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통케이지 통합 공구 시스템, 토픽 닌자 마스터 케이지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최근 속도계, 라이트, 소형 가방 등 자전거에 장착하는 아이템들이 추구하는 특징 중 하나는 '통합 설계'이다.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가지고 다니는 게 없는 것보다 낫지만 장착할 수 있는 가지수가 한정적이라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특징인 것이다.
라이트와 액션캠, 속도계와 라이트, 스마트폰과 프레임백, 물통케이지와 핸들바백 등 하나의 거치시스템에 2가지 이상의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게 하여 휴대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이와 같은 일거양득의 특징을 살린 대표적인 제품으로 토픽(Topeak)의 닌자(Ninja) 시리즈가 꼽힌다. 많은 아이템들로 인해 거추장스러울 수 있는 외관을 정리하고 휴대의 편의성을 높인 라인업으로 핸들바, 시트포스트에 정비 관련 공구를 숨기거나 물통케이지와 미니툴의 조합을 끌어낸 방식 등 다양하다.
그 가운데 물통케이지를 활용한 통합 시스템인 올해의 새로운 닌자 마스터 케이지 시리즈를 소개한다.


닌자 마스터 케이지와 퀵클릭 시스템으로 간편 체결

새로운 닌자 마스터 케이지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5가지의 케이지와 일반 물통케이지와 조합해 사용하는 닌자 유니버셜 브라켓 하나가 있다.
각 케이지 받침대 부분에 퀵클릭 마운트 시스템이 설계된 것이 핵심으로, 하단에 필요한 아이템을 휴대하는 방식이다. 호환 체결 가능한 닌자 시리즈 아이템은 다양한 비트로 구성된 미니툴 3가지와 튜브나 소형 정비공구를 휴대할 수 있는 튜브 박스와 스트랩, 펌프를 대신할 CO2 킷까지 7가지며, 간편하게 돌려서 체결하는 방식이다.

닌자 마스터 케이지는 퀵클릭 마운트가 설계된 닌자 케이지에 튜브, CO2 킷, 미니툴 등을 호환 장착하는 시스템이다.

선택 가능한 닌자 케이지는 미니멀한 디자인의 닌자 케이지 X, 타이어 레버가 포함된 닌자 케이지 X1, 경량의 닌자 케이지 Z, 타이어 레버가 구성되고 케이지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닌자 케이지 X1AJ, 왼쪽과 오른쪽 원하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닌자 케이지 SK가 있다.
그리고 닌자 유니버셜 브라켓은, 일반적인 물통케이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유니버셜 브라켓을 제외한 모든 제품은 강화 폴리머 소재이며, 대부분의 물통 사이즈를 호환한다. 또 퀵클릭 마운트 대신에 500ml 생수통을 거치할 수 있는 닌자 PET 마운트를 옵션으로 구매해 사용할 수 있다. 

물통 받침대 하단 부분에 퀵클릭 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고 빠르게 고정된다.

측면에 있는 레버를 눌러 체결하면 된다.

구멍에 꽂아서 한번 돌리면 장착 끝


퀵클릭은 분리되는 설계로 고장 시 쉽게 교체할 수 있다.


퀵클릭 마운트 대신에 500ml 생수통을 거치할 수 있는 닌자 PET 마운트를 별도로 선택할 수 있다.


닌자 케이지 X1

무게 : 58g
소비자가격 : 19,000원

타이어레버가 포함된다.


닌자 케이지 X1AJ

무게 : 68g
소비자가격 : 22,000원

X1 형태에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기능이 추가됐다.

32mm 위아래로 3단계 조절된다.

동일한 방식의 타이어레버

X1과 동일한 디자인에 타이어 레버만 없는 미니멀 디자인, 닌자 케이지 X

무게 : 43g
소비자가격 : 15,000원

X1과 동일한 디자인에 타이어 레버만 없는 미니멀 디자인.

닌자 케이지 SK

무게 : 40g
소비자가격 : 15,000원

방향을 뒤집어서 물통 사용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아래위 모두 퀵클릭 마운트를 끼울 수 있기 때문에 뒤집어 사용이 가능하다.




