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엘앤코, 스램 AXS 무선 전동 시스템 국내 정식 런칭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지엘앤코(GL&CO)는 최근 스램(SRAM)에서 발표 12단 무선 통합 전동 시스템인 액세스(AXS)를 국내에 런칭하고, 기술 세미나를 겸한 스램 신제품 발표회를 지난 2월 19일에 개회했다.
이번 발표회에 스램의 이안 왕(Ian Wang) 세일즈 마케팅 매니저가 방한해 스램의 역사와 함께 액세스의 특징 등을 국내 대리점주에게 설명했다.

이안 왕은 "액세스(AXS)는 단순히 무선으로 조작하는 구동계와 부품이 전부가 아니며, 이를 통합해 조작(control)하고, 개인 맞춤 설정(personality)하면서 관리(monitor)하는 하나의 생태계를 의미한다"면서 "액세스는 라이더에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라이딩 환경과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지엘앤코(GL&CO)는 스램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해 스램의 액세스(AXS) 구동계와 리버브 액세스를 공개했다.

"액세스(AXS)는 라이더에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라이딩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한 스램 세일즈 마케팅 이안 왕 매니저.

AXS 앱은 AXS 부품을 조작하고, 개인에 맞추는 커스텀이 가능하며, 라이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한편 이번 발표회를 진행하면서 스램 액세스 그룹셋과 3점셋에 대한 국내 가격이 발표됐다.
RED eTap AXS HRD 그룹셋은 4,585,000원이고, 파워미터를 추가하면 5,295,000원이다.
XX1 이글 AXS 그룹셋은 2,690,000원, 리버브 AXS 시트포스트는 1,050,000원이다.
DUB BB는 그룹셋에 포함되지 않으며, 별도로 규격에 맞춰 구매해야 한다.


RED eTap AXS

스램은 무선 전동구동계인 eTap의 12단인 RED eTap AXS를 발표하면서 더블과 싱글, 에어로 타입으로 출시됐다. 현재 출시된 AXS의 경우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이지만 이후에 림 브레이크 버전도 출시될 계획이다.
AXS는 XDR과 DUB BB 규격을 사용하며, XDR 드라이버 바디를 오픈 라이선스로 제작할 수 있어 많은 업체에서 생산하고 있다. DUB BB는 트렉(BB90)과 피나넬로를 제외하면 다른 규격과의 호환성이 높다. 

[스램 RED eTap AXS 기사 바로가기]

12단 무선 전동구동계 RED eTap AXS.
RED eTap AXS HRD 그룹셋은 4,585,000원이고, 파워미터를 추가하면 5,295,000원이다

기존 eTap과 조작방식이 동일하며, AXS 앱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레드 eTap AXS는 새로운 칩과 모터로 변속감이 빨라졌으며, 사용시간은 동일하다.

오빗(Orbit) 댐퍼는 체인 텐션과 변속 충격을 조절하며, 교체가 필요없다.

새로운 체인링은 CNC 가공으로 하나의 덩어리로 제작되며,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으로 장착된다. 스램은 변속의 일정함을 위해 더블 체인링 사이즈마다 이빨 수를 13T씩 차이나도록 했다.

스램은 X-Range 개념을 도입해 최근 변화한 로드바이크 기어비에 맞춰 체인링과 스프라켓 이빨 수 조합을 만들어냈다.
스탠다드는 50-37T + 10-26T, 미드 컴팩트는 48-35T + 10-28T, 컴팩트는 46-33T + 10-33T 조합을 권장한다.

AXS는 DUB BB를 사용하며, 높은 호환성을 갖추고 있다.

로드 12단 스프라켓을 장착하기 위해 XDR 드라이버 바디가 필요하며, 오픈 라이선스로 스램 외의 휠 브랜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부상 방지 마감이 된 로터.


XX1 이글 AXS & 리버브 AXS 시트포스트

XX1 이글 AXS는 기존 XX1 이글 부품과 호환되며, MTB 장르에 따라 XC는 XX1, 엔듀로는 X01로 등급이 나뉘어 있다. 등급에 따른 기능상의 차이는 없고, 부품 내구성을 위한 재질의 차이가 있다. XX1 이글 AXS는 DUB bb와 XD 드라이버 바디를 사용한다. 참고로 XDR에 1.8mm 스페이서를 끼우면 XD 규격으로 변환된다.
리버브 AXS 시트포스트는 기계식 시트포스트와 거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의 조작감을 느낄 수 있다.

[XX1 이글 AXS & 리버브 AXS 시트포스트 기사 바로가기]

XX1 이글 AXS는 기존 XX1 이글의 기술력과 무선 전동기술이 접합됐다. 케이지 길이가 짧아져 지면 클리어런스가 커지고, 디레일러 위치가 앞으로 옮겨가면서 체인 텐션이 분산되었다.
XX1 이글 AXS 그룹셋은 2,690,000원이다.

하나의 버튼을 상하단으로 나눠 조작하는 컨트롤러.

전면 버튼이 있어 스프린터 상황에서 검지로 밀어 업 쉬프팅이 가능해졌다.

다양한 트래블과 직경으로 출시되는 리버브 AXS 시트포스트.
리버브 AXS 시트포스트는 1,050,000원이다.

AXS 앱을 통해 이글 AXS 컨트롤러와 리버브 AXS 컨트롤러의 기능을 변경해 라이더에게 익숙하게 설정을 바꿀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HK 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스램 : https://www.sram.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