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
사이클링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날씨에 상관없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인도어 사이클링은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파워미터를 활용한 체계적인 트레이닝부터 야외 활동이 어려운 시기에도 사이클링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도어 사이클링의 매력 때문이다.
그리고, 인도어 사이클링의 선두 주자는 당연히 즈위프트(Zwift)라고 볼 수 있는데, 최근에 즈위프트는 즈위프트 코그(Zwift Cog)와 즈위프트 클릭(Zwift Click)이라는 변속 시스템을 출시해, 카세트 스프라켓의 장착에 대한 번거로움을 덜어주었다.
호주의 인도어 트레이너 전문 브랜드인 젯블랙(JetBlack)은 빅토리(Victory)라는 새로운 트레이너와 함께 즈위프트 코그 & 클릭이 기본 포함된 패키지를 출시했다. 즈위프트 사용자에게 조금 더 간편하게 인도어 사이클링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젯블랙 빅토리 스마트 트레이너를 소개한다.
젯블랙 빅토리 설치 및 사용 방법. 원본 : https://youtu.be/oIFFsJkLJdg?feature=shared
즈위프트 코그 & 클릭
스마트 트레이너를 사용하면서 제일 처음으로 겪는 어려움 중에 하나가 카세트 스프라켓을 장착하는 작업이다. 이미 카세트 스프라켓이 포함된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10~12단까지 다양한 카세트가 있고, 카세트의 가장 큰 스프라켓(코그)의 T수가 자신의 자전거에 장착된 카세트의 T수보다 클 경우 체인 길이가 맞지 않는 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이에, 즈위프트는 1개의 코그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든 즈위프트 코그를 출시하여, 거의 모든 자전거와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즈위프트 코그의 구조를 보면, 1개의 코그와 위치 조절 다이얼로 단순하게 설계되었다. 위치 조절 다이얼을 돌리면 창 안의 숫자가 바뀌는데, 숫자가 높을 수록 코그의 위치가 바깥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자전거를 장착할 때 아주 정확하게 체인의 위치를 맞출 필요는 없지만, 가장 높은 단수에서 5단 정도 낮게 변속한 후 체인을 걸면 되고, 잘 맞지 않을 경우 기어 변속을 해서 드롭아웃이 잘 들어가는 위치로 맞추면 된다.
다이얼을 돌리면 코그의 위치가 조금씩 이동된다. 큰 숫자일 수록 바깥쪽으로 위치된다.
자전거 기어 변속과 위치 다이얼을 이용해 페달링 시 소음이 발생되지 않는 위치에 체인을 맞춘다.
즈위프트 코그가 주요한 장비처럼 보일 지 모르겠지만, 사실 더 중요한 장비는 즈위프트 클릭(Zwift Click)이라는 작은 버튼이다. 이것이 실제 즈위프트 컨트롤(Control) 센서로 연결되어, 즈위프트 상에서 기어 변속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즈위프트 클릭은 핸들바 위에 포함된 고무 밴드를 이용해 설치하며, 위치는 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
즈위프트에서 가상 변속을 실현시키는 즈위프트 클릭
고무 밴드로 자전거 핸들바에 설치하면 된다.
즈위프트 클릭의 연결
즈위프트 클릭은 가상 변속 버튼으로 컨트롤 센서로 연결된다. 블루투스 LE(BLE) 호환 장비이기 때문에 즈위프트를 켜고 센서 연결하는 창에서 바로 페어링 할 수 있다.
즈위프트 클릭의 페어링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즈위프트를 켜고 스마트 바이크를 연결하여 센서 페어링 페이지로 이동
2. 즈위프트 클릭의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LED 색상이 바뀌면서 파란색이 깜빡이는 상태가 된다.
3. 즈위프트의 컨트롤(Control)을 클릭
4. 화면에 표시된 Zwift Click을 선택한다.
5. 페어링이 되면 즈위프트 클릭의 파란색 LED 버튼의 깜빡임이 없어진다.
젯블랙 빅토리 스마트 트레이너를 먼저 즈위프트에 페어링 한다.
