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대의 에어로다이나믹 헬멧, 레이저 볼란테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레이저(LAZER)는 트라이애슬론 또는 타임트라이얼, 트랙 경기에서 사용하는 빅터(Victor), 와스프 에어 트라이(Wasp air tri), 트라디즈2(Tradiz2) 등의 헬멧을 보유하고 있으며, 작년 투르 드 프랑스에서 차세대 에어로다이나믹 헬멧인 볼란테(Volante)를 선보였다.
이전 모델과 다르게 에어포일 형상을 반으로 자른 듯한 디자인과 시원한 시야를 제공하는 렌즈가 접목되어 1초가 아쉬운 라이더에게 어필하고 있다.

레이저 볼란테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AQphCgNHYCY 

라이딩의 실제 자세와 시야각을 적용해 최적의 에어로 헬멧을 디자인했다.
라이더 : 오영환 

레이저 볼란테 블랙 색상.

레이저 볼란테 화이트 색상.

M 사이즈 렌즈 포함 무게는 531g, 렌즈 제외 무게는 397g이다.

레이저 볼란테. 소비자가격 : 450,000원


마그네틱 파노라마 렌즈와 테스트를 거친 에어로 디자인


레이저 볼란테는 헬멧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거대한 렌즈가 강렬한 첫인상을 심어준다. 보통 TT(타임 트라이얼) 헬멧은 렌즈가 얼굴의 전면 정도만 가리는 크기가 대부분이어서 볼란테의 존재감은 파노라마 렌즈가 담당한다.
특히 렌즈의 측면이 귀까지 덮는 구조로 헬멧과의 일체감을 높이면서 탁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파노라마 렌즈는 자석으로 탈부착이 가능하고, 시야와 상관없는 렌즈 뒷쪽은 불투명해서 렌즈를 손으로 다룰 때 부담을 줄인다.
자석은 렌즈 후면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면에 있는 고정핀을 헬멧의 전면 통기구에 맞춰 끼워넣으면 자석의 자성에 의해 렌즈가 헬멧에 딱 붙는다.

볼란테의 렌즈는 처음에 렌즈가 넓어 머리를 고정한 상태로 주변부를 보면 렌즈 왜곡을 느낄 수 있으나 실제 라이딩에서는 시야가 중앙부에 집중되고, 시선과 목을 같이 움직이면 큰 불편함은 없어 보인다.
렌즈를 제거한 헬멧은 일반 아이웨어를 착용해도 템플 간섭이 없어 상황에 따라 파노라마 렌즈를 취사 사용할 수 있다.
볼란테 기본 렌즈는 스모크 컬러이고, 클리어 렌즈(미입고)는 별도로 판매된다.

레이저는 현재보다 더 빠른 헬멧을 만들기 위해 전산유체역학(CFD)과 윈드터널을 이용했고, 더 좁아진 전면부 면적과 물방울을 닮은 형태로 빅터 헬멧보다 시속 51km에서 1.56%의 드래그를 감소시켰다.

볼란테의 렌즈는 약 130g 대로 얼굴 측면까지 커버한다.

렌즈 끝에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탈부착이 간편하다.

볼란테 전면에 위치한 통기구는 렌즈 상단에 있는 핀을 고정시켜 제자리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한다. 

렌즈는 먼저 통기구에 고정핀을 맞춘다.

불투명한 렌즈 측면을 잡고 헬멧 가까이 가면 자성에 의해 렌즈가 부착된다.

헬멧은 귀를 덮지 않아 파노라마 렌즈 대신 아이웨어를 착용하는 데 문제없다.

볼란테는 레이저의 다른 에어로 헬멧과 다르게 거의 완전한 에어포일 형태를 갖고 있으며,
CFD를 통한 설계 외 풍동실험실에서의 테스트를 거쳐 완성됐다.

에어로 성능에 대한 디테일로 완성된 볼란테 


편안한 착용감


볼란테의 피팅 시스템은 턴핏 틸트(Turnfit Tilt) 시스템으로 후면의 다이얼로 핏을 조절하고, 지지부는 높낮이가 조절된다. 턴핏 틸트 시스템은 착용한 상태에서 헬멧의 상하 핏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레이저는 볼란테의 파노라마 렌즈와 헬멧 디자인으로 착용 방법에 대해 유저 매뉴얼로 안내하고 있다. TT나 트라이애슬론의 앞으로 당겨 앉아 허리를 숙인 포지션에서 자신이 편하게 느껴지는 위치로 볼란테를 올리거나 내려 쓰도록 했다. 볼란테는 턴핏 틸트 시스템으로 대략 45도 정도의 조절 범위를 갖는다. 헬멧의 핏과 시야의 편안함은 퍼포먼스의 지속성에 영향을 주고, 에어로 포지션의 시간이 긴 TT나 트라이애슬론에서 편안한 착용감은 중요하다.
볼란테 이너 패드는 항균항취 기능이 있는 X-Static 패드를 사용하고, 잠금장치는 버클이다.

턴핏 틸트 시스템은 뒷쪽의 다이얼로 핏을 조절한다.

피팅 시스템은 상하로 조절되어 포지션에 맞춰 헬멧 착용 각도를 바꿀 수 있다.

유저 매뉴얼에 안내된 볼란테의 착용각도 범위.

라이더의 포지션에 따라 헬멧을 움직일 수 있는 여유가 많아 적합한 핏과 에어로 성능을 만들어낼 수 있다. 


리어 스토리지


볼란테는 에어로 성능을 위해 물방울처럼 뒤로 긴 형태이며, 헬멧 후미는 EPS 폼으로 막혀 있지 않다. 손가락이 여유롭게 들어갈 정도의 공간은 묶은 머리를 수납해 공기저항을 줄이거나 아이스팩을 넣어 열기를 식힐 수 있는 리어 스토리지 역할을 한다. 

뒤 부분의 안쪽까지 깊게 여유 공간이 설계되어 있다. 


에어로를 위한 선택, 레이저 볼란테


볼란테는 레이저의 기존 에어로 디자인의 헬멧보다 더 빠른 헬멧을 위해 개발됐다. 볼란테는 에어로에 집중하면서 렌즈가 전면 통풍구를 가리거나 실측무게 500g대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모든 라이더와 상황을 만족하는 헬멧은 없다. 더운 여름이나 업힐이 많은 경기에서는 불릿 2.0을, 선선한 날에 평지 위주의 코스라면 볼란테를 전략적으로 선택하면 된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 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
레이저 : https://www.lazersport.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