스템 또한, 25mm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 타이어의 볼륨이 28mm까지 확장되면서 26mm의 림 외부 두께와 매끈하게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훅리스 디자인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22mm 림 내부폭을 가진 다른 휠에 비해 실제 타이어의 볼륨감이 더 크게 나타나고, 타이어와 림의 연결도 더 자연스러워진다.
무게에 있어서는 기존 42 휠시스템과 거의 차이가 없다. 동일한 디스크 튜블리스 휠셋의 실측무게를 비교했을 때, 42 휠시스템이 1.35kg이었고, 36 휠시스템은 1.32kg으로 30g의 차이를 보일 뿐이었다.
부드러운 주행과 안정적인 코너링
처음 세팅을 하고 테스트 주행에 나섰을 때 '공기압을 적게 넣었나?'라는 느낌이 들 만큼 부드러운 라이딩이 인상적이었다. 기존 65 휠시스템과 동일한 22mm 림 내부폭을 적용했지만, 65 휠시스템에 비해 더 부드러운 주행 느낌이었다.
이처럼 부드러운 라이딩을 이어가면서도 업힐에서의 강성은 매우 좋았다. 카본 스포크로 인해 페달링 파워 전달력이 뛰어나고, 가벼운 림의 무게로 인해 가속도 좋은 편이다.
22mm 림 내부폭으로 인해 볼륨이 높아진 타이어는 코너링에서 확실히 안정적인 라이딩을 만들어 주었다. 또, 훅리스 디자인 덕분에 코너링에서 타이어가 옆으로 쏠리지 않고 더 넓은 접지력을 가질 수 있는데, 이런 특징 때문에 빠른 코너링에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었다.
세라믹 베어링 적용
기존에 발표한 42/65 휠시스템은 최상급 스펙임에도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되지 않은 것에 아쉬움을 느끼는 라이더들이 있었다. 스틸 베어링은 정교한 가공을 통해 뛰어난 구름성을 만들 수 있지만, 정밀한 가공으로 제작된 세라믹 베어링은 더 오래 구름성을 유지하고 열에 의한 변형이 거의 없어서 고속 주행에서도 그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장점이다.
이번 케이덱스 36 휠시스템은 세라믹 베어링을 적용해, 더 높은 스펙에 목마른 라이더들에게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된 새로운 R1-C30 허브는 기존 출시된 타 브랜드의 세라믹 베어링보다 30% 이상 더 뛰어난 구름성을 가진 것으로 케이덱스는 발표했다.
케이덱스 휠시스템의 DNA는 그대로
케이덱스 휠시스템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 끊임없는 카본 레이업 가공 등의 첨단 기술과 뛰어난 강성 및 내구성으로 큰 찬사를 받았다.
카본 스포크는 스틸 스포크처럼 가늘지만 에어로 성능을 위해 블레이드 형태로 가공되었고, 일반 스포크처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그리고, 자이언트의 DBL 기술이 적용되어, 페달링 시 스포크의 장력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그 결과 라이딩 할 때 휠의 강성과 효율성이 더욱 높아진다. 이것은 타 브랜드의 동급 휠셋 대비 약 40% 더 높은 페달링 파워 전달 강성을 가져온다.
쉬운 타이어 장착과 정비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에 고민하는 라이더라면 케이덱스 휠시스템에서 그 고민을 덜어낼 수 있다. 특히, 케이덱스 타이어를 함께 이용할 경우, 튜브를 넣는 클린처 타이어보다 더 쉬운 장착과 일반 플로어 펌프로도 쉽게 공기압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리고, 특별한 공구없이 프리허브를 분리하여 교체 또는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하다.
케이덱스 36 디스크 휠시스템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하기. 원본 : https://youtu.be/T4iZtj9dXYI
케이덱스 프리허브 분리 및 장착. 원본 : https://youtu.be/ybgazUdrEWo
빠르게 오르고 편하게 라이딩을 지속한다.
케이덱스 36 휠시스템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과 휠 강성에 중점을 두었다. 스피드에 집중한다면 65 휠시스템이 적합하고, 레이스 퍼포먼스의 무게와 에어로 성능은 42 휠시스템이 적당할 수 있다.
이에 비해 36 휠시스템은 높은 강성으로 업힐에 강점을 가지면서 편안한 라이딩 품질을 만드는 승차감도 제공한다. 그리고, 스피드에 뛰어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보다, 측풍에서도 안정적인 라이딩을 유지할 수 있는 올라운드 퍼포먼스 휠의 특성을 지녔다. 마치, 최근 유행하는 모던 로드 라이딩에 퍼포먼스를 더해, 고성능과 편안함의 균형을 찾은 제품으로 볼 수 있다.
하루 종일 로드를 달리며 라이딩의 즐거움을 찾거나, 파워풀한 라이딩을 할 때도 케이덱스 36 디스크 휠시스템은 퍼포먼스와 라이딩 자신감을 높여주기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케이덱스 사이클링 : https://www.cadex-cycling.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