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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김수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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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램(SRAM)은 12단 구동계 이글(EAGLE)을 2016년에 발표하면서 12단 구동계의 시작을 알렸다. 그러나 이글 구동계는 전용 XD 드라이버 바디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과 최상급 모델만 출시되어 500% 기어비를 갖춘 1X 구동계의 장점을 접하는 데 제약이 있었다.
스램은 XX1 이글에 이어 지속적으로 하위 모델인 XO1 이글, GX 이글을 출시하면서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이글 AXS 런칭으로 진보된 기술을 제시했다. 또 NX 이글과 SX 이글은 전용 XD 드라이버 바디가 아닌 기존 11단 휠셋에도 장착할 수 있어 스램은 12단 이글의 대중화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국내 스램의 공식유통사인 지엘앤코는 12단 구동계를 합리적인 가격대로 즐길 수 있도록 최근 발매된 SX 이글을 장착한 예거(JAEGER)의 벤츄라 S와 아스펜 S를 출시해 스램 12단의 대중화를 꾀하고 있다.
스램 SX 이글 |
자전거 리뷰에 앞서 스램의 12단 구동계 이글(EAGLE)을 간단하게 알아보자.
이글은 무선 전동식인 XX1 이글 AXS와 X01 이글 AXS가 있고, 기계식으로는 XX1, X01, GX, NX, SX 등급이 있다.
여기서 NX와 SX는 이글의 500% 기어비를 가진 10-50T 스프라켓을 사용하지 않는다. 10-50T 스프라켓은 제일 작은 10T 코그 때문에 XD 드라이버 바디를 사용해야 하는 구조적인 특징이 있다. 그래서 기존 11단 휠셋을 이용하면 교체 비용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어 NX와 SX는 10T 대신 11T를 넣은 11-50T 스프라켓을 사용한다.
NX와 SX 이글은 크랭크셋과 스프라켓, 변속 레버, 리어 디레일러, 체인만 바꾸면 보다 저렴하게 12단 자전거를 만들 수 있다. 대신 1T가 늘어나 최고단에서만 10%의 기어비를 손해보더라도, 실제 라이딩에서 큰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는다.
예겨(JAEGER)는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 기본에 충실한 브랜드이며, MTB는 티타늄(쿠거)과 카본(벤츄라), 알루미늄(아스펜) 프레임으로 출시된다.
스램은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기존 11단 휠셋을 사용할 수 있는 SX 이글을 출시해 완전한 12단 구동계 시대의 문을 열고 있다. (스램 SX 이글 기사: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982) |
2020년 예거 완성차는 스램 구동계를 대거 사용하며, SX 이글 구동계를 장착한 벤츄라 S와 아스펜 S가 출시된다. |
카본 프레임의 벤츄라 S |
예거의 카본 자전거는 벤츄라(Ventura)로 2020년에 스램의 12단 MTB 구동계로만 출시된다. XX1 이글 AXS부터 SX 이글까지 4 모델이 있다.
벤츄라 S는 가장 적은 비용으로 12단을 맛볼 수 있는 SX 이글 구동계를 사용하며, SR선투어 XCR 에어스프링 포크가 장착된다.
프레임 형상은 하드테일에서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으로 탑튜브와 시트스테이가 직선으로 이어져 있고, 페달 강성을 위해 BB쉘의 볼륨을 키우면서 체인스테이는 상하로 길게 성형됐다.
색상은 다크실버와 레드, 팬지가 있으며, 벤츄라 S는 가장 하위 모델임에도 프레임 페인트 색상과 데칼 등의 마감이 뛰어나다.
