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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은 자전거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최근 레이스 바이크에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설계가 절대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로드 입문 및 다양한 용도를 위한 중저가의 알루미늄 로드바이크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지 않았다.
글로벌 자전거 브랜드인 자이언트(GIANT)는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시리즈인 컨텐드(Contend)에도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이 주는 성능을 경험할 수 있는 컨셉을 적용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중저가 알루미늄 로드바이크에서도 시원한 스피드를 맛볼 수 있는 컨텐드 에어로(Contend Aero)를 소개한다.
프로펠을 닮은 컨텐드의 탄생
자이언트의 에어로 레이스 바이크인 프로펠(Propel)은 가벼운 무게와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기반으로 다수의 로드 레이스에서 포디엄에 오르며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기술력을 알루미늄 로드 시리즈인 컨텐드에 접목하며, 새롭게 설계된 것이 컨텐드 에어로의 배경이다.
여기서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신형 프로펠이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로의 특성을 가진 반면, 컨텐드 에어로는 에어로 디자인이 더 집중되어, 이전 버전의 프로펠에 더 가까운 외형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컨텐드 에어로는 올라운드 스타일의 컨텐드 SL과 확실하게 다른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다.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이 특화된 이전 버전의 프로펠 어드밴스 SL
컨텐드 에어로는 이전 버전의 프로펠처럼 에어로다이나믹 설계가 더욱 강조된다.
올라운드 스타일의 컨텐드 SL과 완전히 다른 스타일을 보여준다.
알룩스 SL 등급 알루미늄 프레임
자이언트에는 3가지 등급의 알루미늄 프레임이 출시되며, 알룩스(ALUXX)라는 명칭으로 구분하고 있다.
자이언트 고유의 알로이 소재 및 가공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알룩스 시리즈는, 가장 기본적인 '알룩스'를 시작으로, 경량 및 강성을 보강하기 위한 '알룩스 SL' 등급이 있고, 그 위에 '알룩스 SLR' 등급이 있다.
로드바이크의 경우는 고급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알룩스 SL'이 사용되고 있으며, '알룩스 SLR'은 산악자전거에 적용되는 편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컨텐드 에어로는 알룩스 SL 등급의 알로이로 개발되었고, 깔끔한 용접 마감을 통해 자세히 보지 않으면 카본 프레임과 구분이 어려운 수준이다.
또,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 포크를 적용해 전체적인 무게와 강성에 대한 균형을 맞추고 있다.
알룩스 SL 등급의 알루미늄 프레임
깔끔한 용접 마감과 섬세한 가공이 돋보인다.
어드밴드 등급의 카본 포크 적용
풀 인터널 케이블 설계
자이언트는 상급 로드바이크 모델을 통해, 콕핏부터 프레임으로 바로 케이블이 삽입되는 풀 인터널 디자인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번 컨텐드 에어로에도 이 설계가 그대로 적용되어, 자이언트의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시리즈 중에는 처음으로 풀 인터널 케이블이 적용된 모델이 되었다.
자이언트의 풀 인터널 콕핏 설계는 스템 하단을 통해 헤드튜브 안으로 케이블이 삽입되는 구조로, 조립과 관리가 쉬운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일반적인 핸들바를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확장 및 피팅 가능성이 좋다.
헤드튜브로 삽입된 케이블은 다운튜브 아래에서 나와 연결되기 때문에, 인터널 케이블 구간의 작업이 어렵지 않다.
스템 하단을 통해 프레임 내부로 삽입되는 풀 인터널 케이블 설계
케이블은 다운튜브 하단에서 나와, 변속 및 브레이크로 연결된다.
스피드와 스타일을 즐긴다.
알루미늄 프레임에서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은 쉽지 않은 선택이다. 알루미늄 소재의 특성 상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과 함께 강성, 경량의 요구를 모두 만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자이언트는 오랫동안 쌓아온 알루미늄 프레임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날렵한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기존 컨텐드 시리즈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무게를 만들어냈다. 슬로핑이 거의 없는 탑튜브와 풀 인터널 케이블 설계를 감안한다면, 인정할 수 밖에 없는 기술력이다.
