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체크포인트 SL 5, 어드벤처 라이딩에 퍼포먼스를 더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를 타는 재미는 무엇일까? 그룹 라이딩을 하며 함께 즐기는 재미도 있고, 산에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거친 트레일을 돌파하는 재미도 있을 것이다. 또는 혼자 자전거에 올라 평소 가지 않았던 길을 따라 탐험에 나서며, 도전적인 여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다. 이런 다양한 즐거움은 그때마다 그에 적합한 자전거가 필요하고, 트레일과 용도에 맞는 자전거에 올랐을 때 그 즐거움은 배로 증가된다.
최근 자전거 라이딩은 마치 초기 자전거 산업이 발전했을 때처럼, 레이스나 스피드 경쟁보다 개척과 탐험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당신의 어드벤처 라이딩에 퍼포먼스를 더할 트렉 체크포인트 SL 5(TREK CHECKPOINT SL 5)를 소개한다.

트렉 체크포인트 SL 5와 함께 어드벤처 라이딩에 나서다.
라이더 : 장준원


휠베이스 변경이 가능한 카본 프레임

트렉 체크포인트의 기본은 중장거리 레이스 바이크인 도마니(DOMANE)에서 왔다.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가 적용된 시트튜브 설계와 레이스에 걸맞는 강성을 가진 프레임이 기반이 되었다는 뜻이다.
여기에, 장거리 투어링을 위한 승차감과 타이어 클리어런스의 확보를 위해, '변경 가능한 드롭아웃'이 적용되었다.
'스트랭글홀드 드롭아웃'이라 불리는 이 설계는, 이미 CX 바이크인 크로켓과 산악자전거인 스태쉬에서 선보인바 있으며, 라이딩 환경에 맞추어 지오메트리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다재다능한 자전거로의 변경이 가능하다.
스트랭글홀드 드롭아웃을 이용하면, 체인스테이의 길이를 15mm 앞뒤로 변경이 가능한데, 짧게 만들면 민첩성이 뛰어나게 되어 그래블 레이스에서 스피드를 만들 수 있고, 길게 변경하면 중장거리 라이딩에서 편안함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또, 긴 체인스테이는 폭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만들어 주어, 굵은 타이어를 사용해도 여유가 있고, 펜더와 랙을 장착해도 여유있는 공간과 안정적인 주행성을 만들게 된다.

무엇인가 있을 것 같은 드롭아웃의 설계

스트랭글홀드 드롭아웃은 앞뒤 15mm를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즉, 체인스테이 길이가 15mm 조절될 수 있다는 뜻이다.
체인스테이를 짧게 하면 민첩한 레이스 바이크 성능을 느끼게 되고, 길게 하면 더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와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와 35mm 타이어, 라이딩의 한계를 넘다.

로드바이크 설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체크포인트는 거친 도로에서의 주행에 한계가 있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는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가 적용되어, 거친 도로나 임도 수준의 트레일에서도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게 된다.
거기에, 35mm 폭의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어, 라이딩의 한계를 훌쩍 넘어 버린다. 때론, 산악 지형에서도 마치 XC 자전거를 타 듯 스피드를 높일 수 있고, 포장 도로에서는 부드럽게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다.
체크포인트는 최대 45mm 타이어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비포장도로가 다수 포함된 장거리 투어링에 나서는 라이더라면 45mm 타이어로 거침없는 탐험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가 적용된 시트튜브.
진동을 흡수하는 시스템으로, 거친 트레일에서도 편안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기본 장착된 35mm 타이어가 로드바이크 스타일의 한계를 넘게 해준다.
체크포인트는 45mm 타이어도 장착할 수 있는 클리어런스가 제공된다.


