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도 환하게 라이더를 지켜주는 리자인 테일라이트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는 자동차 안전기준에 따라 주간주행등의 설치가 의무화되어 있다. 주간주행등은 주간에도 자동차를 쉽게 인지할 수 있어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 등의 안전에 도움이 된다.
자전거 라이트 브랜드도 자동차의 주간주행등처럼 주간에도 밝은 빛을 내는 라이트를 속속 출시하고 있고, 라이더가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작을 최소화한 라이트도 등장하면서 라이더의 안전에 촛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에, 리자인(LEZYNE)은 자사 라이트 중 많은 모델에 데이타임 플래시 모드를 집어넣어 주야간 라이더의 시인성을 높여주고 있다. 이번 리뷰를 통해 데이타임 플래시 모드와 오토 모드가 있는 리자인 후미등을 소개한다.  

리자인 데이타임 플래시 모드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egXgBL5JAaY


가장 밝은 리자인 후미등,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 리어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 리어(Strip Drive Pro Rear) 라이트는 리자인의 후미등 중에서 가장 밝은 300루멘의 밝기를 가지고 있다. 어지간한 전조등의 밝기와 맞먹는 300/150루멘 밝기는 주간 플래시 모드에서 사용하며 정면에서 보면 눈이 부실 정도여서 거리가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도 라이더의 존재를 확실히 알려준다.
야간 모드의 밝기도 최대 50루멘으로 뒤에 라이더가 있다면 밝기를 낮춰야할 정도이다. 따라서 주야간 시인성이 최대한 필요한 라이더라면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가 적합하다.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가, 밝기도 밝기지만 시인성을 더 높여주는 이유는 일렬로 배치된 5개의 LED 때문이다. 밝게 빛나는 면적이 넓고, LED 5개가 있어서 점멸 패턴이 다양하게 연출되어 시인성을 높여주는 요소가 된다. 또 측면에서도 라이트의 불빛이 보이도록 렌즈 부위가 돌출되어 있다.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의 모드는 블라스트, 엔듀로, 이코노미, 플래시1~6, 데이 플래시 1~2로 총 11가지가 된다. 모드에 따라 최소 2시간에서 최대 20.5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고, 충전 케이블 없이도 충전할 수 있도로 USB 단자에 직접 삽입하는 방식으로 충전(3시간)한다. 측면에 충전 상태와 배터리 잔량을 알려주는 인텔리전트 파워 인디케이터가 있어 편리하다.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는 세로로 긴 형태이면서 오목한 홈이 있어 에어로 디자인의 시트포스트에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리자인 스트립 드라이브 시리즈는 거의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있으나 약간의 디테일 차이가 있다.

리자인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 리어 (LEZYNE Strip Drive Pro Rear)
모드: Blast(50루멘) Enduro(25루멘), Economy(5루멘), Flash1(35루멘), Flash2 3(25루멘), Flash4(35루멘), Flash5(10루멘), Flash6(5루멘), Day Flash1(300루멘), Day Flash2(150루멘)

소비자가격: 65,000원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에는 5개의 LED가 일렬로 배열되어 있어 면적과 패턴의 다양화로 시인성을 높여준다.

렌즈의 측면부를 노출시켜 라이더의 측면 시인성도 챙길 수 있다.

상단의 전원 버튼으로 전원 온오프와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렌즈 측면의 홈에는 배터리 잔량과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심어져 있어 배터리 관리가 편하다.




실리콘 밴드.

오목하게 홈이 있어 에어로 시트포스트에도 장착할 수 있다.

충전을 위한 USB 단자가 있어 케이블이 필요없다.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 리어 라이트 모드와 사용시간.

리자인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 모드 변경
디자인원본 : https://youtu.be/fe5TVxH-sMU


합리적인 가격과 스펙의 스트립 드라이브 리어

스트립 드라이브 리어는 프로 버전과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밝기와 모드에서 차이를 보여준다. 스트립 드라이브 리어의 최대밝기는 150루멘이며, 모드는 블라스트, 엔듀로, 이코노미, 플래시 1~5, 데이 플래시로 프로에 비해 스펙이 약간 낮다. 대신 프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주행 환경이나 예산에 맞춰 구매하면 된다.
사용시간은 최소 100분에서 최대 14시간이다.