컨텐드 에어로 1 : 9.56kg / 컨텐드 에어로 2 : 9.74kg (M 사이즈, 페달 제외)
기존 컨텐드 SL이 더 가볍고 반응성이 좋은 것에 비하면, 컨텐드 에어로는 묵직하게 속도를 유지하는 에어로 바이크의 특성을 보여주는 편이다. 그래서, 복잡한 도심 속 라이딩보다 교통신호가 없는 자전거도로나 외곽 도로에서 더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의 세련된 프레임 외형과 풀 인터널 케이블의 깔끔함이 주는 스타일은, 100만원 대의 로드바이크에서 얻을 수 있는 기대를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에어로 바이크의 스타일을 입문급에서 만날 수 있다.
제품 이미지
슬로핑이 없는 탑튜브 형태와 두께감이 있는 에어로다이나믹 프레임 디자인이 주는 매력은 확실하다. 욕심을 내서 림 깊이가 50mm 이상 되는 휠셋을 적용한다면, 그 매력은 더욱 높아질 듯 하다.
자이언트 컨텐드 에어로 1
자이언트 컨텐드 에어로 2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과 강성이 결합된 프레임 설계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이 적용된 시트튜브와 시트포스트
컨텐드 에어로 1은 시마노 105 그룹셋이 적용된다.
시마노 105, 50-34T 크랭크셋
시마노 105 변속기와 11-34T 12단 카세트
시마노 105 디스크 브레이크
컨텐드 에어로 2 모델은 시마노 티아그라 그룹셋이 적용된다.
11-34T 10단 카세트
50-34T 시마노 티아그라 크랭크셋
시마노 티아그라 컨트롤레버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 자이언트 컨텐드 에어로 1 | 자이언트 컨텐드 에어로 2 |
프레임 | 알룩스 SL 등급 알루미늄 | |
포크 | 어드밴스 등급 카본 | |
핸들바 | 자이언트 컨택트 알로이 | |
스템 | 자이언트 에어로라이트 알로이 | |
시트포스트 | 자이언트 Variant, 알로이 | |
안장 | 자이언트 어프로치 | |
레버 | 시마노 105 | 시마노 티아그라 |
뒤 디레일러 | 시마노 105 | 시마노 티아그라 |
브레이크 | 시마노 105 | 시마노 티아그라 |
카세트 스프라켓 | 시마노 105, 11-34T, 12단 | 시마노 CS-HG500-10, 11-34T, 10단 |
체인 | KMC X12 | KMC X10 |
크랭크셋 | 시마노 105, 50-34T | 시마노 티아그라, 50-34T |
BB | 시마노 프레스핏 | |
휠셋 | 자이언트 알로이 디스크 브레이크 | |
타이어 | CRD-02 DK60 EPS 700x25c | |
실측무게 | 9.5kg (페달 제외, M 사이즈) | 9.7kg (페달 제외, M 사이즈) |
소비자가격 | 1,890,000원 | 1,690,000원 |
에어로 스타일로 입문한다.
자이언트의 컨텐드 시리즈는 입문 로드 라이더와 세컨 바이크를 찾는 라이더에게 인기를 얻는 자전거로 구성되었다. 그래서, 기존까지는 컨텐드 SL과 컨텐드 AR, 이렇게 2개의 모델로 구분해, 로드 라이딩의 입문과 함께 출퇴근 및 여행에 활용하기 좋은 다용도 활용성을 가지고 있었다.
여기에, 컨텐드 에어로가 추가되며, 에어로 스타일로 입문하고 싶은 라이더들에게 선택을 더해주었다. 너무 부담되지 않는 가격과 품질 좋은 알로이 프레임으로, 로드 라이딩의 재미를 경험하기에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입문 로드 가격으로 경험하는 에어로 바이크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