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프리베일 II, 에어로를 더한 초경량 헬멧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의 경량 레이싱 헬멧으로 잘 알려진 프리베일(Prevail)은 통기성과 가벼움으로 라이더의 사랑을 받아온 헬멧이다. 오랫동안 고유의 디자인을 고수하던 프리베일은 치열해진 헬멧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업데이트가 필요했고, 스페셜라이즈드는 프리베일의 2세대 모델을 발표하며, 프리베일이 갖고 있던 통기성과 초경량의 장점을 이어가고, 에어로 성능의 향상과 함께 새로워진 디자인으로 돌아왔다.



아라미드 강화 스켈레톤 설계로 경량화 가능

헬멧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재료가 스티로폼처럼 생긴 EPS(polystyrene) 폼이다. 헬멧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량의 재료가 사용되야 하는데, 헬멧의 통기성과 공기역학적 성능, 핏, 디자인에 따라 무게는 늘어나게 된다. 제조기술 수준이 낮았을 때는 제품이 무거울수록 높은 안전성을 가졌지만, 이제는 200g의 초경량에도 안전성은 확보된다.
프리베일이 가벼우면서 헬멧의 기본적인 성능인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 이유는 EPS 안에 아라미드 구조물을 넣었기 때문이다. 철근을 넣은 콘크리트 구조물이 더 강한 것처럼  'Aramid-Reinforced Skeleton' 구조의 프리베일은 EPS의 사용량을 줄여 경량화가 가능했다.
또, 헬멧이 충격을 받더라도 부위별로 무게가 실리거나 실리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해 밀도가 다른 EPS를 부위에 맞게 사용해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더 가벼워진 헬멧이 가능해진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 프리베일 2 (SPECIALIZED Prevail II)
소비자가격: 260,000원

아시안핏 미디엄(M)  사이즈의 실측 무게는 214g이다.

프리베일 2는 아라미드 구조물과 정면/측면에 밀도가 다른 EPS 사용으로 경량화가 가능하다.


재디자인된 4th 디멘션 쿨링 시스템

프리베일은 이마를 가로지는 전면 하단의 통기구와 5개의 전면 통기구, 측면과 후면에 이르기까지 헬멧이 통기구로 도배가 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프리베일의 트레이드마크라고 볼 수 있는 메가마우스 포트(Mega mouth port)는 프리베일 2에서 폭이 줄어들고, 4개의 칸으로 나뉜 것을 2개로 통합시켰다. 메가마우스 포트의 모양이 변경되면서 눈으로 땀이 흐르지 않도록 설계된 이너 패드(Gutter Action brow pad design)도 포트와 내부 덕트에 맞춰 통기성을 극대화시켰다. 헬멧의 메인 통기구가 V자 형태로 일정하게 배열된 것도 프리베일 2의 큰 변화다.
이런 프리베일의 4th 디멘션 쿨링 시스템은 디자인이 변경된 프리베일 2에 적용되어 프리베일 2의 통기성은 여전히 강력한 구매 포인트로 유지된다.

프리베일의 핵심 디자인인 메가마우스 포트는 폭이 줄어들고, 2개의 통기구로 통합됐다.

땀이 이마로 흐르지 않도록 설계된 프리베일 특유의 이너패드 구조는, 2세대에 접어들어 항균 능력과 통풍성이 높아졌다.

메인 통기구는 V자 형태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전체적인 디자인이 심플하게 느껴진다.
또한, 기존 프리베일이 경량과 통기성에 초점을 둔 것과 달리, 프리베일 2는 에어로 성능을 가미해 스피드를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측면의 통기구도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볼륨이 줄었다.

내부 덕트는 전면에서 후면으로 공기가 직진하도록 깊게 배치됐다.

후면 통기구 디자인도 변경되어, 전체적인 디자인이 에어포일 형상에 가까워졌다.
공기는 빠르게 순환되면서, 에어로 성능이 높아진 결과를 만든 것이다.


헬멧에서 에어로 성능의 중요성?

자전거의 부품과 용품 중에 어떤 것을 교체했을 때, 가격 대비 가장 좋은 에어로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묻는다면, 그 답은 아마도 헬멧이 될 것이다.
그 이유는 라이딩 중 공기저항의 대부분(약 75%)을 라이더가 받게 되는데, 라이더의 공기저항을 줄이는 가장 좋은 요소가 바로 '헬멧'이기 때문이다. 라이더의 머리는 가장 앞에 위치해 있어서 공기저항을 가장 먼저 받는 부분으로, 적합한 에어로 설계는 그 공기의 흐름을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해 준다.
그렇기에, 스페셜라이즈드는 통풍성과 경량, 거기에 에어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설계를 추가하여 '프리베일 2'를 만든 것이다.

라이더의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이 바로 '헬멧'이다.