풍부한 스토리지 확장성

체크포인트 SL 5의 특징은 레이스 바이크의 퍼포먼스와 산악자전거의 내구성, 그리고 투어링 바이크의 확장성을 하나의 자전거에 넣었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스토리지 확장성은 기존 카본 바이크에서 보기 어려웠던 투어링 바이크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투어링에 퍼포먼스를 높이고 싶은 라이더라면 그 매력을 충분히 느끼게 될 것이다.
먼저, 앞뒤에 모두 장착할 수 있는 랙 마운트 아일렛의 적용이다. 일반적으로 카본 바이크에 적용되지 않는 랙 마운트 아일렛이, 풀카본으로 설계된 포크에도 적용되어, 앞뒤 랙을 장착 후 장거리 라이딩에 나설 수 있게 된다.
또, 랙과 함께 펜더도 장착할 수 있어 언제 어떻게 변하게 될 날씨와 환경에 맞서는 어드벤처 라이더들에게는 안성마춤이다.
이 외에도 본트래거 블랜더 시스템 호환 스템이 장착되었고, 탑튜브 상단에 '스피드 컨셉 스피드박스'와 같은 탑튜브 스토리지 마운트 아일렛까지 포함되어 장거리 라이더들이 선택할 수 있는 스토리지의 폭이 넓어졌다.
그리고, 다운튜브에 물통케이지 아일렛이 2세트 마련되어, 경우에 따라 3개의 물통 또는 2개의 물통과 추가 스토리지 장착도 가능하다.

확장 가능한 풍부한 스토리지 마운트가 제공된다.

랙과 펜더를 장착할 수 있다.

앞 포크에도 랙 마운트 아일렛과 펜더 장착이 가능하다.

앞뒤 펜더와 뒤 랙을 장착한 모습

본트래거 스피드컨셉 스피드박스 시리즈 등의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는 탑튜브

탑튜브 상단에 물통케이지와 같은 폭의 아일렛이 설계되었다.

다운튜브에도 2개의 물통케이지 장착이 가능하다.

본트래거 블랜더 호환 스템으로 다양한 용품들의 거치도 편리하다.



제품 이미지

심플하게 구성하면 인듀어런스 레이스 바이크의 모습으로, 스토리지를 적용하면 투어링과 어드벤처 라이딩을 떠날 준비가 된 모습으로 변하는 트렉의 체크포인트 SL5. 그 매력적인 변신에 가까운 변화가 라이더에게 즐거움을 더해 줄 수 있다.

트렉 체크포인트 SL 5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쓰루액슬 적용

시마노 105 그룹셋

컴팩트 기어비

신형 시마노 105 디레일러

알로이 싯마스트 캡

유압 브레이크와 기계식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 컨트롤레버

좌우 비대칭 체인스테이 설계로 페달링과 제동력의 밸런스를 맞추었다.

본트래거 몬트로스 안장

본트래거 블랜더 호환 스템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트렉 체크포인트 SL 5 (TREK CHECKPOINT SL 5)
프레임 500 OCLV 카본
포크 풀카본
핸들바 본트래거 RL 아이소존, VR-CF
스템 본트래거 엘리트 31.8mm 7도
시트포스트 알로이 싯마스트
안장 본트래거 몬트로스 콤프
변속레버 시마노 R505
변속기 시마노 105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R505
브레이크 시마노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HG800 11x34, 11단
체인 시마노 HG600
크랭크셋 시마노 105, 50x34T
B.B BB90
휠셋 본트래거 알로이 12mm 쓰루액슬
타이어 슈발베 G-ONE 올라운드, 700x35mm
무게 9.7kg(52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3,390,000원

지오메트리


어드벤처 라이딩에 재미와 퍼포먼스를 더한다.

트렉의 체크포인트를 처음 타는 순간, '이거 재미있는 자전거다'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레이스 바이크처럼 민첩하고 빠르게 언덕을 오를 수 있는 자전거는 아니겠지만, 어디를 가도 거침없이 도전할 수 있게 만드는 신뢰감을 주는 자전거다. 특히, 남들이 가지 않는 트레일을 탐험하기를 좋아하거나, 장거리 라이딩에도 퍼포먼스를 높여 한계를 넘고 싶은 라이더들에게는 정말 매력적인 자전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도, 자전거에 패니어를 장착하고, 국토종주부터 호주 아웃백 사막과 캐나다 횡단 트레일을 달리는 상상을 하며, 트렉 체크포인트 SL 5의 매력에 빠져본다.

로드바이크의 퍼포먼스를 어드벤처 그래블 바이크에서 느낄 수 있는 '트렉 체크포인트 SL 5'의 매력을 느껴보자.


관련 웹사이트
트렉바이시클코리아 : https://www.trekbikes.com/kr/ko_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