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데일 모테라 네오 카본, 컨트롤이 좋은 e-MTB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시간이 제법 오래 걸리기는 했지만, 이제는 우리나라에도 다양한 전기자전거 모터가 까다로운 인증검사를 거쳐 정식 판매를 시작하였다. 그 중에서도 이번 시즌부터 정식 출시되는 보쉬(Bosch)의 모터는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세계적으로는 퍼포먼스 모터 중에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인증을 통과하지 못하며 얼마전까지 정식 유통이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캐논데일(Cannondale)의 공식 유통사인 산바다스포츠 또한 이번 시즌 보쉬 모터의 상용화와 함께 우리나라에 신제품 전기산악자전거(e-MTB)를 출시하였고, 그것이 바로 이번에 소개할 모테라 네오 카본(Moterra NEO Carbon, 이하 모테라 네오) 시리즈다. 지난 해 소개했던 쿠조 네오(Cuzo NEO)와는 모터 뿐 아니라 지오메트리와 라이딩 스타일까지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모테라 네오를 만나보자.


컨트롤이 좋은 지오메트리 적용


그래비티 라이딩을 즐기는 듀얼 서스펜션 산악자전거의 경우는 탑튜브의 길이에 따라 스피드에 집중한 것인지 컨트롤에 집중한 제품인지 차이점이 나타나게 된다.
그래서, 레이스 퍼포먼스 MTB의 경우는 길어진 탑튜브와 짧은 스템을 채택하는 것이 최신 트렌드가 되었다. 그에 비해, 다루기 쉽고 컨트롤이 필요한 MTB는 짧아진 탑튜브를 통해 무게중심을 변화시키고, 같은 무게지만 더 가볍게 다룰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캐논데일 모테라 네오는 짧은 탑튜브를 통해 무게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전기산악자전거를 보다 쉽게 다룰 수 있는 자전거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길어진 체인스테이를 통해 라이더가 갑자기 무게중심을 잃거나 변화된 지형을 빠르게 판단하지 못했을 때도 균형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런 특징은 e-MTB를 처음 입문하는 라이더가 부담없이 다룰 수 있는 편안함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산악 라이딩에 능숙한 라이더들은 더욱 쉽게 고급 스킬을 구사하며 라이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전기산악자전거와 함께 편하고 신나는 트레일 라이딩을 선호하는 라이더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짧은 탑튜브와 낮은 무게중심을 설계하여
무거운 e-MTB를 보다 쉽게 다룰 수 있도록 개발한 캐논데일 모테라 네오

e-MTB의 입문부터 상급 라이더까지 신나는 트레일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다.

보쉬 퍼포먼스 CX 모터


캐논데일 모테라 네오가 주목받은 것은 지오메트리의 설계 외에도 최신 보쉬의 퍼포먼스 모터가 장착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해 발표한 새로운 보쉬 모터는 빠른 반응성과 함께 85Nm의 강력한 토크, 그리고 안정적이면서 내구성이 좋은 모터의 구동으로 주목을 받았다.
보쉬 퍼포먼스 CX 모터의 경우는 갑작스럽게 변화되는 지형에서 페달링 토크에 빠르게 반응하여서, 의도치 않게 앞으로 튀어나가거나 서포트가 한발 늦어서 급경사 업힐에서 멈추게 되는 문제를 크게 줄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강력한 모터와 함께 625Wh의 고성능 배터리가 포함되어 전기자전거의 파워를 장시간 경험할 수 있다. 장거리의 임도를 달릴 때는 에코 모드, 싱글 트랙의 산악을 주행할 때는 e-MTB 모드를 이용하여 하루의 라이딩을 즐기는 데 아쉽지 않은 용량이다.
게다가, 500Wh 배터리가 탑재된 모테라 네오 카본 3 모델은 조금 더 가벼운 무게로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는데, 625Wh 용량의 배터리를 추가 구매하여 호환 교체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지난 해 새롭게 발표되며 향상된 파워와 컨트롤로 주목받은 보쉬의 모터(오른쪽)
기존 모터(왼쪽)에 비해 작아진 사이즈와 대용량 배터리가 특징이다.

