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블 라이딩에 퍼포먼스 더해줄 PRO 디스커버 컴포넌트
에디터 : 김수기 기자

그래블 바이크를 출시하는 완성차 브랜드가 점차 늘어나면서 그래블 바이크의 업그레이드나 튜닝을 위한 그래블 용 구동계나 컴포넌트, 타이어 등도 국내에 출시되고 있다. 완성차의 스펙을 업그레이드 시킬 용부품이 해외만큼 만족할 수준은 아니더라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는 점은 반가운 일이다.
PRO가 작년에 발표한 그래블을 위한 핸들바와 스템, 드롭퍼 포스트(가변 시트포스트) 등이 국내에 출시되어 그래블 라이딩에 퍼포먼스를 추가할 수 있게 됐다.


PRO 디스커버 핸들바와 스템

그래블 바이크의 핸들바는 일반 로드바이크와 다르게 생겼다. 투어링 바이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핸들바처럼 드랍 부위가 밖으로 벌어져(플레어, flare) 있다. PRO 디스커버 핸들바는 다양하고 편안한 포지션을 위한 플레어 디자인으로 장거리 라이딩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그리고, 거친 길에서도 안정적인 컨트롤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또한 라이딩 포지션이 편하도록 리치와 드랍이 짧은 것도 그래블 라이딩에 딱이다.

PRO 디스커버 핸들바는 카본과 알로이 제품이 있고, 국내에 6066 알로이 핸들바만 판매된다. 카본과 6066 알로이 핸들바는 소재의 차이에 따라 리치와 드랍, 플레어, 무게 등에서 차이가 있다.
알로이 핸들바는 400mm 기준 270g, 리치와 드랍, 플레어는 65mm, 115mm, 12도이고, 카본 핸들바는 195g, 75mm, 110mm, 20도 스펙을 가진다. 그리고 카본 핸들바는 보다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5도 백스윕되어 있다.
알로이 핸들바는 인터널 케이블 루팅을 지원하지 않지만 바엔드 Di2 정션을 장착할 수 있도록 바엔드에 홀이 있다.

PRO 디스커버 스템은 6도라는 무난한 각도와 시마노 Di2를 지원하고, 국내에 70, 80, 110mm 길이가 판매된다.

PRO 디스커버 미디엄 플레어 핸들바
너비: 40, 42, 44
소비자가격: 63,000원 (알로이)

PRO의 그래블 핸들바는 3가지 플레어(flare) 각도가 있고, 미디엄 플레어 핸들바는 12도 각도로 벌어져 있다.

그래블 라이딩을 위해 짧은 리치(65mm)와 드랍(115mm)이 특징이다.

가운데는 원형으로 보조 브레이크나 마운트 등을 설치할 수 있다.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탑 중간은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다.

알로이 핸들바는 Di2 바엔드 정션을 설치할 수 있도록 케이블 홀이 제공된다.

PRO 디스커버 카본 (국내 미출시)

디스커버 카본 핸들바는 케이블 수납을 위한 홀이 제공된다.


20도 플레어와 5도 백스윕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PRO 디스커버 스템
길이: 70, 80, 110
소비자가격: 90,000원


시마노 Di2 등의 인터널 케이블 작업을 위한 홀이 설계되어 깔끔한 마무리가 가능하다.

케이블 홀을 덮을 수 있는 커버가 함께 제공된다.




PRO 디스커버 시트포스트

PRO 그래블 시트포스트는 카본 시트포스트와 가변 시트포스트인 드롭퍼 포스트 70이 있다.
가변형 시트포스트인 디스커버 드롭퍼 포스트 70은 알로이 재질이며, 트래블은 70mm이다. 케이블은 내장형으로 드랍바 리모트 또는 GRX 레버를 통해 시트포스트를 조작한다. 27.2mm 사이즈에 대응하고, 총 길이는 350mm, 무게는 417g이다.

PRO 디스커버 시트포스트 (위, 국내 미출시)
PRO 디스커버 드롭퍼 포스트 70(아래)
소비자가격:345,000원

디스커버 드롭퍼 포스트 70은 가변형 시트포스트로 70mm 트래블을 가진다.

싱글볼트 방식이고, 제로 옵셋이다.

규격은 27.2mm 단일이다.

포스트는 동봉된 리모트 또는 GRX의 쉬프트레버(ST-RX810-LA)로 컨트롤한다.

리모트는 왼쪽 아래에 설치한다.


카본 시트포스트(국내 미출시)는 그래블 라이딩의 충격에 대비해 핸들바 등에 사용된 다이니마(Dyneema) 소재를 사용한다. 27.2mm와 31.6mm 규격에 대응하고, 20mm 싯백에 싱글 볼트 방식이다. 카본 레일을 장착할 수 있는 7X9 클램프가 제공된다.

디스커버 시트포스트는 다이니마(Dyneema) 소재를 추가해 내충격성을 높였다.
20mm 싯백에 싱글볼트 방식이다.


27.2mm와 31.6mm 규격에 대응한다.

카본 레일 클램프가 제공된다.


PRO 그래블 라이딩을 위한 백

PRO의 그래블백은 이전 리뷰를 통해 소개한 적이 있으며, 핸들바와 프레임, 시트포스트 등을 활용해 수납능력을 높인 제품이다.

중장거리 라이딩과 여행을 위한 디스커버 시트포스트백과 프레임백, 탑튜브백, 핸들바백.
(리뷰보기)

중단거리 여행과 일상 라이딩을 위한 그래블 프레임백과 그래블 물통백. (리뷰보기)


그래블 라이딩에 퍼포먼스를 더해줄 PRO 컴포넌트

PRO의 핸들바와 스템, 포스트는 그래블 완성차에서 만족하지 못한 컴포넌트를 대신할 제품으로 일반적인 규격을 지원해 범용성을 갖추고 있다. 그래블 용 컴포넌트이긴 해도 핸들바의 짧은 리치와 드랍, 플레어, 스템의 6도 각도와 Di2 지원, 가변형 포스트 등은 일반 로드바이크 라이더가 활용하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옵션이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