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후 엘리먼트 롬, 대화면 고성능 GPS 사이클링 컴퓨터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라이딩 용품 중에 사이클링 컴퓨터(속도계)를 한번 경험한 라이더들은 다음부터 사이클링 컴퓨터 없이 라이딩을 나서지 못할만큼 중독성을 가진 아이템이다.
또한, GPS 수신을 통한 위치 기록, 각종 센서와의 연동을 통한 풍부한 데이터, 유명한 사이클링 어플과의 연동 등을 활용하고 나면 사이클링 컴퓨터 없는 라이딩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정도다.

와후(WAHOO)는 사이클링 컴퓨터 시리즈 엘리먼트(ELEMNT)를 출시 후 뛰어난 디스플레이 가독성과 직관적인 조작방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레이스에 특화된 초경량 볼트(BOLT)와 컬러 대화면 및 다양한 기능성을 앞세운 롬(ROAM)을 통해 선택을 구분하고 있다.
컬러 대화면과 고성능을 갖춘 사이클링 컴퓨터 '엘리먼트 롬'을 자세히 살펴보자.


컬러 대화면으로 뛰어난 가독성


와후 엘리먼트를 구매할 때 볼트와 롬 사이에서 선택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둘의 특성은 극명하게 다르지만, 일반 라이더들에게는 화면의 크기 차이가 가장 큰 다른 점이 될 것이다.

엘리먼트 롬의 화면은 2.7인치 컬러 화면이다. 실제 사이클링 컴퓨터의 크기에 비하면 디스플레이 화면의 크기는 좀 작다는 느낌이지만, 2.2인치 화면의 볼트와 비교하면 라이딩 시 가독성이 확실히 좋다.
특히, 맵을 이용한 내비게이션 기능을 자주 이용하는 라이더라면 컬러까지 지원되는 가독성을 기반으로, 롬을 선택할 이유가 확실해진다.

와후는 엘리먼트 사이클링 컴퓨터를 출시할 때 빛반사가 적으면서 콘트라스트가 높은 디스플레이를 개발하여, 작은 글씨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엘리먼트 롬은 여기에 큰 화면과 컬러를 적용해 가독성을 높였고, 라이딩 중에도 쉽게 확인하여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다.
하지만, 라이딩 데이터 페이지에서 컬러가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쉬운 부분 중에 하나다.

와후 엘리먼트 시리즈는 뛰어난 가독성으로 유명하며,
엘리먼트 롬은 2.7인치 대화면과 빛반사가 적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가독성이 더욱 좋다. 

엘리먼트 볼트(왼쪽)와 비교하면 확실히 시원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지도를 통한 내비게이션 활용이 많은 라이더라면
엘리먼트 롬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강한 햇빛 아래서도 뛰어난 가독성을 가진 와후 엘리먼트 롬 


외부 조작 버튼 및 디자인


와후 엘리먼트는 동일한 스타일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한 모델을 사용해 본 라이더라면 다른 모델도 쉽게 익숙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엘리먼트 롬 또한, 디스플레이 아래 쪽에 3개의 버튼과 오른쪽에 2개 버튼, 왼쪽에 1개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치스크린은 지원되지 않는다.

디스플레이 아래의 3개 버튼은 라이딩 중 가장 자주 이용하게 되는 것들이며, 버튼 바로 위에 기능에 대한 메뉴 설명이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기본적으로 오른쪽 버튼은 페이지를 변경하는 버튼이고, 가운데는 라이딩 기록을 시작/종료할 때 이용한다.

오른쪽에 있는 2개의 버튼은 위/아래 스크롤에 해당된다. 목록이 있을 때 아래 위로 움직이며 선택할 수 있고, 데이터 페이지에서는 확대 및 축소 기능으로 이용된다.

왼쪽 1개의 버튼은 전원 On/Off 시 길게 누르면 되고, 한번 누르면 메뉴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버튼 이외에 롬에는 상단 LED바와 왼쪽 LED바가 존재한다.
상단 LED바는 일반적으로 알람 기능을 가진다. 내비게이션 모드에서 좌/우회전 알림, 휴대폰 메시지 알림, 가민 레이다 사용 시 후방 차량 접근 알림 등이 포함된다.
왼쪽 LED바는 퍼포먼스 확인을 위해 선택이 가능한데, 속도를 선택하면 평균 속도 기준으로 빠르거나 낮은 경우를 표시하고, 파워를 선택하면 파워존에 따른 색상과 위치로 현재 파워를 알려준다. 이렇게 선택된 데이터는 화면에 역상으로 표시되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013A7265.jpg와후 엘리먼트 롬 기본 패키지(본체, 마운트 2개, 충전케이블)
실측무게 : 94g(본체)
소비자가격 : 500,000원

013A7256.jpg하단 3개 버튼은 라이딩 중 가장 많이 이용된다.
중앙은 라이딩 시작/종료, 오른쪽은 페이지 이동,
그리고 왼쪽 버튼은 각 페이지에서의 부가 메뉴로 활용된다.

