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덱스 부스트 안장, 편안한 퍼포먼스를 경험하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또다시 안장이다. 안장의 종류가 많은 것은 자전거를 타는 라이더가 많기 때문일 것이며, 더 편안하고 성능 좋은 안장을 찾는 라이더는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자전거에 있어서 '안장'은 단순한 듯 하면서도 복잡한 무언가가 있어서, 매년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고, 그 제품마다 기존의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과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다.
프리미엄 용부품을 추구하는 브랜드 케이덱스(CADEX)는 최고의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휠시스템을 출시해 큰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함께 출시한 제품이 바로 부스트(BOOST) 안장이다. 이 안장 또한 카본 베이스와 레일을 이용해 가볍고 강성 높은 지지력을 가지면서, 페달링 시 발생하는 저항을 줄이고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충격도 상쇄시키는 성능 좋은 제품으로 소개되었다.


가볍지만, 강력한 지지력을 갖추다.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의 무게는 130g 대로 초경량 안장의 대열에 들어선다. 일반적인 퍼포먼스 안장이 200g 정도의 무게를 보이고, 150g 정도부터는 경량 안장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 케이덱스는 실측무게 137g으로 초경량 스펙의 안장을 완성하였다.
안장을 그저 가볍게 만들면 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안장은 갖춰야 할 여러가지 요소가 있다.
먼저, 자전거에 연결되면서 체중까지 견뎌야 하는 레일, 그 위에 지지력과 내구성을 갖춘 베이스, 그리고 마찰력과 충격흡수 능력을 갖춘 폼이 그 위에 오른다. 이 모든 부품은 라이더의 체중과 라이딩 시 전달되는 충격을 모두 견뎌야 하는 매우 높은 내구성을 지녀야 하기에 가볍게 만든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카본 레일, 카본 베이스, 파티클 플로우 패드 등 초호화 스펙을 자랑하는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
소비자가격 : 350,000원

케이덱스는 최상의 카본 가공 기술 중에 하나인 어드밴스 포지드(Advanced Forged) 기술을 적용하여, 최적화된 형상과 퍼포먼스를 최소한의 소재로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카본 단조라고도 불리는 이 공법은 자이언트의 최신 카본 가공 기술이며, 이를 통해 레일과 베이스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이런 기술을 통해 더 가볍고 강력한 지지력을 갖춘 안장이 탄생될 수 있었다.

실측무게 137g의 초경량 무게지만, 뛰어난 강성과 내구성, 충격흡수 능력을 고르게 갖추었다.

어드밴스 포지드 공법을 통해 개발된 카본 레일과 베이스. 가볍지만 라이더의 체중과 노면의 충격에 대응할 수 있을 만큼 높은 내구성과 지지력을 가졌다.


페달링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안장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안장은 무엇일까? 그것을 찾을 수 있는 정답은 없지만, 라이딩 중 안장에 대한 생각 자체가 없어지면 그것이 자신에게 최적의 안장이라는 생각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페달링 중 불편함을 느끼지 않아야 하고, 엉덩이와의 접촉부분에서 압력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통증 유발을 줄여야 한다. 그러면서, 페달링 파워 손실까지 없애야 퍼포먼스 안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니, 확실히 만만한 작업은 아니다.

라이딩 중 안장에 대한 생각 자체가 없어졌다면, 그것이 아마도 자신에게 최적의 안장이 아닐까 생각한다.

케이덱스는 페달링 파워에 높은 강성으로 버틸 수 있는 설계로, 갑자기 가속을 높일 때도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유지한다. 그리고, 허벅지와 안장이 닫는 부위에 마찰을 줄인 소재를 적용해 높은 케이던스에 대한 저항감도 줄였다.
페달링에 높은 강성을 유지하도로 설계한 것과 달리 노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일체형 레일의 디자인도 특징이다.
또한, 파티클 플로우(Particle Flow) 기술이 적용된 상단 패드는 내부에 케이덱스 전용 ETPU 입자를 고르게 분포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 작은 입자들은 치골과 안장의 마찰 부위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이동하고, 조금씩 다른 개개인의 핏에 맞추어 안장 패드의 쿠션이 변화된다. 또한, 라이딩 중에도 움직이는 치골의 위치에 따라 최적의 편안함을 찾아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가속을 위한 강한 페달링에도 지지력을 잃지 않도록 강성을 설계하였다.

