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즈,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용품으로 피팅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 위에서 진행되는 움직임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을 든다면 당연히 '페달링'이다. 그리고, 이 페달링의 힘을 자전거에 전달하는 유일한 매개체는 슈즈인 것이다.
슈즈는 어떻게 보면 단순한 듯 보이지만, 라이더의 힘을 전달하는 유일한 매개체라고 생각한다면 전혀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라이더들의 발의 형태에 따라 편안하면서도 효율적인 페달링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바디지오메트리 핏(Body Geometry Fit) 용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의 슈즈 관련 피팅 용품들을 살펴보자.


슈즈 선택과 아치에 따른 피팅이 기본이다.

스페셜라이즈드 슈즈의 대부분은 '바디지오메트리(Body Geometry)' 디자인이 적용되어 개발되었다. 편안하면서도 효율적인 페달링을 만들기 위해 라스트 및 인솔, 아웃솔의 디자인을 인체공학 및 의학적인 접근으로 디자인하고, 일체형 외피와 힐컵을 고정하는 설계, 그러면서도 가벼운 무게 등으로 강점을 가져가고 있다.
이런 기본 설계 위에 바디지오메트리 핏을 통한 개인 맞춤을 가능하게 한 것이 스페셜라이즈드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슈즈의 종류에 따라 기능성은 조금씩 달라진다. 자신에게 맞는 기능과 가격에 맞게 슈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디지오메트리(BODY GEOMETRY) 설계로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개발되는 것이 스페셜라이즈드 슈즈의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3가지 종류의 풋베드가 출시된다.
바디지오메트리 ARCH-O-METER를 이용하여 발 모습을 확인하면, 아치 형태를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맞는 풋베드가 색상으로 구별된다.

풋베드가 아치의 높이를 보정하는 제품이라면, 발의 각도를 보정하기 위해서 웻지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발의 형태는 안쪽이 조금 높고, 바깥쪽이 낮은 형태를 갖추었지만, 사람에 따라 평평한 발부터 바깥쪽이 더 높은 발을 가진 사람까지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슈즈는 기본적으로 안쪽이 1.5mm 높게 설계되어 있지만, 경우에 따라 웻지를 통해 더 높이거나 반대로 각도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각 웻지는 1.5mm 높이를 보정하는데, 오렌지 색상은 안쪽, 노란색은 바깥쪽의 높이를 보정하는 제품이다.


클릿의 각도와 높이도 조절할 수 있다.

슈즈와 풋베드를 이용한 조절이 슈즈 내부에서 발과 슈즈의 피팅을 맞추는 것이라면, 외부적으로 클릿의 각도와 높이를 조절하는 용품들도 있다.

클릿의 좌우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클릿 웻지.
하나의 웻지가 1.2mm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시마노, 룩, 스피드플레이 클릿 웻지가 판매된다.

클릿을 끼우기 전 웻지를 이용해 클릿의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웻지가 각도의 조절을 위한 것이라면, 다리의 길이 차이로 인한 높이 조절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사용되는 것이 클릿 스태커로, 하나의 스태커가 3mm의 클릿 높이를 높여준다.

클릿 아래에 끼워 클릿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클릿 스태커


슈즈의 피팅은 전문 라이더들의 페달링 효율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클릿을 사용하는 라이더라면 누구라도 슈즈 피팅을 통해 부상 예방 및 페달링 향상을 가져올 수 있게 된다.
슈즈 피팅 용품들을 보면, 작은 부분이라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의 구체적인 적용과 섬세함을 이해할 수 있는 듯 하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