프리베일 2, 무엇이 달라졌나

프리베일 2은 측면 프로파일과 통기구 배열 등 디자인의 변화가 이뤄졌다. 
먼저 프리베일 2는 다소 각진 라인을 가진 프리베일과 달리 아웃라인이 곡선으로 매끄럽게 다듬어졌다. 프리베일만의 개성이었던 디자인은 조금 약해졌지만, 착용 후에 헬멧이 머리에 얹힌 듯한 일명 '버섯돌이 핏'을 줄임과 동시에 공기역학적 성능을 올렸다.
버섯돌이 핏을 연출했던 측면은 볼륨을 줄이면서 옆으로 퍼진 듯한 헬멧 모양이 둥글게 변경되고, 후두부를 더 보호하는 디자인으로 착용감이 '얹은 것 같은 프리베일'에서 '머리를 전체적으로 감싸주는 프리베일 2'로 바뀌었다.

프리베일 2 아시안 미디엄(왼쪽)과 프리베일 아시안 S/M(오른쪽) 비교.
쿨링 시스템은 그대로 이어가지만 개별 통기구 면적이 준 대신 통기구 수가 늘어났다.

전체적인 라인이 매끄럽게 다듬어졌고, 후면부의 보호 면적이 아래로 넓어졌다.

아우터 쉘이 직선으로 적용되어 단정한 올백 머리를 연상시킨다.

버섯돌이 핏을 연출하는 측면 볼륨이 줄어들었다.

이너 패드의 쿠션감이 증가했고, 항균 소재가 적용되어 쾌적함을 높였다.

왼쪽의 프리베일 2와 기존 프리베일 이너패드의 차이

프리베일 2에 바이저가 제공되며, 정면 스페셜라이즈드 로고를 떼어낸 자리에 바이저를 장착할 수 있다.


트라이픽스 웹 스플리터, 마인드셋 2 피팅 시스템

프리베일의 성능을 떠나서 프리베일을 사용할 때 가장 편하게 느꼈던 곳이 바로 트라이픽스 웹 스플리터이다. 일반적인 헬멧의 턱끈은 디바이더를 통해 핏을 조절하기 때문에 구매하거나 세탁 후에 세팅을 맞춰야 한다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 프리베일은 귀 아래까지 미리 세팅되어 있어 아래쪽의 길이 조절만 하면 된다.
5단계로 피팅 시스템의 높낮이를 바꿀 수 있는 마인드셋 2 피팅 시스템은 두상이나 취향에 맞게 세팅이 가능하다.

편안한 피팅 스트랩을 제공하는 트라이픽스 웹 스플리터.
간편하게 턱끈을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프리베일 헬멧을 선호하는 이유 중에 하나다.


5단계를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머리를 전체적으로 잡아주어 핏감을 높여주는 마인드셋 2 피팅 시스템

상단의 이너패드는 벨크로 접착 방식이 적용된다.



세분화된 사이즈의 아시안핏

스페셜라이즈드는 아시안핏 헬멧의 피팅을 더욱 정밀하게 맞추기 위해, 기존의 S/M, L/XL로 구분되는 사이즈를 S, M, L 사이즈로 세분화시켰다.
S 사이즈는 51-56cm, M 사이즈는 55-59cm, L 사이즈는 59-63cm이며, 각각 인터내셔널 핏과 아시안 핏이 제공된다.
프리베일 2의 인터내셔널 핏은 이전 모델보다 좀 더 핏이 편하게 설계되어 기존에 아시안핏을 착용했던 라이더도 인터내셔널 핏의 착용감에 만족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국내는 프리베일 2의 색상에 따라 제공되는 사이즈와 핏이 다르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프리베일 2는 AC 블루, 블랙, 네이비/레드, 레드 페이드, 세이프티 이온, 화이트 색상이 출시된다. 기본 색상인 블랙과 화이트는 인터핏과 아시안핏의 스몰, 미디엄, 라지 사이즈가 모두 제공되지만 다른 색상은 일부 사이즈만 입고된다.

아시아 미디엄(왼쪽)과 인터내셔널 미디엄(오른쪽) 비교.

모델인 정민혁 프로의 정사이즈는 인터내셔널 스몰이 정사이즈이다.
아시아 스몰 착용샷.

인터내셔널 스몰 착용샷.

아시아 미디엄 착용샷.

인터내셔널 미디엄 착용샷.


초경량과 통풍성능은 기본, 에어로 성능을 더한 프리베일 2

프리베일의 디자인은 호불호가 있지만 프리베일의 가벼움과 통기성만큼은 확실하게 체험할 수 있는 헬멧이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프리베일의 통기 시스템과 가벼운 무게는 살리면서 존재감이 강했던 디자인을 에어로 다이나믹 설계와 함께 다소 단정한 형태로 변화시켰다.
그리고, 핏의 변화로 더욱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으며, 기존에 조금 다가가기 어려웠던 인터내셔널 핏도 크게 거부감없이 도전할 수 있는 점은 우리나라 라이더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헬멧만 바꾸어도 더 빨라질 수 있다는 것, 이런 디테일이 중요한 시기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