경량의 닌자 케이지Z

무게 : 39g
소비자가격 : 15,000원

닌자 유니버셜 브라켓

무게 : 30g
소비자가격 : 10,000원

퀵클릭이 없는 일반 물통케이지와 조합해 사용할 수 있는 브라켓

토픽의 3K 카본 소재 셔틀 케이지 X 및 셔틀케이지 Z와 조합해 사용할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일반 물통케이지와도 호환된다.

셔틀 케이지X와 셔틀케이지Z
소비자가격 : 70,000원


T8비트에서 T20비트까지 상황에 따라 골라 쓰는 미니툴 3종

퀵클릭 호환 장착하는 닌자 시리즈의 미니툴은 총 3가지다. 미니툴을 넣는 박스 외부에 케이지와 고정시키는 마운트가 설계되어 장착된 상태에서도 간편하게 툴만 꺼내 사용할 수 있으며, 툴 박스의 이중 잠금으로 주행 중 열릴 염려가 없다. 접힌 툴 외관에는 고무 스트랩으로 커버가 씌워져 있어 박스안에서 흔들리면서 소음을 내는 일도 없다.
토픽의 T8 공구에서 T20까지 선택할 수 있다.


강화 플라스틱 박스로 보호된 미니툴

툴박스 T8은 8개 비트로, 2 / 2.5 / 3 / 4 / 5 / 6mm 육각렌치와 T25 톡스렌치, #2 십자 렌치로 구성된다.
자주 사용하는 비트 위주로 간소하게 구성되어 무게와 크기가 신경쓰이는 가벼운 로드 라이딩을 나설 때 부담없이 휴대하기 좋다. 비트는 스틸, 바디는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됐다.

툴박스 T16은 16개 비트로, 2 / 2.5 / 3 / 4(L형) / 5 / 8mm 육각렌치와 6 mm 헥스 툴, T10 / T15 / T25 톡스 렌치, #2 십자, 일자드라이버, 14G / 15G 스포크 렌치까지 꽤 다양한 비트가 구성되어 있지만 크기는 T8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
게다가 체인을 교체할 때 필요한 체인툴과 체인훅까지 꼼꼼하게 구성되어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했다. 소재는 비트의 소재는 바나듐 스틸, 바디는 카본 소재로 비트 수 대비 무게는 적은 편이다.

툴박스 T20은 장거리 투어링에 적합한 모델이다. 2(L형) / 2.5 / 3 (2 pcs) / 4 / 5 / 6 / 8 / 10 mm 육각렌치, T10 / T25 톡스렌치, #2 십자와 일자 헤드, 14G / 15G / Mavic® M7 / 시마노 스포크 렌치, 체인툴과 체인훅, 타이어레버, 병따개 겸용 스포크 홀더까지 20가지다. 체인 정비는 물론, 튜브 교체까지 하나의 툴로 기본 이상의 수리가 가능해진다.
체인툴은 툴에서 분리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사용성이 더욱 좋다.
비트의 소재는 바나듐 스틸, 바디는 알루미늄이다.

닌자 툴박스 T8

무게 : 111g
소비자가격 : 35,000원

2 / 2.5 / 3 / 4 / 5 / 6mm 육각렌치와 T25 톡스렌치, #2 십자 렌치로 구성

닌자 툴박스 T16

무게 : 132g
소비자가격 : 45,000원

체인툴과 체인훅으로 체인 교체.


2 / 2.5 / 3 / 4(L형) / 5 / 8mm 육각렌치와 6 mm 헥스 툴, T10 / T15 / T25 톡스 렌치, #2 십자, 일자드라이버, 14G / 15G 스포크 렌치로 구성.



닌자 툴박스 T20

무게 : 204g
소비자가격 : 50,000원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는 체인툴 구성.

2(L형) / 2.5 / 3 (2 pcs) / 4 / 5 / 6 / 8 / 10 mm 육각렌치, T10 / T25 톡스렌치, #2 십자와 일자 헤드, 14G / 15G / Mavic® M7 / 시마노 스포크 렌치, 체인툴과 체인훅, 타이어레버, 병따개 겸용 스포크 홀더까지 20가지다.