보쉬 퍼포먼스 라인 CX 모터를 품은 캐논데일 모테라 네오

625Wh와 500Wh의 배터리를 호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레임도 모테라 네오의 특징이다.


네가지 스펙으로 선택하는 라인업


모테라 네오 카본은 동일한 프레임셋에 스펙을 변화시켜 선택의 폭을 넓힌 캐논데일의 라인업 정책이 그대로 적용된다.
앞삼각은 카본으로 개발되어 강성 높은 스티어링과 가벼운 라이딩 품질을 만들고, 뒤 스윙암은 알루미늄을 이용해 내구성을 높인 프레임셋이다.
보쉬 모터를 위해 설계된 프레임셋은 무게중심을 유지하면서도 여유있는 클리어런스로 지면과의 간섭을 줄이고 물통케이지를 장착할 여유도 가지고 있다.

앞삼각은 카본, 뒤 스윙암은 알로이로 개발된 프레임셋은 보쉬 모터와 최적의 조합을 위해 개발되었다.

캐논데일의 비대칭 AI 설계가 적용된 프레임
뒤 바퀴 액슬 중심을 비대칭으로 설계하여, 휠셋의 스포크 정렬을 대칭으로 만드는 설계방법이다.
더욱 균형잡힌 휠의 반응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호화로운 스펙을 자랑하는 '모테라 네오 카본 1'의 경우는 락샥 ZEB 서스펜션 포크와 함께 스램의 X01/XX1/GX 이글 12단 구동계가 혼합되어 사용된다. 보쉬의 퓨리온 키오스크가 아직 국내 인증검사 중이어서 아직 공식 출시를 하지는 않고 있다.

가격 대비 뛰어난 스펙을 보여주는 것은 '모테라 네오 카본 2' 모델이다. 락샥 ZEB 서스펜션 포크를 이용해 믿음직한 라이딩을 만들었을 뿐 아니라, 마구라 MT5 4-피스톤 브레이크로 제동성능에 대한 신뢰도 높였다.

'모테라 네오 카본 3'는 락샥 35 Gold RL 서스펜션 포크와 스램 SX 이글 12단 그룹셋, 그리고 500Wh 배터리를 적용해 가격적인 매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테크닉을 동반한 라이딩보다 가벼운 트레일 라이딩을 선호하는 라이더라면 만족할 만한 스펙이 될 수 있다.

그리고, 특별한 스펙을 지닌 '모테라 네오 카본 SE'가 포함된다. 다른 시리즈는 160mm 트래블의 트레일/엔듀로 라이딩에 특화된 것이라면, 'SE' 모델은 180mm 서스펜션 트래블을 가진 락샥 Boxxer 더블크라운 포크를 적용해 그래비티 라이딩에 스피드를 더하고 싶은 라이더에게 적합하게 설계했다. 더블크라운 포크의 거친 라이딩을 선호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제품명모테라 네오 카본 1모테라 네오 카본 2모테라 네오 카본 3모테라 네오 카본 SE
가격12,500,000원8,800,000원7,500,000원9,800,000원
프레임BallisTec 카본 앞삼각, SmartForm C1 알로이 스윙암, 160mm 트래블
전동 유닛보쉬 퍼포먼스 라인 CX
배터리보쉬 파워튜브 625Wh보쉬 파워튜브 500Wh보쉬 파워튜브 625Wh
디스플레이보쉬 Kiox보쉬 퓨리온
포크락샥 ZEB 얼티메이트
160mm
락샥 Zeb 셀렉트
160mm
락샥 35 Gold RL
160mm
락샥 Boxxer 셀렉트
180mm
리어샥락샥 Delux Select+ RT락샥 Delux Select R락샥 Super Delux Select
크랭크FSA 보쉬 커스텀 160mm, 34T
카세트스램 XX1 이글 레인보우
10-52T 12단
스램 XG-1275 이글
10-52T 12단
스램 PG-1210 SX 이글
11-50 12단
스램 XG-1275 이글
10-52 12단
뒤 변속기스램 X01 이글스램 GX 이글스램 SX 이글스램 GX 이글
쉬프터스램 GX 이글스램 NX 이글스램 SX 이글스램 NX 이글
브레이크마구라 MT7 4-피스톤
220/203mm 로터
마구라 MT5 4-피스톤
220/203mm 로터
스램 Guide RE 4-피스톤
220/200mm 로터
스램 Code R 4-피스톤
200/200mm 로터
안장패브릭
스쿱 셸로우 엘리트
패브릭 스쿱 셸로우 스포트
시트포스트캐논데일 다운로우 가변 시트포스트TranzX 가변 시트포스트캐논데일 다운로우
가변 시트포스트
허브앞 : 포뮬라 / 뒤 : 스램 MTH 700포뮬라앞 : 포뮬라
뒤 : 스램 MTH 700
WTB KOM 트레일
i30 TCS
WTB ST i29 TCSWTB KOM 트레일
i30 TCS
타이어앞 : 맥시스 Assegai / 뒤 : 맥시스 DHR II앞 : 맥시스 DHF
뒤 : 맥시스 미니온 DH II
맥시스 Assegai

