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
림과 스포크를 원피스로 제작하는 카본 휠셋은 제작에 난이도가 높지만 휠 빌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변수를 제거하며, 애초에 개발 목적에 맞는 제품을 완벽에 가깝게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그리고, 이와 같은 원피스 카본 휠로 오랫동안 인기를 끌어온 오스트리아의 젠티스(XENTIS)는 에어로다이나믹 기술을 통한 스피드에 가벼운 무게로 업데이트한 하이엑스 SL(HIGH X SL) 휠을 새롭게 출시했다.
젠티스 하이엑스 SL
소비자가격 : 510만원 (앞뒤 휠셋)
밸브 홀을 제외하고는 구멍이 없기 때문에, 림 테이프가 필요하지 않다.
튜블리스 및 클린처 타이어와 호환되고, 내부 림 폭은 25mm로 28c 타이어부터 사용 가능하다.
외부 림 폭은 30mm
림 깊이는 35mm로 낮지만,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앞뒤 휠을 동시에 넣을 수 있는 휠백이 포함된다.
휠백 내부는 쿠션이 충분하기 때문에 휠을 안전하게 보관 및 이동할 수 있다.
뛰어난 성능 밸런스에 무게를 덜어내다.
원피스 카본 휠셋으로 유명한 젠티스는 5개의 스포크를 가진 마크(MARK)와 하이엑스(HIGH X) 시리즈로 큰 인기를 얻었다. 에어로다이나믹 최적화를 통해 스피드에 집중한 마크 시리즈는 로드바이크에 더욱 어울리는 모델인 반면, 하이엑스 시리즈는 로드 뿐 아니라 그래블과 산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성능을 기반으로 한다.
독창적인 5개의 스포크와 35mm의 림 깊이를 가진 하이엑스는 그 성능과 독보적인 스타일 덕분에 큰 인기를 끌었고, 이번에 소개할 하이엑스 SL은 그 인기에 힘입어 무게를 더욱 가볍게 만든 제품이다.
이와 같이 무게를 줄일 수 있었던 것은 특별히 제작된 울트라 하이모드 카본 소재를 활용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존 하이엑스도 경량 휠에 속하지만, 하이엑스 SL은 그보다 100g을 더 줄인 1290g(스펙 상)으로 출시되었다.
독보적인 5 스포크 디자인
뒤 휠 실측 무게 700g
앞 휠 실측 무게 580g으로, 앞뒤 휠셋 무게는 1280g의 초경량 모델이다.
가벼운 무게로 업힐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OSH 가공의 원피스 카본 휠
젠티스 하이엑스 SL 휠은 원피스로 한번에 림과 스포크가 가공되는 OSH(One Shot Hollow) 기술이 적용된다. 가공 후 접착을 하는 부분이 전혀 없고, 최소한의 표면 가공 만을 하기 때문에, 품질 완성도는 매우 높다.
그리고, 전수 안전 및 가공 정확도 검사를 시행하여 그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젠티스의 특징이다. 안전 검사 중에는 400kg의 하중을 가해 변형을 체크하는 것도 있어서, 내구성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
원피스 가공의 젠티스 하이엑스. 원본 : https://youtu.be/TjVcR5iSMnQ?si=e-ESKRccUzJT4Za2
접합부가 없는 원피스 가공으로 높은 완성도와 품질을 유지한다.
전수 품질 검사가 진행되며, 측면 및 수직 강성에 대한 수치, 그리고 검사자의 서명을 볼 수 있다.
400kg 하중에도 측면 0.35mm, 수직 0.08mm의 변형 만이 발생하여, 라이딩 중 거의 완벽한 원형을 유지한다.
세라믹스피드 베어링 적용
젠티스 하이엑스 SL 휠은 세라믹스피드(CeramicSpeed) 베어링을 적용해, 베어링 성능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세라믹 베어링의 경우는 볼의 내구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정밀도가 가장 중요하며, 세라믹스피드의 경우는 정밀성에 대한 높은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포함된 튜블리스 밸브 또한 5g의 경량 제품으로, 정밀하게 가공된 밸브 홀에 거의 유격이 없이 끼워진다. 밸브 캡은 코어 툴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튜블리스 사용자들에게 매우 편리하다.
세라믹스피드 베어링이 적용된다.
3폴 방식의 프리허브 바디는 공구 없이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완벽한 원형의 휠과 세라믹스피드 베어링으로 미끄러지는 듯한 구름성을 제공한다.
5g의 경량 튜블리스 밸브가 포함된다.
밸브 캡은 코어 툴로 활용할 수 있다.
정밀하게 가공되어, 밸브도 흔들림 없이 단단하게 끼워진다.
스피드와 부드러운 주행 품질
일반적인 허브+스포크+림 형태의 휠은 각각의 강성과 내구성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고, 그 중에도 스포크의 품질 및 휠 빌딩에 따른 변수는 예상 외로 많다.
이와 달리 젠티스 하이엑스 SL은 원피스로 성형 되어, 라이딩에 필요한 특성을 거의 완벽하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5개의 스포크는 회전에 의한 공기저항이 적으면서 강한 측풍에도 안정적인 라이딩을 만들어 주었다. 일반적인 하이림 휠에서 경험하는 것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느낄 수 있었는데,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스피드 유지가 좋았다.
또, 높은 강성에도 노면 충격에 대한 부드러운 승차감을 보여주었는데, 전체적인 균형감이 뛰어나서 단순하지 않은 카본 레이업 설계를 짐작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에어로다이나믹 성능 및 부드러운 주행감은 스피드가 오를 수록 진가를 발휘했고, 자주 라이딩을 하는 평지 구간에서 오랜만에 PR을 찍는 경험으로 이어졌다.
스피드가 오를 수록 안정성과 성능이 더해지는 젠티스 하이엑스 SL
모노코크 올라운드 휠셋
지금까지 모노코크 카본 휠셋은 대부분 에어로다이나믹에 치중하면서 트라이애슬론과 타임트라이얼 같은 카테고리에서 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젠티스는 모노코크 휠셋의 뛰어난 균형감을 설계하면서, 로드 뿐 아니라 그래블과 산악 라이딩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하이엑스 시리즈를 출시했다.
그리고, 하이엑스 휠셋에 고강성 카본 소재를 활용해 무게를 덜어내며 올라운드 퍼포먼스까지 두루 만족시키는 휠셋으로 탄생된 것이, 이번에 소개하는 하이엑스 SL 휠셋이다.
로드의 스피드 뿐 아니라 거친 산악과 그래블 라이딩에서도 균형잡힌 승차감을 전달하고, 가벼운 무게로 업힐까지 만족시키는 하이엑스 SL 휠셋은, 당신의 자전거에 퍼포먼스 뿐 아니라 독보적인 스타일까지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퍼포먼스와 독보적인 스타일까지 더해주는 젠티스 하이엑스 SL
관련 웹사이트
JK레져 : https://xentis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