예거 벤츄라 S 소비자가격: 1,290,000원 |
날렵한 각으로 다듬어진 헤드튜브. |
페달링 강성을 위해 볼륨을 키운 비비쉘. |
인터널 케이블 루팅으로 처리된 변속 케이블. |
브레이크 케이블은 정비편의성을 위해 외부로 마감된다. |
예거 벤츄라는 시마노 및 2X 구동계도 사용할 수 있도록 케이블 홀과 디레일러 마운트가 제공된다. |
34T 싱글 체인링. |
11-50T 12단 스프라켓. |
시마노 MT200 유압 디스크브레이크. |
SR선투어 XCR 100mm 에어샥 포크. |
락아웃 리모트. |
시마노 허브와 알렉스림의 림, 켄다 스몰블록 타이어. |
720mm 길이의 적당히 넓은 라이저바와 짧은 스템으로 최근 하드테일의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다. |
27.2mm 규격의 알로이 시트포스트와 셀레 로얄 안장. |
그립력이 뛰어난 리자드스킨 그립. |
펄이 들어간 다크실버 프레임. |
제품명 | 예거 벤츄라 에스 (JAEGER Ventura S) |
프레임 | 27.5인치 카본 하드테일 |
포크 | SR 선투어 XCR, 100mm 에어샥, 리모트 |
핸들바 | 예거 알로이 라이저바, 720mm |
스템 | 예거 알로이 |
시트포스트 | 예거 알로이, 27.2mm |
안장 | 셀레 로얄 |
변속레버 | SRAM SX 이글 |
변속기 | SRAM SX 이글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MT200 |
브레이크 | 시마노 MT200 |
카세트 | SRAM XG-1299, 10-50T, 12단 |
체인 | SRAM SX 이글 |
크랭크셋 | SRAM SX 이글, 34T |
B.B | SRAM DUB 프레스핏, 89.5 |
휠셋 | 알로이 2중림, 시마노 TX505 |
타이어 | 켄다 스몰블록 27.5 |
실측무게 | 12kg (M 사이즈 기준, 페달 제외) |
소비자가 | 1,290,000원 |
알루미늄 프레임의 아스펜 S |
알루미늄 프레임의 아스펜 S는 벤츄라 S의 하위호환 모델로 볼 수 있다. 스램 SX 이글 구동계와 일부 컴포넌트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락아웃 리모트, 타이어의 스펙이 구별된다. 지오메트리는 헤드튜브 길이와 각도, 체인스테이 길이 정도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다각형으로 성형된 튜브는 스무스웰딩으로 깔끔하게 마감되어 있어서, 완성도를 높였다.
예거 아스펜 S. 소비자가격: 790,000원 |
스무스웰딩으로 깔끔하게 마감된 프레임. |
인터널 케이블 루팅을 지원하며, 브레이크 케이블을 외부로 마감된다. |
시트스테이는 납작한 형태로 성형되어 있다. |
구동계는 벤츄라 S와 동일한 SX 이글. |
동일한 포크가 장착되며, 락아웃 리모트가 없다. |
락아웃은 포크 상단에 있는 레버를 직접 조작한다. |
켄다 K1177 타이어. |
라이저바와 짧은 스템. |
시마노 MT200 유압 디스크브레이크. |
쫀쫀한 그립력의 락 그립. |
제품명 | 예거 아스펜 에스 (JAEGER Aspen S) |
프레임 | 27.5인치 알로이 하드테일 |
포크 | SR 선투어 XCR, 100mm 트래블 |
핸들바 | 예거 알로이 아리저바, 720mm |
스템 | 예거 알로이 |
시트포스트 | 예거 알로이, 31.6mm |
안장 | 셀레 로얄 |
변속레버 | SRAM SX 이글 |
변속기 | SRAM SX 이글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MT200 |
브레이크 | 시마노 MT200 |
카세트 | SRAM XG-1299, 10-50T, 12단 |
체인 | SRAM SX 이글 |
크랭크셋 | SRAM SX 이글, 34T |
B.B | SRAM DUB 프레스핏, 89.5 |
휠셋 | 알로이 2중림, 시마노 TX505 |
타이어 | 켄다 K1177 27.5인치 |
실측무게 | 12.8kg (M 사이즈 기준, 페달 제외) |
소비자가 | 790,000원 |
합리적인 가격대로 만나는 SX 이글 완성차 |
벤츄라 S와 아스펜 S가 위치한 가격대의 MTB를 살펴보면 시마노 데오레 구동계를 장착한 모델이 많다. 스램의 12단 구동계 이글이 적용된 MTB는 입문급 위인 중급 이상이거나 다른 장르이다. 그런 점에서 벤츄라 S와 아스펜 S의 출시는 이글 구동계를 이용하고 싶은 라이더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벤츄라 S와 아스펜 S는 기본기에 충실한 프레임과 SX 이글 구동계, 에어샥 포크를 장착하고,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되어 이글 구동계 입문 MTB로 손색없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앤코: https://www.glnco.co.kr/product/product_list.html?comcode=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