동일한 프레임에 스펙으로 선택할 수 있는 모테라 네오
사진은 모테라 네오 카본 2

180mm 더블크라운 포크를 적용한 모테라 네오 카본 SE


180mm 더블크라운 포크의 거침없는 라이딩 질감을 경험할 수 있는 모테라 네오 SE


160mm 포크로 풍부한 트레일 라이딩을 전해주는 모테라 네오 카본 1,2,3

제품 이미지


625Wh의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하고도 과하지 않은 다운튜브 설계가 매력적인 모델이다. 29인치 휠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S 사이즈는 27.5인치로 출시되는데, 컴팩트한 프레임셋 설계 덕분인지 S 사이즈는 여성 라이더들이 타기에도 부담스럽지 않다.

모테라 네오 1,2는 락샥 38mm 스텐션의 ZEB 시리즈 포크가 적용된다.

직관적인 사용의 보쉬 퓨리온 디스플레이

리어샥 시스템을 탑튜브에 가깝게 설계하여 다운튜브의 물통케이지 공간이 여유롭다.

모테라 네오 1,2에 적용된 마구라 디스크 브레이크.
220mm 로터가 앞 바퀴에 적용되어 강한 제동력을 보여주고 있다.


013A5231.jpg마구라 브레이크 레버

스램 이글 12단 변속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S 사이즈는 27.5인치 휠이 적용되어 지오메트리에 부담이 적다.


M 사이즈 이상은 29인치 휠이 적용되어, 돌파력과 스피드에 유리하다.



e-MTB를 '즐기다'


전기산악자전거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다. 긍정적인 부분은 '업힐이 쉽다' '재밌다' 등이지만, 부정적인 부분은 '무겁다' '힘겹다' 등이 될 것이다.
캐논데일은 e-MTB의 무게를 줄이는 것에는 한계가 있지만, 힘겹지 않게 다룰 수 있는 것은 무게중심 및 지오메트리의 설계로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분명 20kg이 넘는 e-MTB지만 라이딩 하는 동안에는 여느 산악자전거와 비슷한 무게감과 라이딩 질감을 만들겠다는 것을 모테라 네오 카본 시리즈를 통해 충분히 보여준 듯 싶다.
카본 프레임에서 얻는 라이딩 품질, 그리고 저중심 설계와 라이딩 포지션의 변화가 컨트롤을 편하게 만들어주고, 그 결과 '즐길 수 있는' 전기산악자전거로 태어난 듯 하다.
보쉬 모터의 믿음직한 파워와 캐논데일의 산악자전거에 대한 철학을 공감하는 라이더라면 모테라 네오 카본 시리즈는 즐거움을 주는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즐길 수 있는 e-MTB를 찾는다면 모테라 네오 카본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모테라 네오와 함께 한 우디 바이크파크 라이딩. 원본 : https://youtu.be/_FsmaptGN2E


관련 웹사이트
산바다스포츠 : http://sanbadasports.co.kr/
캐논데일 : https://www.cannondale.com/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