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
나노 왁스 기술로 완성된 최상급 체인 루브
최고의 체인 윤활, 한번 도포로 500km 지속
자전거 퍼포먼스에 있어서 체인 윤활을 위한 루브(lube)처럼 소모적이지만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제품도 없을 것이다. 체인 청소와 윤활을 제대로 하는 것만으로도 라이딩 성능과 구동계 성능을 높일 수 있고, 어떤 루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페달링의 느낌까지 바뀐다.
핀란드의 왁스와 윤활 전문 브랜드 렉스(REX)는 1952년부터 스키 왁싱 전문 브랜드로 시작하여 파라핀 베이스 왁스에 있어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그리고, 렉스에서 선보인 자전거 윤활 제품들은 출시와 함께 퍼포먼스 라이더들에게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렉스는 이와같은 인기에 머물지 않고, 업계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정점의 기술을 체인 루브에 넣어, '프리미엄'이라는 문구가 어색하지 않은 '블랙다이아몬드(Black Diamond)'를 출시했다.
가장 빠른 체인 루브를 만들다.
누군가는 체인 윤활에 대해 아주 단순하게 생각할 지 모르겠지만, 자전거에 있어서 가장 바쁘게 움직이고 수명도 짧은 것이 바로 '체인'이다. 그래서, 필자는 자전거 구매 후 체인 업그레이드를 성능 업그레이드 방법 중에 타이어 다음으로 우선시 하고 있는 이유다.
체인은 핀과 롤러, 그리고 플레이트로 이루어진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기계적 기술력을 요구하는 부품이다. 얇은 플레이트는 프로 라이더들의 강력한 토크에도 든든하게 버텨야 하고, 플레이트를 고정하는 핀과 롤러는 작지만 절대 강성과 내구성을 지녀야 한다. 그러면서, 체인링과 스프라켓을 이어주며 끊임없이 회전하는 것이 바로 체인이다.
그리고, 체인은 라이더의 파워를 자전거로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이기도 하다.
플레이트와 롤러, 핀으로 설계된 체인은 파워를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다.
최상급 체인이라 하더라도 체인 루브가 없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마치 자동차 엔진의 엔진오일처럼 체인 루브는 빠르게 회전하는 체인의 롤러와 핀 사이에 스며들어 부드럽고 조용하게 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만큼 소모적이다.
그래서, '가장 빠른 체인 루브'라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 부품을 교체하지 않고 단지 윤활유만 바꿔도 체인의 회전 시 발생하는 저항과 소음을 줄여서 성능 향상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렉스는 이번 체인 루브를 발표하며, 타사의 최상급 체인 루브들과 성능 경쟁 테스트를 진행했고, 그 결과 19W까지 차이가 나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체인 루브 하나만 바꿔도 더 빨라지는 자전거를 경험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렉스 블랙다이아몬드 30g. 소비자가격 : 59,000원
경쟁 브랜드 체인 루브와의 테스트에서 최고의 결과를 만든 렉스 블랙다이아몬드
X축 : 총 300km를 15km씩 나눈 21개 구간
Y축 : 최저 저항을 0으로 했을 때 상대적으로 더해진 저항(W)
렉스 블랙다이아몬드(붉은색)는 처음부터 300km까지 거의 동일한 뛰어난 구름성을 보여준다. 특히 초기 100km 구간까지는 절대적으로 낮은 저항이 특징이다.
모든 날씨에 사용할 수 있는 체인 루브
체인 루브 개발 시 어려운 점은 날씨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되는 성격 때문이다. 그래서, DRY(건조한 날씨)와 WET(비오는 날씨) 루브가 따로 판매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DRY 루브는 저렴하면서도 매우 좋은 윤활 성능을 자랑하지만, 라이딩이 길어지면 성능을 유지하기 어렵고, 중간에 비라고 내리게 되면 쉽게 씻겨 나가게 된다.
그렇다고 WET 루브를 이용하면, 건조한 날씨에 오히려 성능이 저하되고 먼지가 쉽게 묻어서 체인이 오염되기 쉽다.
실제 라이딩의 상황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좀 다르다. 맑은 날씨에 라이딩을 시작했다가 비가 오기도 하고, 어느새 다시 맑은 하늘이 나타나기도 한다.
