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맥시스(MAXXIS)는 자동차, 모터사이클, 트럭, ATV, 산업용 차량 등의 타이어를 생산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고급 MTB 완성차의 기본 타이어로도 자주 채택되어 MTB 라이더라면 타보거나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맥시스는 MTB 외에도 로드와 그래블, 하이브리드, BMX, 이너튜브 등 전 장르의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지만 MTB 타이어의 유명세로 로드 타이어는 상대적으로 빛을 크게 보지 못한 편이다.
맥시스는 월드투어 선수들이 사용하는 퍼포먼스와 내구성, 펑크 방지 기술을 갖춘 타이어로 로드 타이어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맥시스의 로드 타이어 하이 로드(High Road)와 퍼슈어(Pursuer), 리퓨즈(Re-fuse)를 만나보자.
하이퍼 컴파운드로 구름성과 그립력을 높인 퍼포먼스 타이어, 하이 로드 |
타이어 회사마다 사용하는 소재의 비율이 다르지만 실리카(이산화규소)는 타이어 보강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컴파운드 혼합 소재로 구름 저항을 낮추고, 젖은 노면에서의 그립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맥시스는 최상급 레이싱 타이어 하이 로드(High Road)의 낮은 구름저항과 높은 그립력이라는 성능을 유지하도록 새로운 실리카 혼합 컴파운드인 하이퍼(HYPR)를 개발했다. 이전 레이싱 타이어와 비교해서 습한 노면에서 그립력이 23% 향상되고, 구름저항이 16% 낮아지는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하이 로드의 구름성과 그립 향상에도 내구성은 이전 컴파운드와 동일하도록 유지시켰다.
맥시스는 다양한 타이어 보호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하이 로드에는 레이싱에 맞게 트래드 아래에 독점 패브릭을 보강한 K2 기술이 적용됐다.
국내에 출시되는 하이 로드는 폴딩/카본 비드, 120/170 tpi, 클린처/튜블리스 레디, 23c/25c/28c 등의 옵션에 따라 5가지 제품이 출시됐고, 튜블러는 추후 발매된다.
하이 로드는 맥시스의 로드 타이어 중 퍼포먼스를 위해 하이퍼 컴파운드(HYPR)와 K2 보호 기술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사양에 따라 비드와 튜블리스 지원, tpi가 다를 수 있다. |
맥시스 하이 로드는 120tpi가 기본이지만 ONE70 기술로 170tpi를 가진 타이어가 있으며, 카본 비드와 튜브리스 레디(TR) 사양이다. |
하이퍼 컴파운드(HYPR)는 젖은 노면에서의 접지력과 구름저항을 낮추기 위해 실리카를 새롭게 배합한 소재로, 이전 타이어만큼 마일리지를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K2 기술은 로드 타이어의 경량화를 위해 타이어 중간에 맥시스 독자 패브릭을 보강한 펑크 방지기술이다. |
타이어 측면에 물결 모양의 트레드가 이어지고 있으며, 미세한 홈으로 패턴을 넣어 측면 그립력을 높였다. |
25c, 170tpi, 카본 비드,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 실측 무게. (292g) |
하이 로드 클린처 모델은 120tpi 사양이다. |
23c 클린처 타입 실측 무게. (210g) |
현재 맥시스의 로드 타이어는 월드투어팀인 이스라엘 스타트-업 네이션이 사용하고 있다. |
트레이닝과 투어 라이딩을 위한 스포츠 레벨 타이어, 퍼슈어 |
퍼슈어(Pursuer)는 맥시스가 하이 로드를 위한 하이퍼 컴파운드를 개발하면서 얻는 노하우로 만들어진 풀실리카 컴파운드로 생산되어 구름성과 트랙션, 마일리지 등을 향상시킨 타이어이다. 대신 60tpi로 트레이닝이나 투어 라이딩, 일상적인 라이딩 등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스포츠 레벨 타이어로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된다.
퍼슈어는 폴딩/와이어, 23c/25c/28c 등의 옵션에 따라 6개 제품이 있다.
맥시스 퍼슈어(MAXXIS Pursuer) *국내 출시 사양 23C_폴딩비드 (32,000원) 25C_와이어비드 (24,000 원) 25C_폴딩비드 (32,000원) 28C_와이어비드 (24,000 원) 28C_폴딩비드 (32,000원) 32C_폴딩비드 (32,000원) |
퍼슈어는 하이퍼 컴파운드의 노하우로 만든 새로운 풀 실리카 컴파운드를 사용하며, 젖은 노면에서의 퍼포먼스를 높인 점은 동일하다. |
퍼슈어는 60tpi로 사양을 낮춰 합리적인 가격대로 하이 로드 타이어의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다. |
퍼슈어는 트레이닝이나 투어 라이딩으로 추천되는 타이어이다. |
트래드는 하이 로드에 비해 단순한 편이다. |
25c 폴딩 비드 실측무게. (289g) |
퍼슈어도 하이 로드와 마찬가지로 이스라엘 스타트-업 네이션 팀에서 운용 중이다. |
커뮤팅부터 그래블 라이딩까지 스펙트럼이 넓은 타이어, 리퓨즈 |
리퓨즈(Re-fuse)는 비드에서 비드까지 덮여 있는 실크실드(SilkShield)와 하이 로드의 K2가 더해진 보다 강화된 맥스실드(MaxxShield) 펑크방지 기술로 일반 로드바이크부터 하이브리드, 그래블 바이크까지 사용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 트레드 패턴은 일반 도로는 물론 다져진 흙길에서 그립력을 유지하면서 부드러운 주행감을 느낄 수 있다.
리퓨즈는 27.5인/650B/700c, 23c~40c, 클린처/튜블리스 레디, 스킨월(측면 배색) 등 다양한 규격으로 출시된다.
리퓨즈는 강력한 펑크 방지기술인 맥스실드(MaxxShield)로 장거리 라이딩에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다이아몬드 트레드로 거친 주로에서의 그립력을 높여준다. |
맥시스, 로드 타이어에서도 존재감 뿜뿜 |
맥시스의 하이 로드와 퍼슈어는 실리카 소재를 이용한 컴파운드로 이전 컴파운드에 비해 젖은 노면에서도 구름성과 그립력을 높여 전전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다이아몬드 형태의 트레드와 2중 펑크 방지 기술인 맥스실드로 거친 노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리퓨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국내 라이더는 비가 오는 날에 자전거를 잘 타지 않는 편이지만 그란폰도, 투어라이딩 및 아마투어 레이스가 활발해지고, 그래블 바이크라는 관심사가 생기면서 습한 노면과 거친 코스를 위한 타이어에 대해 고민이 생겼다. 맥시스의 하이 로드와 퍼슈어, 리퓨즈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것이며, 월드투어팀이 사용하는 타이어인만큼 퍼포먼스도 만족시켜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http://www.hlsc.co.kr/
맥시스타이어: https://www.maxxis.com/tires/bicy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