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여행을 위한 대용량 안장가방 선택 가이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바이크매거진

자전거여행을 할 때, 숙박 시설과 식당을 이용하면 짐을 크게 줄여서 가볍고 빠르게 라이딩을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짐을 아무리 줄인다 해도 갈아 입을 옷과 휴대 공구 및 부품을 챙겨야 해서, 10리터 이상 크기의 가방이 필요하다.
이런 라이더를 위해 대용량 안장가방이 출시되어, 10~15리터 정도의 짐을 수납할 수 있으며, 바이크패킹 가방 중에 가장 큰 인기를 끈다. 그리고, 이런 인기와 함께 다양한 대용량 안장가방이 출시되고 있는데,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다.


언결 방법을 살펴보자.


대용량 안장가방의 연결 방법은 대부분 비슷한데, 안장 레일과 시트포스트에 스트랩을 감아 단단하게 고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더 편리한 사용을 위해, 원터치 클립형 고정, 마운트와 파우치 분리형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인 스트랩 고정 방식은 단순한 구조를 통해 비교적 가볍고 저렴한 가격이 특징이지만, 스트랩 길이 조절 부품에 고정 장치가 없을 경우 라이딩 충격에 조금씩 풀려 느슨해지기 쉽다. 고정 스트랩이 느슨해지면 가방이 흔들리거나 바퀴에 닿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고정이 중요하다.

가방의 스트랩을 통해 안장레일과 시트포스트를 고정하는 대형 안장가방.
오르트립은 가방의 뒤가 처지지 않게 추가 스트랩을 이용한다.

고정 스트랩의 버클에는 스트랩이 풀리지 않게 고정 클립이 있어야 더 안정적이다.

가방의 고정 방식은 일반적인 스트랩 방식을 사용하지만, 가방을 쉽게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마운트와 파우치로 분리된 안장가방도 있다. 이 방식은 안장가방에서 물건을 빼고 넣을 때 편리하고, 자전거를 보관하고 숙박할 방으로 이동할 때 간편하게 가방을 분리할 수 있어서 좋다.
대신, 일반 형태에 비해 무게가 무거워지고, 흔들리지 않게 가방을 고정하는 것이 조금 더 어려운 단점이 있다.

마운트 부분과 파우치가 분리되는 안장가방은 사용 편리함 때문에 인기를 끈다.

내용물이 수납된 가방만 따로 분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안정적으로 고정하면서 쉽게 가방을 분리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이 원터치 클립형 연결 방법이다. 이것은 클립 형태의 마운트를 이용해 쉽게 가방 전체를 분리할 수 있으면서,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에는 오르트립의 싯팩 QR13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이것은 안장 레일에 고정하는 시스템 마운트가 가방에 설계되어 있어서 간편하게 고정할 수 있다. 대신, 원형 안장 레일에만 호환이 되기 때문에, 타원형의 카본 레일 안장에는 호환되지 않는다.

레일에 고정하는 별도의 시스템을 갖춘 안장가방도 있다. 오르트립 싯팩 QR13

138900.jpg원형 레일에만 호환되는 형태지만, 편리함과 안정성 때문에 인기를 끈다.

마운트를 레일에 고정하고, 핀으로 연결하는 방식의 Revelate 안장가방


경량 또는 편리성


대용량 안장가방은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무게도 제법 나간다. 일반적인 형태는 250~350g 정도의 무게에서, 편리한 기능을 추가할 경우 400~600g을 넘기도 한다.
현재까지 가장 가벼운 10리터 이상의 안장가방은 PRO 디스커버 팀 시트포스트 가방이었는데, 매우 단순한 구조를 기반으로 180g의 무게를 만들어냈다.
가벼운 가방은 전체적인 무게를 줄일 수 있어서 좋지만, 경량 소재의 사용으로 인해 내구성과 호환성이 다소 떨어질 수는 있다. 특히, 파우치 분리와 클립 기능 등의 편의성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여행 시 내구성과 편리한 사용을 위해 조금 더 무거운 제품을 선택하기도 한다.

180g 무게의 경량 10리터 안장가방, PRO 디스커버 팀

장착 부품을 최소한으로 설계하여 가벼운 무게를 가능하게 했다.


대용량 안장가방 장착하기


안장가방의 장착은 대부분 동일한데, 먼저 안장레일에 고정 스트랩을 연결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때 가능하면 짧게 고정해야 안장에 밀착되어 흔들림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시트포스트에 고정 스트랩을 연결하는데, 가능한 시트포스트 아래쪽에 고정해야 라이딩 시 가방이 흔들리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안장레일에 고정 스트랩을 가능한 짧게 고정해야 안정적이다.

시트포스트 고정 스트랩은 가능한 아래 쪽에 고정해야 가방의 흔들림이 적다.


안정적인 고정을 위한 추가 아이템


대용량 안장가방을 사용해 본 라이더라면, 라이딩 중 가방이 좌우로 흔들리는 불편함을 겪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흔들림을 예방하기 위해 토픽에서 출시한 백로더 위시본같은 제품이 주로 사용된다.
이 제품은 안장레일에 고정되어 안장가방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할 뿐 아니라, 양쪽에 물통케이지를 추가할 수 있어서 물통 또는 공구통 등의 추가 수납이 가능하다.

토픽 백로더 위시본은 안장가방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게 잡아준다.

양쪽에 물통케이지를 추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대용량 안장가방 DIY


제대로 된 대용량 안장가방을 구매하고 싶지만, 급하게 사용해야 할 때는 롤탑 방수백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롤탑으로 잠그는 부분의 클립을 시트포스트에 연결하고, 가방의 중앙 부분을 스트랩으로 안장레일에 고정하면, 생각보다 탄탄하게 고정되는 대용량 안장가방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사용할 때는 수납을 가득 넣어야 안정적이지만, 적당한 방수백이 있다면 의외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지름 15cm 정도의 원형 롤탑 방수백을 안장가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롤탑 버클을 시트포스트에 감아서 고정한다.

적당한 스트랩을 이용해 안장레일과 가방을 묶으면, 의외로 탄탄하게 고정되는 안장가방이 탄생된다.


대용량 안장가방은 바이크패킹 여행에서 가장 필수로 사용되는 용품이며,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10리터 이상의 짐을 수납할 수 있어서, 가벼운 여름 옷 몇 벌과 세면도구, 보급식 등을 넣을 공간이 충분하다. 특히, 겨울에는 따뜻한 옷을 넣어두고 라이딩이 멈췄을 때 간편하게 보온할 수 있어서, 장시간 겨울 라이딩에 큰 도움이 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