렉스는 이와같은 날씨 변화에도 성능의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체인 루브 개발을 시도했고, 블랙다이아몬드 체인 루브는 그 성능을 만족시키고 있다.
라이딩 중 날씨의 변화는 항상 겪게 된다.
그래서, 날씨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체인 루브가 필요하다.
왁스 베이스로 날씨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비가 오는 날에도 성능을 유지한다.
최신 나노 왁스로 저항감소
스키 왁스로 유명한 렉스는 눈 속에서 오랜 시간 마찰에도 견딜 수 있는 N-kinetic(N-키네틱) 나노 왁스 기술을 개발했다.
N-키네틱 나노 왁스는 점도가 낮기 때문에 체인의 롤러와 핀 사이에도 쉽게 스며들고, 구름저항이 매우 적은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오랜 시간 그 성능을 유지하는 것 또한 큰 특징이다.
이와같은 최신 기술의 왁스 베이스 루브인 '블랙다이아몬드'의 특징 중 또 하나는, '순수 원액'으로만 이루어진 제품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솔벤트나 수분을 희석하여 점도를 낮추고 그것이 증발하며 성능에 변화가 오는 것과 달리, 블랙다이아몬드는 순수 원액으로 도포 후 바로 완전한 성능을 발휘하고 높은 성능 유지 능력을 갖추게 된다.
같은 용량 대비 순수한 원액으로 이루어진 블랙다이아몬드는 타 체인 루브에 비해 값이 비싸다고 느낄 수 있지만, 적은 용량으로도 뛰어난 성능 지속력을 생각하면 최고의 체인 루브로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블랙다이아몬드는 N-키네틱 나노 왁스 기술이 적용된 순수 원액으로 만들어진다.
그래서, 제품을 사용하는 순간부터 최상급 윤활을 경험할 수 있다.
렉스 블랙다이아몬드 사용 방법
렉스가 기존에 발표한 도메스티크 체인 루브에 비하면 블랙다이아몬드는 훨씬 사용하기 쉬운 체인 루브로 개발되었다.
도메스티크 체인 루브는 엘라스틱포뮬라 기술을 이용해 체인에 스며들도록 한 것에 비해, 블랙다이아몬드 체인 루브는 N-키네틱 나노 기술을 이용하여 스스로 체인 롤러 안쪽까지 침투하는 능력을 가졌기 때문이다.
블랙다이아몬드 체인 루브는 원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핀 하나 하나에 한 방울 씩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도포하면 된다. 물론, 블랙다이아몬드를 사용하기 전에 체인을 깨끗하게 청소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모든 체인핀에 루브를 도포가 끝났다면, 바로 라이딩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체인핀에 한방울씩 도포하면 약 500km 거리까지 최고의 윤활성능을 유지한다.
블랙다이아몬드 사용 방법 영상. 원본 : https://youtu.be/nYY0LT1nknI
조용해진 페달링과 부드러운 변속
실제 라이딩 중에 파워가 절감된다는 것을 체감하기는 쉽지 않지만, 페달링 시 체인의 소음이 확연하게 줄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특히, 인도어 트레이너에 자전거를 장착 후 페달링을 할 때, 체인의 소음이 줄어들면서 전체적인 라이딩이 부드럽고 조용해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야외 라이딩에서는 변속 느낌이 기존보다 부드러워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체인은 바로 파워 절감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소음과 거친 체인의 움직임이 모두 우리의 페달링 파워에서 나오는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블랙다이아몬드는 한번 도포 후 500km 주행이라는 뛰어난 성능 유지력을 가지고 있다.
30g에 59,000원이라는 가격이지만, 약 30회 도포로 1만5천km를 주행할 수 있으니, 열심히 달리는 라이더라 해도 1년 정도는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라이딩 성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용품과 부품이 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최상급 체인 루브라 하더라도, 어떤 용부품보다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이다.
댓글 이벤트 - 겨울 라이딩 생각
겨울에도 자전거 생각에 빠지는 열정 라이더를 응원합니다.
추운 날씨에도 야외 라이딩, 아니면 실내에서 인도어 라이딩 등 이번 겨울에 계획하고 있는 라이딩을 댓글로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Rex 블랙다이아몬드 체인 루브를 선물로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20년 12월 13일까지
* 경품은 기사 촬영에 이용된 것으로 패키지가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렉스 : https://rex.fi/en/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