페달링 시 허벅지와 마찰이 발생하는 부분에 마찰이 적은 소재를 사용해 저항을 줄인다.

노면 진동을 효율적으로 흡수하도록 설계된 일체형 카본 레일

파티클 플로우 기술로 치골이 닿는 안장의 편안함을 높였다.

파티클 플로우(Particle Flow)란 말 그대로 작은 입자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설계한 기술이다.
안장에 닿는 치골의 위치는 라이더마다 다르고, 라이딩 시 포지션과 페달링에 의해 변화된다. 이런 다양한 움직임에도 ETPU 입자의 이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쿠션을 유지하여 주는 것이 바로 이 기술이다.


다이나믹 사이클링 핏

자이언트가 최근에 집중적으로 연구했던 것 중에 하나가 라이딩 중 페달링에 의한 다이나믹 한 상태에서의 최적화 설계였다.
이와같은 연구에 의한 결과는 케이덱스 제품까지 이어졌으며, '다이나믹 사이클링 핏'이라는 내용으로 부스트 안장에 적용되었다. 라이더들은 안장 위에서 분 당 80~100회, 시간 당 4500~6000회 수준의 많은 페달링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와같은 활동적인 상황에서 최적의 핏과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 라이더, 엔지니어, 생체역학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적합한 구조의 안장을 설계하였다. 그 결과 페달링 마찰은 줄이고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는 형태의 안장이 개발된 것이다.

프로 라이더, 엔지니어, 생체역학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다이나믹 사이클링 핏'이 적용되어, 활동적인 라이딩 중에도 편안함을 유지한다.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은 커다란 구멍의 채널이 있지 않다. 대신 공기 순환을 높인 채널 구조와 안정성 높은 베이스 형태로 설계되어, 가볍고 효율적인 안장이 될 수 있었다.


자이언트 유니클립 액세서리 호환

안장 뒤에 장착되는 자이언트 유니클립은 후미등을 기본으로, 안장가방과 CO2, 물통케이지, 펜더 등의 추가 액세서리를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 또한 유니클립과 호환되며, 자이언트의 누멘 플러스 유니클립 후미등(3만원 별매)을 구매하여 장착할 수 있다.

자이언트 유니클립 후미등 마운트를 안장 뒤쪽에 장착할 수 있다.

충전식인 누멘 플러스 유니클립 후미등을 원터치로 끼운다.

이 기본 마운트에 다양한 자이언트 유니클립 액세서리 추가장착이 가능하다.


라이딩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안장의 탄생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과 대략 100km의 테스트 라이딩을 진행했다. 그리고, 라이딩 후 기억에 남는 것은 안장이 아니었다. 그저 재미있게 라이딩을 즐겼다는 생각만이 남아있었다.
테스트 라이딩이 거의 끝날 때에서야 '내가 안장을 테스트 중이었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은 이렇듯 라이더에게 안장에 대한 생각을 잊고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특징을 가진 것 같다.
짧은 코의 안장은 상대적으로 앉을 수 있는 부위가 좁기 때문에 균형감이 깨지는 경우가 많고, 포지션을 바꾸려고 할 때 금방 불편함을 느낄 때가 잦다. 하지만,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은 짧은 코와 마찰이 적은 날렵한 형태에도 균형 유지력이 나쁘지 않고, 파티클 플로우 기술 덕분인지 포지션 변화에도 충분히 능동적인 반응을 보인다.
이로써, 라이딩 자체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갖춘 안장을 하나 더 리스트에 올릴 수 있었다.

안장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최고의 선택은 없다. 라이더마다 느끼는 경험이 다르고, 만족에 대한 기준이 다르고, 무엇보다 개개인의 몸상태가 다르다. 하지만,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은 보다 많은 라이더에게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전달할 수 있는 기본기를 갖추었고, 그만큼 많은 라이더들의 인생안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기대된다.

케이덱스 부스트 안장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Up_FXIuB2RU


관련 웹사이트
케이덱스 : https://www.cadex-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