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홈미캐닉 따라하기, 림 브레이크 패드 교체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에는 전통적으로 가볍고 효율적인 림 브레이크가 활용되어 왔고, 최근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활성화되긴 하였지만, 여전히 림 브레이크 사용자들이 더 많은 상황이다.
림 브레이크는 소모성인 패드(pad) 또는 슈(shoe)를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교체 방법 및 교체 후 세팅해야 할 브레이크 조절에 대해 알아보자.

동영상 - 브레이크 패드 교체 및 세팅

홈미캐닉 동영상 - 림 브레이크 패드 교체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SIYtUv0KrlA


림 브레이크의 구성

림 브레이크의 구성은 브레이크 암과 슈 세트로 되어 있으며, 슈 세트는 교체형 패드와 슈로 구분되지만, 일반적으로 패드와 슈를 동일하게 명칭하는 편이다. 그래서, 브레이크 슈를 구매할 경우는 교체형 패드만 포함되고, 슈와 패드를 모두 구매할 때는 슈 세트(shoes set)로 구분하고 있다.
림 브레이크는 대부분 간단하게 육각렌치로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공구에 대한 접근성은 쉽다.

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암과 슈, 패드로 구분된다.

최근에는 브레이크 패드와 슈를 동일하게 명칭하는 편이다.
브레이크 슈(shoes)를 구매할 경우는 2개의 교체형 패드만 포함되고, 슈 세트를 구매할 경우 슈와 패드를 동시에 구매할 수 있다.

브레이크 슈는 2개의 스페이서가 포함되며, 두껍고 라운드 되어진 스페이서가 안쪽, 얇은 스페이서가 바깥쪽에 끼워진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