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친슨 퓨전5 일레븐스톰, 스피드와 안정성을 동시에 갖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타이어는 자전거가 노면과 닿는 유일한 부분으로 실제 라이딩 품질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하지만, 소모품이라는 생각 때문에 많은 라이더들이 타이어에 대해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타이어는 코너링과 업힐, 고속 주행 시 안정감 등 다양한 요소에서 매우 민감하게 작동하고, 그만큼 매우 세심한 부품 중에 하나라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인 화학기업인 토탈(Total)의 자회사인 허친슨(Hutchinson)은 타이어 전문 브랜드로 컴파운드에 대한 연구를 거듭했고, 계열사의 기술들을 모두 집약해 완전히 업그레이드 된 자전거 타이어 컴파운드를 개발하여 발표했었는데, 그것이 바로 2016년 공개한 'HDF>5'였고, 이 때부터 허친슨 퓨전5(Fusion 5) 라인업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지난 해 로드바이크를 위한 최상의 퍼포먼스에 중점을 둔 컴파운드 일레븐스톰(ElevenStorm)을 발표했고, 더 빠르고 안정적인 '퓨전5 일레븐스톰' 시리즈를 선보였다.


컴파운드, 타이어의 특성을 말한다.

자전거 타이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소를 본다면, '케이싱, 컴파운드, 트래드'가 그것들이다.
케이싱은 타이어의 형태와 사이즈를 결정하는 요소이며, 그것을 감싸고 있는 컴파운드는 노면과 마찰 시 발생되는 특성과 내구성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 또 트래드는 타이어가 노면과 직접 마찰되는 부분으로 그 패턴과 두께에 따라 라이딩 품질이 바뀌는데, 이것 역시 컴파운드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허친슨은 이와같이 타이어의 특성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컴파운드를 개발하기 위해 R&D에 큰 투자를 감행했고, HDF>5 컴파운드로 어느정도 그 성과를 이루어냈다. 그리고, 그 컴파운드를 기반으로 성능과 내구성을 업그레이드 하여 발표한 것이 일레븐스톰 컴파운드이며, HDF>5 발표 후 3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퍼포먼스' 향상에 중점을 둔 것이다.

타이어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컴파운드는 타이어의 특성을 좌우하게 된다.


구름성, 그립력, 내구성, 경량

타이어의 퍼포먼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본다면 첫번째로 구름성을 꼽을 수 있다. 빠른 스피드가 생명인 로드바이크 레이스에서 높은 구름성을 통한 스피드 유지 능력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빠른 스피드에서 컨트롤을 잃게 된다면 스피드는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그래서 그립력이 타이어의 안정성을 위한 최고의 요소가 될 수 밖에 없다. 코너링에서 미끌리지 않고, 제동 시 안정적이어야 하며, 강한 페달링 가속이나 업힐에서 밀리지 않고 강하게 앞으로 나가야 한다. 또한, 이런 특성을 비가 오는 날에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예상했듯이 구름성과 그립력은 사실 서로 상반되는 성격을 가졌다. 노면과 마찰이 적어야 빠르게 굴러가지만, 최대한의 마찰을 만들어야 그립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런 구름성과 그립력을 동시에 가진 타이어라 하더라도, 쉽게 펑크가 나거나 터무니없이 무거운 무게라면, 퍼포먼스 타이어라는 말을 들을 수 없게 된다. 뜨거운 아스팔트 위에서 장시간의 라이딩에도 견뎌내면서, 가벼운 무게로 가속성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타이어가 가져야 할 특성인 것이다.

타이어가 가져야 할 특성을 균형있게 향상시킨 허친슨의 '일레븐스톰' 컴파운드로 개발된 퓨전5 시리즈
갈락틱(Galactik) : 레이스를 위한 모델로 가볍고 스피드에 집중되어 있다.
퍼포먼스(Performance) :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뛰어난 내구성을 향상시켜 가장 보편적인 모델이다.
올시즌(All Season) : 젖은 노면에서 높은 그립력과 펑크방지 등 뛰어난 내구성이 장점이다.


모든 면에서 더욱 성능이 강화된 일레븐스톰 컴파운드

허친슨 담당자는 "일레븐스톰 컴파운드는 기존 HDF>5 컴파운드에 비해 모든 면에서 성능이 향상된 컴파운드로, 구름성과 컨트롤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전했다.
타이어는 위에서 이야기한 구름성, 그립력, 내구성, 경량의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일레븐스톰은 매우 균형잡힌 성능을 지니고 있어서 라이딩 품질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의미다.
또한, 3가지 모델인 갈락틱(Galactic), 퍼포먼스(Performance), 올시즌(All Season)으로 출시되어, 경량 퍼포먼스를 원하면 갈락틱으로, 내구성과 더 높은 그립력을 원한다면 올시즌을 선택하면 된다. 퍼포먼스 모델의 경우는 갈락틱의 특성을 기반으로 내구성을 높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델이다.

