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Ryder), 튜블리스 타이어를 위한 스마트한 솔루션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 부품의 최신 기술들을 본다면,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튜블리스 타이어, 전동 변속 시스템 등을 뽑을 수 있을 것이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튜블리스 타이어가 최신 기술이라고 보기에는 산악자전거에 이미 20년 이상 적용되어 어색할 수 있겠지만, 최근에는 로드바이크에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튜블리스 타이어가 많이 적용되며 최신 기술 반열에 다시 올라섰다.
특히, 튜블리스 타이어와 디스크 브레이크는 그래블 바이크 카테고리에 기본 사양으로 선택되고 있어서, 최신 어드벤처를 지향하는 라이더들에게는 이미 어색하지 않는 제품들이다.
이에, 라이더들을 위한 혁신적인 용품들을 겨냥하고 있는 라이더(Ryder)는 튜블리스 타이어 사용자들에게 휴대하기 편한 수리용품들 출시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슬러그플러그, 튜블리스 펑크를 수리하다.

튜블리스 타이어는 클린처 타이어에 비해 펑크가 잘 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펑크가 났을 때 수리가 쉽지 않다는 곤란함이 있다.
타이어 내부에 실란트를 주입한 경우는 작은 펑크를 막아줄 수 있겠지만, 다소 큰 펑크가 났을 때는 실란트가 자동으로 구멍을 메우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이런 펑크를 수리하기 위해 타이어 플러그를 사용하게 된다. 이 방식은 이미 자동차 타이어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자전거를 위한 전문 공구들이 출시되며, 자전거 튜블리스 타이어에도 적용되기 시작했다.
라이더의 슬러그플러그(SLUG PLUG)는 튜블리스 타이어 펑크를 수리할 수 있는 타이어 실스트립과 수리용 플러그 바늘이 하나의 키트로 구성되어 있다.

슬러그플러그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 키트
소비자가격 : 10,000원 (플러그 바늘 + 10개 실스트립 포함)

송곳처럼 생긴 플러그 바늘과 2가지 굵기로 준비된 실스트립이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된다.

실스트립 패치는 별도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 4,000원

슬러그플러그는 2가지 굵기의 실스트립이 사용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으며, 보관하기 편리하지만 사용에도 불편하지 않은 사이즈의 플러그 바늘이 포함되었다. 플러그 바늘의 경우는 밸브스템의 코어를 열 수 있는 툴까지 설계되어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실스트립은 로드나 그래블 타이어에도 사용하기 좋게 가는 제품과 MTB에 적합한 굵은 제품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MTB의 경우라도 구멍이 작을 경우는 가는 실스트립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10개의 실스트립이 포함된 패키지는 슬러그플러그 패치로 별도 구매할 수도 있다.

실스트립은 양쪽에 비닐로 보호되어 있어서 보관 및 사용이 용이하다.

사용할 때는 하나를 떼어내어 바늘에 끼운다.
중간 굵기의 스트립이 필요할 경우는 2개의 가는 스트립을 합쳐서 사용해도 된다.

타이어의 펑크난 부분에 플러그 바늘을 끼워 넣는다.

끝까지 끼워도 실스트립 끝 부분이 플러그에 설계된 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편리하다.

플러그 바늘을 빼내면 실스트립이 타이어의 구멍을 막아준다.

플러그 뒤 부분에는 밸브 코어를 열 수 있는 툴이 설계되어 있다.

밸브 코어에 꽂아서 사용한다.

슬러그플러그 사용 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zw4eDUuTDwA


넛크래커, 밸브스템과 코어를 위한 스마트한 툴

튜블리스는 튜브와 달리 전용 밸브스템을 사용하며, 타이어를 교체하더라도 밸브스템은 계속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튜블리스 밸브스템은 코어가 분리되는 형태로 개발되어, 실란트를 주입하거나 코어가 손상되었을 경우 밸브 코어만 따로 분리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같이 밸브스템을 다룰 때는 적당한 공구가 있다면 매우 편리하다. 라이더에서는 넛크래커(Nutcracker)라는 툴을 발표하며, 밸브 코어 분리 뿐 아니라 밸브스템을 고정하기 위한 스패너 및 여분의 밸브 코어까지 하나로 묶었다.
또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간격을 넓힐 수 있는 추가 공구가 마련되어 있어서, 작은 공구에 3가지 툴과 하나의 스패어 파트를 만날 수 있다.

넛크래커, 작지만 3가지 툴과 하나의 스패어 공구 포함
소비자가격 : 10,000원

밸브 코어 하나가 기본 포함되어, 밸크 코어 손상으로 인한 문제를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밸브 코어와 밸브스템 고정 볼트를 조일 수 있는 2개의 스패너가 한번에 설계되어 있다.

밸브 코어를 분리하기 위한 스패너는 안쪽에 위치

밸브스템을 강하고 고정해야 하는 튜블리스의 경우 고정 볼트를 조일 수 있는 툴이 있다면 정말 편리하다.

스패너의 반대편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스프래더로 설계되어 있다.

캘리퍼의 패드가 압축되었을 경우, 스프래더 툴을 이용해 쉽게 간격을 벌릴 수 있다.

넛크래커 사용법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2k3S8tznEFA


슬라이더, 슬러그플러그 + CO2 통합 스토리지

타이어 펑크를 위한 공구들은 꼭 필요할 때 없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라이더는 슬라이더(Slyder)라는 스토리지 툴을 개발해 슬러그플러그의 플러그 툴과 CO2 카트리지를 물통케이지 마운트에 보관하기 쉽도록 했다.
슬라이더는 말 그대로 공구를 슬라이딩 레일에서 간편하게 넣고 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며, 공구와 함께 스토리지 슬라이더를 함께 보관할 수 있다.
CO2는 16g 용량의 캔이 맞도록 설계된 사이즈로, CO2 주입 시 차가워지는 캔으로부터 슬라이더 케이스가 보호하는 역할까지 함께 하고 있다.

슬라이더 스토리지. CO2 + 슬러그플러그 또는 CO2 2개 스토리지로 선택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 10,000원

물통케이지 마운트에 고정하는 부분과 슬라이드로 분리할 수 있는 스토리지로 구성되어 있다.

위 방향으로 밀면 쉽게 빠지는 구조다.

슬러그플러그의 플러그 툴을 끼울 수 있다.

반대편에는 CO2 카트리지 보관이 가능하다.

CO2 카트리지는 사용 시 차가워지며 동상을 입기도 하는데, 슬라이더 스토리지가 보호 역할도 함께 한다.

물통케이지 마운트에 장착할 수 있다.

필요한 공구를 장착하면 장거리 라이딩이 든든해진다.
공구 위에 물통케이지 장착도 문제없다.

라이더 슬라이더 스토리지 사용법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kKWxOHm2Djg


휴대 및 사용성을 높인 라이더

튜블리스 타이어가 산악과 로드, 그래블 바이크에 익숙한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음에 따라 그에 필요한 공구들도 꾸준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라이더(Ryder) 제품들은 휴대성과 함께 사용성을 높인 아이디어와 완성도로 이처럼 새롭게 형성되는 튜블리스 휴대 공구 시장에서 점점 인지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djsports.co.kr/
라이더 : https://www.rydercycling.co.za/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