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코 FRC-20SA 로터, 초경량과 플로팅 2피스 기술의 결합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브레이크 관련 제품은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브랜드 정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정품에 비해 더 높은 성능을 가진 신뢰할 수 있는 써드파티 제품이 있다면, 선택의 이유는 충분하다.
타이완의 브레이크 전문 제조사 브라코(BRAKCO)는, 2005년 이후 자체 테스트 및 개발을 통해 다양한 브레이크 브랜드의 OEM을 제작하며 기술력을 인증 받았고,  최근 자사 브랜드의 브레이크 제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브레이크 밴드와 캐리어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플로팅 로터 기술을 통해, 뛰어난 열 분산 및 안정적인 제동 성능을 선보이며, 고성능 브레이크를 찾는 라이더들에게 선택을 받는다.

브라코 FRC-20SA 로터
소비자가격 : 79,000원 (140mm) / 86,000원 (160mm)


FRC-20SA, 100g 미만의 초경량 무게


일반적인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는 160mm 사이즈 기준 140~160g 정도의 무게가 기본이다. 그다지 신경 쓰고 싶지 않은 무게일 수 있지만, 로터 2개에 300g 가까운 무게는 7kg 수준의 로드바이크를 생각할 때 꽤나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브레이크 전문 제조사인 브라코는 이와 같은 고민을 하는 유저들을 위해 100g 미만의 고성능 로터를 새롭게 출시하였는데, 기존 정품 로터에 비해 2개를 모두 교체할 경우 약 80~100g 정도의 감량이 가능해진다.
로터는 브레이크 성능에 매우 큰 역할을 하는 부분이지만, 가벼운 무게와 성능에 대한 신뢰를 모두 만족할 수 있다면, 선택할 이유는 충분할 것이다.

140mm 로터 실측 무게 : 77g

160mm 로터 실측 무게 93g

로터 교체 만으로 100g 내외의 경량이 가능하다.

SUS 스테인리스 스틸과 스위스 7075 알로이를 이용해 최적의 가공으로 가벼운 무게를 완성했다.

두께는 1.75mm 정도로 측정되어, 기존 1.8mm 로터보다 조금 더 얇은 느낌이다.

라운드 엣지 가공은 최근 로터의 기본이다.


플로팅 로터 기술 적용


브라코의 FRC-20SA는 기존에 출시한 고성능 로터인 FRC-11SA와 같은 플로팅 기술을 적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플로팅 기술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된 브레이크 밴드 부분과 센터락 마운트에 고정되는 캐리어 부분이 맞닿지 않도록 제작하는 기술이다. 이로써, 제동 열에 의해 브레이크 밴드 부분이 팽창하더라도 휘어지는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캐리어까지 전달되는 열도 매우 적은 것이 장점이다.

브레이크에 의해 발생되는 제동열은 200~300도까지도 오르게 되는데, 로터는 그 열에 의해 팽창하며 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그럴 때 캐리어와 강하게 고정되어 있다면, 열 팽창이 다른 알루미늄의 캐리어로 인해 로터가 휘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플로팅 기술을 통해 예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캐리어도 로터에 의해 온도가 오르게 되면, 그 열이 허브까지 전달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그로 인해 허브 베어링의 그리스가 녹으며 베어링 손상의 원인이 될 때도 있다. 하지만, 플로팅 기술로 열 전달이 차단되어 이와 같은 손상을 예방한다.

브레이크 밴드와 캐리어가 분리된 플로팅 구조이며, 대형 할로우 리벳으로 고정된다.

독일의 강화 워셔가 적용된 할로우 리벳은 플로팅 구조의 핵심이다.

열 팽창에 의한 변형을 예방하고, 허브까지 열이 전달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장시간 라이딩에도 휘어짐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뛰어난 열 배출로 안정적인 제동 성능


브라코의 초경량 로터 기술은 고급 SUS 스테인리스 스틸과 스위스 AL7075 알로이 소재를 이용해, 최적의 가공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기존 FRC-11SA의 경우는 충분한 소재를 이용하여 내구성과 성능에 집중하였다면, FRC-20SA 초경량 로터는 최적의 가공을 통해 적은 양의 소재를 활용했고, 더 가벼운 무게가 가능했다.

이와 같은 최적화된 디자인은 열 배출에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공간이 더 늘어난 로터의 디자인을 통해 열 배출이 더 빠르게 진행되고, 그로 인해 안정적인 제동 성능을 만들어 준다. 특히, 긴 다운힐에서 브레이크 소음을 줄이는 데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빠른 열 배출의 특징을 가진다.


가볍고 믿을 수 있는 로터의 선택


사실 브레이크 성능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브레이크 패드에 있는 편이며, 로터의 역할은 충분한 마찰과 열 배출, 그리고 내구성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가벼운 로터는 내구성이 떨어지기 쉬워서 열에 의해 변형이 되거나, 심각하면 파손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브라코는 브레이크 테스트 전문 기업으로 시작하여 누구보다 신뢰할 수 있는 브레이크 부품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이번 초경량 로터도 이와 같은 이유로 신뢰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일본의 프로 컨티넨탈 팀인 Utsunomiya Blitzen 선수들이 아시아 투어 경기에 이 로터를 사용하며, 레이스에도 가능한 신뢰와 성능을 입증하기도 했다.

일본 프로 컨티넨탈 팀 선수들에 의해 성능과 신뢰성이 입증된 브라코 FRC-20SA 로터

로터는 레이스 바이크 부품에 있어서 그렇게 비싼 것이 아니면서,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부품이다. 교체할 시기가 되었다면, 거의 100g 감량이 가능한 브라코 초경량 로터가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s://smartstore.naver.com/addix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