기존 퓨전5 시리즈에서 모든 성능이 향상된 '퓨전5 일레븐스톰'

갈락틱과 퍼포먼스 타이어의 트래드 패턴

올시즌 모델은 젖은 노면에서도 뛰어난 그립력 향상을 위한 트래드 패턴을 가지고 있다.

라이딩 테스트에 있어서도 이런 강화된 특성을 쉽게 알아챌 수 있었다.
먼저, 느껴지는 것은 뛰어난 구름성과 승차감이었다. 보통 구름성이 좋은 타이어들이 다소 단단하다는 견해가 있지만, 사실 높은 회복력을 가진 타이어는 빠른 스피드에서 타이어의 기본 구름성을 유지하면서 쿠션감까지 높여준다. 퓨전5 일레븐스톰 타이어는 빠른 회복력을 바탕으로 구름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동시에 전달해 주었다.
특히, 튜블리스 타이어는 부드러운 케이싱으로 튜블러 타이어 부럽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무게에 있어서도 갈락틱은 180g의 초경량, 퍼포먼스도 230g 정도의 가벼운 무게로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로는 경량에 속한다.
올시즌 모델의 경우는 비가 오는 날에도 높은 그립력을 보여줄 뿐 아니라 펑크 방지 기술이 포함되어, 장시간 라이딩을 해야 하는 환경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뛰어난 구름성과 그립력을 동시에 만족시켰던 퓨전5 일레븐스톰
사진 : 이성규


튜블리스 세팅하기

이와같은 퓨전5 일레븐스톰 타이어의 특성은 튜블리스로 장착되었을 때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 튜블리스 콤보팩을 구매할 경우, 2개의 타이어 가격으로 튜블리스에 필요한 밸브스템과 림테이프, 실란트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더욱 편리하다.
튜블리스 세팅 방법은 사진을 통해 소개한다.

퓨전5 일레븐스톰 퍼포먼스 콤포팩
타이어 2개의 가격인 15만원으로 콤보팩을 구매하면, 튜블리스에 필요한 용품을 한번에 구매할 수 있다.

콤보팩의 구성

튜블리스 타이어를 장착해보자.

스포크홀을 막기 위한 림테이프 작업이 필요하지만, 이미 튜블리스 세팅이 된 휠이라면 그냥 작업해도 된다.
허친슨 콤보팩에 포함된 림테이프는 로드 휠에 맞게 설계되어 작업이 훨씬 수월하다.

동봉된 밸브스템을 끼운다.

타이어를 장착하기 전에 비드 부분을 비눗물로 닦아주면, 비드를 깨끗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장착 시에도 훨씬 수월하다.

타이어가 새 것이라면 림 내부의 비드 후크 부분을 비눗물로 닦아주는 것도 좋다.
이렇게 비눗물로 닦아주게 되면, 비드가 후크에 부드럽게 끼워질 뿐 아니라 이물질에 의해 공기가 새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다.

타이어를 림에 끼운다.

타이어를 끼우기 전에 실란트를 넣는 방법도 있지만, 튜블리스 주사기가 있다면 밸브코어를 분리한 후 실란트를 넣는 것이 더 수월하다.

로드는 타이어 한쪽에 약 30ml의 실란트를 넣어준다.

실란트 주입

다시 밸브코어를 잠근다.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을 위한 압축 펌프를 사용하여 공기를 넣어준다.
튜브가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압축 펌프로 한번에 공기를 넣어야 타이어 비드가 끼워지며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실란트가 조금 새어나오게 되는데, 실란트는 수성이기 때문에 물수건이나 물티슈가 닦으면 쉽게 닦아진다.

가능한 최대 공기압까지 펌프로 채운 후, 약 5분 정도 라이딩을 해 실란트가 골고루 타이어 안쪽에 도포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스피드와 안정성을 동시에 얻다.

허친슨 퓨전5 일레븐스톰 타이어는 '스피드'라는 기본적인 로드바이크의 특성을 가져가면서, '안정성'이라는 신뢰도를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그립력을 높인 경우, 스피드가 올라갈 수록 회복력 저하로 인한 저항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부드러운 케이싱과 일레븐스톰 컴파운드가 적용된 퓨전5 타이어는 라이딩을 이어갈 수록 기분좋은 스피드를 즐길 수 있게 해 주었다. 특히, 단단한 노면에서 그 느낌이 확실히 전달되면서, 안정적인 그립력과 미끄러지는 듯한 구름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다.
이와같은 퍼포먼스에 경량과 내구성까지 모두 갖춘 타이어를 찾기는 쉽지 않겠지만, 라이딩 환경에 따라 갈락틱, 퍼포먼스, 올시즌 등 세가지 타이어를 선택하여 장착한다면, 퓨전5 일레븐스톰 타이어의 장점을 확실히 느끼게 될 것이다.

도로를 미끄러지는 듯한 스피드와 코너링에서의 안정적인 그립력을 모두 만족시킨 퓨전5 일레븐스톰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허친슨 : https://www.hutchinsontires.com/us/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