리자인 스트립 드라이브 리어 (LEZYNE Strip Drive Rear)
Blast(25 lumens) Enduro(10 lumens), Economy(5 lumens), Flash1(25 lumens), Flash2 3 4(15 lumens), Flash5(5 lumens), Day Flash(25 lumens)

소비자가격: 45,000원

스트립 드라이브는 프로 버전과 유사하지만 밝기와 모드에서 차이가 있다.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젝토 드라이브 오토 리어

젝토 드라이브 오토 리어(Zecto Drive Auto Rear) 라이트는 데이타임 플래시 모드에서 20루멘으로 스트립 드라이브에 비해 밝기가 약하지만 납작한 형태의 캐주얼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젝토 드라이브 오토 리어 라이트는 이름처럼 켜진 상태에서 3분 동안 움직임이 없다면 자동으로 꺼지고, 움직임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켜져 온오프 조작이 필요없다. 후미등을 장착하지만 깜빡하고 켜지 않은 채 라이딩을 자주 했던 라이더라면 오토 기능이 편리하고 안전하다. 라이딩이 끝난 후에는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면 완전히 전원이 꺼진다.

젝토 드라이브 시리즈는 전면에 CNC 가공된 알루미늄과 복합강화제로 제작되며, 알루미늄 링의 아래에 발광부가 노출되어 측면 시인성을 갖는다. 모드는 블라스트, 이코노미, 플래시 1~3, 데이타임 플래시가 있고, 사용시간은 3.5시간에서 10시간까지이다.
측면에 4가지 색상의 LED가 배터리 잔량을 알려주어 충전이 필요한 시기를 알려주는 인텔리전트 파워 인디케이터가 있다.
젝토 드라이브는 실리콘 밴드를 이용해 장착하지만 클립온(clip on) 시스템으로 가방이나 옷 등에 걸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젝토 드라이브 시리즈는 전면에 있는 알루미늄 링의 디테일에서 차이가 있다.

리자인 젝토 드라이브 오토 리어 (LEZYNE Zecto Drive Auto Rear)
모드: Flash 1~3 (10 lumens), Economy(5 lumens), Blast(10 lumens), Daytime(20 lumens)

소비자가격: 59,000원

CNC 가공된 전면의 알루미늄 링은 렌즈를 보호한다.

전원 버튼으로 전원과 모드전환을 할 수 있다.

마이크로 5핀 케이블로 충전한다.

측면의 LED로 배터리 잔량을 알 수 있다.

실리콘 밴드를 제거하고, 클립처럼 가방이나 옷, 모자 등에 걸 수 있어 라이딩 이외의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젝토 드라이브 오토 리어 라이트 모드와 사용시간.

리자인 젝토 드라이브 오토 기능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3E53ZuBpAo8


오토 온오프가 필요없는 라이더를 위한 젝토 드라이브 리어

젝토 드라이브 리어는 오토 온오프 기능을 제외하면 오토 버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항상 안전 라이딩을 고수하는 라이더라면 가격이 낮은 젝토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전면부의 알루미늄 링의 생김새가 달라 외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모드는 블라스트, 이코노미, 플래시 1~3, 데이타임 플래시가 있고, 사용시간은 최소 2.75시간, 최대 7시간이다.

리자인 젝토 드라이브 리어 (LEZYNE Zecto Drive Rear)
모드: Flash 1~3(10 lumens), Economy(5 lumens), Blast(10 lumens), Daytime(20 lumens)

소비자가격: 45,000원



젝토 드라이브 리어 라이트 모드와 사용시간.

리자인 젝토 드라이브 모드 변경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yztndDCIjKo


나의 안전을 지켜주는 불빛

리자인(LEZYNE)은 지속광보다 더 밝은 데이타임 플래시로 라이더의 안전을 지켜주는 라이트를 계속 출시하고 있다.  
최근 소개된 라이트 드라이브 700XL(리뷰보기)은 가장 밝은 오버드라이브와 같은 700루멘의 데이타임 플래시 모드가 있고, 이번 리뷰에 등장하는 스트립 드라이브 프로 리어 라이트는 300루멘이라는 강한 밝기의 데이 플래시 모드가 제공된다. 또 자동 온오프 기능이 탑재된 젝토 드라이브 오토 리어 라이트는 후미등을 자주 깜빡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아직도 야간 스텔스 라이더가 많은 판국에 데이타임 플래시 모드나 자동 온오프 기능이 왠말이냐 하겠지만 안전은 다른 사람이 지켜주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가 지켜야 한다.

데이타임 플래시는 낮시간의 시인성을 높여주지만 야간에 사용하면 뒷사람의 눈을 멀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하자.

ENGINEERED VISIBILITY -- Lezyne Daytime Flash
동영상주소: https://youtu.be/M4Eqv5HUaI0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lezyne.co.kr/
리자인 : http://www.lezyn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