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러 팔콘 100, 카본 풀 서스펜션으로 산악 라이딩 시작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계절과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는 산악자전거(MTB)는 차가운 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 더욱 관심을 받는 카테고리다. 산악 트레일을 달리는 MTB는 로드바이크에 비해 속도가 느려서 차가운 바람에 대한 부담이 적고, 산악 라이딩 중에서는 빠르게 체온이 오르기 때문에 차가운 공기가 오히려 시원하게 여겨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카본 프레임과 디테일한 설계를 통해 가격 대비 가벼운 무게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휠러(WHEERER)의 XC 바이크 팔콘 100(FALCON 100)을 소개하고자 한다.


카본 프레임 풀 서스펜션 바이크


산악 라이딩을 시작하면, 가벼운 무게의 카본 프레임과 풀 서스펜션 바이크의 풍성한 라이딩 품질에 대한 욕심이 생기게 마련이다. 휠러의 팔콘 시리즈는 이와 같은 라이더들의 요구를 기반으로 설계하여, 단단하면서 가벼운 카본 프레임과 120mm 트래블의 풀 서스펜션 시스템을 갖추었다.

특히, 팔콘 100은 318만원이라는 가격에 이와 같은 스펙을 보여주며 가격 경쟁력을 높였고, 13kg 내외의 무게로 풀 서스펜션 바이크의 무게에 대한 부담도 줄였다.

리어샥 시스템은 휠러의 독자적인 SRG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데, 뒤틀림에 대한 높은 강성과 함께 업힐에서 단단한 페달링으로 만족도를 높여 주었다. 이것은 엔듀로와 같은 그래비티 바이크에서 활용하던 시스템을 XC 스타일로 변형해 적용한 것으로, 로커암 등의 모든 부분을 카본으로 제작해 가볍고 높은 강성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성격 덕분에, 팔콘 시리즈는 XC 코스에서 달릴 수 있는 민첩한 반응성과 함께, 다운힐에서 부드럽게 달리는 트레일 바이크의 성격까지 포용할 수 있었다.

풀 카본 프레임으로 개발된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

에어 스프링으로 락아웃 및 댐퍼 조절 기능을 갖춘 리어샥이 적용된다.

로커암을 포함한 모든 프레임이 카본으로 개발되어, 가볍고 높은 강성을 유지한다.

120mm 트래블의 서스펜션 포크

포크의 리모트 락아웃 레버가 기본 포함된다.

크로스컨트리를 기반으로 트레일 라이딩까지 가능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29인치 휠과 12단 변속 시스템


휠러 팔콘 100은 팔콘 시리즈 중에 가장 저렴한 모델이지만, 스펙에 있어서는 내구성과 품질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29인치 휠은 MWA-506 XC 휠셋으로 강성과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선택했고, 시마노(SHIMANO) 데오레 1x12단 구동계를 적용해 변속 성능에 대한 기본적인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또, 프레임 설계는 듀얼 체인링 적용도 가능하도록 했기 때문에, 추후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29인치 휠을 채택한 모델은 휠의 강성과 밸런스를 위해 부스트 규격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고, 팔콘 100 또한 110/148mm 부스트 액슬 규격을 적용해 안정적인 라이딩을 제공한다.

강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킨 29인치 휠셋 적용

시마노 데오레 12단 구동계

10-51T 12단 카세트 스프라켓

32T 싱글 체인링이 기본이며, 듀얼 체인링을 위한 변속 마운트도 제공된다.

148mm 부스트 규격을 적용해 더욱 안정적인 주행 품질을 제공한다.


XC, 그 이상의 라이딩 경험


최근 우리나라에는 XC 레이스를 참가하는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레이스보다 산악 임도와 싱글 트랙을 타기 위한 용도로 XC 바이크가 활용되는 편이다.
팔콘 100은 단단한 페달링 느낌으로 XC 바이크의 성격을 가지면서도, 풀 서스펜션의 부드러운 라이딩 품질을 보여주었다. 난이도 있는 트레일 라이딩을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서스펜션 성능이긴 했지만, XC 입문을 위한 라이딩에는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다.

전체적으로 강성 높은 프레임과 락아웃이 가능한 리어샥 덕분에 업힐에 대한 부담은 그렇게 크지 않았고, 서스펜션 포크 또한 리모트 락아웃 레버가 있어서, 포장 도로와 임도 업힐에서 더 효율적인 라이딩이 가능했다.
29인치 휠로 인해 웬만한 임도와 싱글 트랙은 부드럽게 달릴 수 있으며, 다운힐 코스에서는 120mm 트래블과 68도의 헤드 각도가 더해지며 더욱 자신 있게 주행을 할 수 있었다.

가벼운 업힐 라이딩부터 난이도 있는 다운힐까지 두루 경험할 수 있는 휠러 팔콘 100은, 입문급 XC 풀 서스펜션 바이크에서 기대했던 것 이상의 경험을 전달해 주었다.

단단하고 페달링 반응이 좋은 프레임

평탄한 임도부터 싱글 트레일까지 두루 경험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졌다.


제품 이미지


XC 바이크보다 트레일 바이크를 보는 듯한 느낌의 외모를 가졌지만, 가벼운 무게와 경쾌한 라이딩 느낌은 XC 바이크의 느낌을 확실히 전달해 준다. 레드와 블랙의 인기 있는 2가지 색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은색 데칼로 화려함을 더하고 있다.

휠러 팔콘 100

fpem.jpg레드와 블랙 색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풀 카본 프레임에 실버 데칼 적용

700mm 넓이의 핸들바

쿠션 좋은 핸들 그립

최신 리어샥 설계의 트렌드를 따르며, 커다란 피봇과 프레임 구조를 이용해 강성을 높였다.

서스펜션 포크도 110mm 부스트 규격이 적용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휠러 팔콘 100 (Wheeler Falcon 100)
프레임 카본
포크 휠러 뉴 WFS 에어 서스펜션, 120mm 트래블, 110 부스트
리어샥 DNM 에어 서스펜션 AO-38RC, 휠러 디자인 락아웃 적용
핸들바 휠러 X6 알루미늄 XC 레이싱 핸들바, 700mm
스템 휠러 X6 알루미늄 XC 레이싱 스템
시트포스트 휠러 X6 알루미늄 XC 레이싱 시트포스트, 31.6mm
안장 휠러 Comfortable Middle Hole Saddle
변속 레버 시마노 DEORE 
뒤 디레일러 시마노 DEORE 12단
브레이크 시마노 BD-MT200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DEORE, 10-51T
체인 KMC X12 ver.2.0
크랭크셋 프로웰 MPX-CR093A-TT 175mm, 32T
휠셋 휠러 MWA-506, 29인치
타이어 차오양 ARISUN Mount Cook, 29x2.25
실측무게 13.1kg (페달 제외, 17.5 사이즈)
소비자가격 3,180,000원  


완성도에 집중한 휠러의 선택


휠러 자전거를 선택하는 이유에는 완성도에 집중한 프레임 개발과 스펙의 선택,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팔콘 100 또한, 풀 서스펜션 XC 바이크라는 카테고리로 강성과 성능에 집중하면서, 120mm 트래블의 풍성한 서스펜션으로 라이딩 경험을 더욱 폭넓게 설계했다.
카본 풀 서스펜션 바이크는 입문으로 선택하기에 비교적 고급 스펙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300만원 초반 대의 가격에 이 정도의 완성도 있는 자전거라면, 충분히 추천할 만한 자전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높은 완성도를 통해 입문 이상의 라이딩이 가능한 휠러 팔콘 100


관련 웹사이트
휠러코리아 : http://wheeler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