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홈미캐닉 따라하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 뿐 아니라, 요즘은 로드바이크에도 디스크 브레이크가 대세로 자리잡았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보통 유압을 이용한 강한 압력을 이용해 로터를 잡는 방식이어서, 사용자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아주 빠르게 마모되기도 한다.
이번에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시마노(SHIMANO) 디스크 브레이크의 패드를 어떻게 교체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타 브랜드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도 거의 동일한 방법이어서, 이번 영상을 이해하면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기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c-TFeH6yp3o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 주기는 라이더와 사용 환경에 따라 매우 다르다. 앞 브레이크를 잘 사용하는 라이더라면 패드의 사용 주기가 훨씬 길어지는 편이며, 비가 오는 날씨에 많이 사용하면 더 빨리 마모될 수 있다.
제동 시 브레이크에서 금속성 마찰음이 들리거나, 육안으로 확인할 때 절반 이상 패드가 마모되었다면 교체하는 것이 낫다. 시마노 패드의 경우는 사선의 경사각을 패드에 설계하였는데, 그 부분이 모두 소모되면 교체할 시기가 되었다고 판단하면 된다.
그리고, 패드에 윤활유 등의 오일이 묻게 되면 아무리 닦아내도 소음과 브레이크 성능은 개선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에도 패드를 교체해야 한다.

시마노 패드의 아래쪽(사진의 오른쪽)이 사선으로 경사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통해 패드 마모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경사 부분이 모두 마모되었다면 교체할 주기가 된 것이다.


필요한 공구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고정 핀과 그 핀이 진동에 의해 빠지지 않도록 하는 핀으로 되어 있다. 먼저, 롱노우즈 플라이어를 이용해 핀을 제거한 후, 1자 드라이버로 패드 고정 핀을 풀러서 빼는 방식이다.


최신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산악과 로드용이 호환되어 사용된다.
하지만, 구매 시에 호환 패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방열판이 결합된 패드와 일반 패드가 있는데, 긴 다운힐에서 방열판을 통해 열 배출이 좋은 제품의 성능이 더 좋은 편이다.

패드 교체를 위해 필요한 공구는 1자 드라이버와 롱노우즈 플라이어 정도면 문제없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