튜브 사이즈에 따라 선택, 튜브 박스와 스트랩팩

튜브 또는 소형 용품이나 카드 등 개인물품 등을 소지하기에 적당한 것은 튜브 박스다. 로드바이크 튜브를 넣기에 좋은 로드박스와 MTB 튜브를 보관할 수 있는 마운틴 박스가 있다. 로드박스는 700X25c에 밸브 길이 최대 60mm의 튜브를 넣을 수 있고, 마운트 박스는 26 x 2.5”, 27.5 x 2.5”, 29” x 2.35”의 튜브 사이즈를 보관할 수 있다.

박스는 딱딱한 하드케이스가 아닌 에바 폼 소재로 각을 유지하고 있는 형태이므로 충격에 깨지지 않으며, 내용물에 의한 외관 변형이 적다. 또 중앙에 방수 지퍼를 달아 물과 먼지로부터 보호한다.

타이어 사이즈에 구애받고 싶지 않다면, 프리 스트랩백을 선택하면 된다. 내용물을 보호하는 케이스가 없으나 원하는 두께의 타이어나 미니툴, CO2카트리지 킷 등을 스트랩으로 묶어서 보관할 수 있어서 용량과 보관품에 대한 제한이 박스형보다는 적다. 상단은 딱딱한 플라스틱이므로 케이지 마운트 체결에 어려움은 없다.

튜브 또는 소형 물품을 보관하기에 적당한 튜브 박스다.

26 x 2.5”, 27.5 x 2.5”, 29” x 2.35”의 MTB 튜브를 넣을 수 있는, 닌자 마운틴박스

무게 : 58g
소비자가격 : 30,000원

700X25c의 로드바이크 튜브를 위한, 닌자 로드박스

무게 : 45g
소비자가격 : 30,000원

 딱딱한 하드케이스가 아닌 에바 폼 소재로 각을 유지하고 있는 형태다.


습기와 먼지로부터 보호하는 방수 지퍼가 채택됐다.

내용물을 넣고 꺼내기 수월한 개폐 방식

닌자 스트랩팩

무게 : 17g
소비자가격 : 10,000원

튜브 크기에 제한을 두고 싶지 않다면, 스트랩팩에 묶어두는 것도 좋다.


펌프 대신 간편하게, CO2 퓨엘팩

서포트가 없는 라이딩이라면 펌프를 소지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펌프를 대신 하는 CO2 키트를 활용하면 무게와 부피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작은 펌프로 힘들게 공기를 채우느라 애쓰는 것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구성품으로는 16g CO2 카트리지 두개와,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밸브를 호환하는 CO2 인플레이터가 있다. 플라스틱 소재의 케이지에 안정적으로 고정되어서 큰 진동이나 흔들림에 구성품이 분리되지 않는다.

CO2 퓨앨팩

무게 : 120g
소비자가격 : 45,000원

16g CO2 카트리지 두개와,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밸브를 호환하는 CO2 인플레이터로 구성된다.

플라스틱 소재의 케이지에 안정적으로 고정되어서 큰 진동이나 흔들림에 구성품이 분리되지 않는다.


'한 개 같은 두개' 거치 효과로 간소하게 라이딩 준비

기왕이면 철저한 준비를 부르짖으면서 최대한 간소하게 라이딩을 나서는 싶은 욕심은 늘 있다. 그러다보니 등에 메는 가방 대신 자전거에 이것저것을 주렁주렁 달고 다니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고 그조차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한 개 같은 두개' 거치 효과를 노린 장착 방식은 효율적인 대안이 된다.
덤으로 작은 안장 가방이나 탑튜브백을 준비한다면 왠만한 중장거리도 큰 문제없는 정도의 정비 용품을 갖춰 라이딩에 나설 수 있는 것이다. 토픽의 닌자 마스터 케이지만 있으면 기본 정비에 필요한 미니툴과 튜브, CO2킷 등을 선택하여 장착이 되므로 라이딩 상황에 따라 장착하면 되고, 기존 닌자 시리즈의 장착 방식도 잘 활용하면 효율적인 라이딩에 나설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토픽 : https://www.topeak.com/global/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