013A7254.jpg오른쪽 2개의 버튼은 스크롤 또는 확대/축소

013A7255.jpg왼쪽 버튼은 길게 누를 때 전원 On/Off,
짧게 누르면 메뉴 페이지로 이동된다.
013A7253.jpg상단 LED바는 알람, 좌측 LED바는 속도 또는 파워 등의 퍼포먼스 표시용으로 이용된다.
LED 표시가 되는 데이터는 반전(현재는 속도)된 표시로 확인할 수 있다.
하단의 충전 연결 단자 

에어로 디자인의 아웃프론트 마운트 기본 포함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은 사이클링 컴퓨터 거치 시에 스템 앞 쪽에 위치할 수 있는 아웃프론트 마운트를 선호하는 편이다.
이 위치는 라이딩 중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위로 튀어나오는 것이 없이 전체적으로 깔끔한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와후는 엘리먼트 롬과 볼트 설계 시에 에어로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 큰 장점이다.
많은 자전거 브랜드들이 핸들부터 이어지는 에어로 성능을 위해 통합형 콕핏 등의 고급 설계를 적용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라이더가 사이클링 컴퓨터를 스템 앞에 장착하다보니 그런 에어로 설계의 장점이 큰 의미 없는 경우가 많다.
이에, 와후는 엘리먼트 롬과 볼트의 설계에 있어서,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디자인와 그에 따른 마운트를 전용으로 개발하였다. 스템의 앞에서 가장 먼저 공기와 접촉하게 되는 사이클링 컴퓨터는, 사실 콕핏보다 공기저항에 더 큰 영향을 주는데, 와후는 이와같은 설계를 통해 전체적인 에어로 성능을 높이게 된다.

이와같은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아웃프론트 마운트는 엘리먼트 롬 단품 패키지에도 기본 포함된다. 아웃프론트 마운트를 따로 구매해야 하는 제품, 또는 공기저항에 민감한 제품에 비해서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에어로 디자인이 적용된 와후 엘리먼트 롬 아웃프론트 마운트 
뒤에 안전 볼트를 끼우면 낙차 시 사이클링 컴퓨터가 떨어지거나,
잠시 세워두었을 때 도난 당하는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핸들바 또는 스템 등에 장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마운트.
동봉된 짚타이로 고정할 수 있다.

 

직관적인 스마트폰 연동으로 편리하게


와후 엘리먼트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바로 완성도 높은 스마트폰 앱인 'ELEMNT'의 활용이다.

엘리먼트 앱은 블루투스로 엘리먼트 롬과 연동되어, 직관적이고 편리한 화면 설정 및 라이딩 기록 확인, 그리고 내비게이션 기능과 GPS 파일 연결 등이 가능하다.

화면 설정에 있어서는 데이터 변경과 위치 변경 등이 바로 엘리먼트 롬 화면에 적용되기 때문에, 매우 직관적이고 편리하다.

라이딩 기록 또한 꽤 다양한 데이터를 앱 화면에서 볼 수 있어서 좋다. IF와 TSS 등의 파워미터 데이터부터 라이딩 중 파워존 비율 등을 볼 수 있고, 심박 및 고도, 기어변속 데이터까지 자세한 내용들이 표시된다.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GPS 파일 연결에 있어서도 매우 쉬운 편이다. GPX 또는 FIT 파일을 다운받아 넣는 것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쉽게 할 수 있고, 라이드위드GPS나 코무트 등의 써드파티 어플과 연동하면 루트 파일을 자동으로 가져와 엘리먼트 롬에 넣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라이딩 시 엘리먼트 앱을 통해 라이더의 위치를 다른 사람과 실시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엘리먼트 앱에서 라이브 트랙 URL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면, 그 링크를 통해 현재 라이더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와후 엘리먼트 롬 화면 설정 및 기본 사용법. 원본 : https://youtu.be/n4fxJHkO44M

스마트폰 앱인 ELEMNT를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다. 
페이지 디자인 변경과 GPS 코스 파일 등을 무선으로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어플의 라이브 트랙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의 위치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오늘까지, 계속, 자동 등의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GPS 코스 파일을 쉽게 업로드 할 수 있고,
라이드 위드 GPS와 코무트 등의 어플을 이용한다면, 자동으로 생성된 코스가 연동된다.
맵을 이용한 내비게이션 기능
지도 상단에 속도, 파워 등 다양한 라이딩 데이터를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위의 화면에서 [ROUTE] 버튼을 누르면 큐시트를 보며 달릴 수도 있다.

 

기록.jpg라이딩 기록에서 꽤 많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왠만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부럽지 않은 수준이다. 

 

모든 것이 가능한 와후 엘리먼트 롬


현재 세계적인 사이클링 컴퓨터 시장의 양대 브랜드는 '와후'와 '가민'이라고 볼 수 있다. 와후는 비교적 최근에 사이클링 컴퓨터 경쟁에 진입하였지만, 완성도 높고 안정적인 성능 때문에 많은 라이더들이 선택하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장시간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 선명한 디스플레이, 직관적인 조작과 스마트폰 연동, 빠른 GPS 수신 등의 장점을 가진 와후 엘리먼트는, 롬을 발표하며 부족함 없는 사이클링 컴퓨터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양대 브랜드로 인정을 받으며, 대부분의 써드파티 용품과 어플에서 와후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레이스와 같은 가볍고 심플한 라이딩을 원한다면 엘리먼트 볼트, 다양한 기능성과 뛰어난 가독성을 원한다면 엘리먼트 롬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와후피트니스 : https://www.wahoofitnes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