젯블랙 빅토리는 와이파이, ANT+, 블루투스 등을 이용해 페어링 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다.
와이파이 연결은 JetBlack 어플을 이용해 할 수 있다.
즈위프트 클릭의 파란색 버튼을 눌러 파란색 LED가 깜빡일 때,
CONTROLS 페어링에 들어가면 Zwift Click을 볼 수 있다.
즈위프트 클릭은 블루투스 LE(BLE) 무선 연결만 지원한다.
24단의 가상 변속 시스템
즈위프트 클릭은 현재 24단의 기어 변속을 지원하는 가상 변속 시스템이다. +와 - 이렇게 2개의 버튼으로 기어를 무겁게(+) 또는 가볍게(-) 할 수 있으며, 현재 기어 단수는 왼쪽 상단 파워 화면 아래쪽에 표시된다.
기어의 변속 단수를 변경하는 설정은 없으며, 즈위프트 설정을 이용해 가상 변속의 사용 유무를 선택할 수는 있다.
왼쪽 상단에 GEAR가 표시되어 가상 변속 사용 중임을 확인할 수 있다.
기어 변속은 1~24단까지 가능.
즈위프트 SETTING에서 Virtual Shifting이 On인 상태에서 사용 가능하다.
빠르고 안정적인 기어 변속
즈위프트 클릭을 이용한 가상 변속의 특징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며, 기계적인 변속과 달리 변속 트러블에 대한 문제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 버튼을 이용해 변속하기 때문에 직관적이며, 24단을 고르게 사용할 수 있어서 실제 2x12단 로드바이크의 변속 시스템보다 촘촘하고 폭넓은 기어비를 경험할 수 있었다.
기계적인 변속 트러블에 대한 고민 없이, 24단의 폭넓은 기어비를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다.
심플한 1800와트 출력의 스마트 트레이너
포장을 뜯어 다리 부분만 고정하면 조립이 끝나는 단순한 구조의 젯블랙 빅토리는, 비교적 가벼운 무게(13kg)로 1800 와트의 최대 출력을 지원한다.
심플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지만, QR 액슬과 쓰루 액슬 지원, 그리고 와이파이(WiFi) 및 ANT+, 블루투스 연결 등, 최신 스마트 트레이너가 가진 기능을 대부분 제공한다.
젯블랙 빅토리
소비자가격 : 79만원
패키지를 꺼내 다리만 연결하면 조립 완료(공구 포함)
심플한 구조로 1800 와트의 최대 출력을 지원한다.
13kg의 무게이며, 이동을 위한 손잡이가 있다.
전원 연결 부분
QR 및 쓰루 액슬을 모두 지원한다.
조립에 필요한 공구 및 부품,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 스페이서가 포함된다.
액슬을 바꿀 때는 포함된 공구를 이용해 부품을 교체할 수 있다.
와이파이, ANT+, 블루투스로 페어링 되며, 페어링이 완료되면 LED 깜빡임이 없어진다.
더 편리하게 만나는 즈위프트 와토피아
기존에 이미 스마트 트레이너를 잘 사용하고 있는 라이더라면 그렇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스마트 트레이너와의 기어 변속 트러블과 카세트 스프라켓의 호환성 등으로 고민해봤다면, 즈위프트 코그 & 클릭의 편리함이 실감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모든 것이 처음에는 다소 어색하고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즈위프트 코그와 클릭을 처음 사용해본 필자도 약간 어색했지만, 금방 기존 방식보다 더 편리하다고 느꼈다.
즈위프트 코그와 클릭은 더 다양한 자전거와 호환성이 높고 변속 시스템의 기계적인 트러블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더욱 많은 사용자에게 접근성이 높은 편이다. 특히, 집에 2대 이상의 자전거에 트레이너를 사용한다면, 자전거마다 다를 수 있는 기어 변속 단수에 신경 쓰지 않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그리고, 젯블랙 빅토리를 통해 즈위프트 코그 & 클릭 시스템을 편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지엘앤코는 젯블랙 빅토리 사전예약을 통해 5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앤코 : https://gln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