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
로드바이크 입문하면서 함께 구매를 망설이는 아이템이 바로 클릿 슈즈와 빕숏, 저지일 것이다.
하이브리드나 유사 산악자전거, 미니벨로 등은 복장이 자유롭지만 로드바이크는 어느 정도 복장을 갖추고 싶어하는 마음이 든다. 그래서 클릿 슈즈 스타일의 평페달 슈즈나 어깨끈이 없는 팬츠와 기능성 티셔츠로 대신하기도 하지만 클릿 슈즈와 빕숏이 퍼포먼스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미련이 남는다.
클릿 슈즈는 라이더의 발을 페달에 고정시켜 페달링 효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평페달과는 완전히 다른 세계로 이끌어준다. 로드 클릿 슈즈 입문을 생각하고 있는 라이더라면 많이 추천 받았을 시마노 RC302 시리즈를 소개한다.
시마노 RC302 시리즈
시마노(SHIMANO)는 자전거 구동계 뿐 아니라 사이클링 슈즈 시장을 리딩하는 브랜드로 완성도 높은 품질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에 소개하는 RC302와 같은 중급 라인업에도 고급 기술과 깔끔한 마감을 보여주고 있다.
보아(BOA) 다이얼 시스템과 발을 감싸는 랩핑 구조 등이 적용되고도 RC302 슈즈는 10만원대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어서, 로드 클릿 슈즈를 입문하는 라이더에게 추천될 뿐 아니라, 출퇴근이나 장거리 여행처럼 편안한 세컨 슈즈를 찾는 로드 라이더들도 자주 찾는 아이템 중에 하나가 되었다.
소비자가격: 18만원
43 사이즈 와이드 버전 실측 무게는 268g으로 경량 슈즈에 속한다.
시마노 RC302 블랙 와이드
시마노 RC302 화이트 와이드
시마노 RC302 네이비 와이드
시마노 RC302W 세이지 그린 여성용
다이나라스트(Dynalast) 레이싱 구조 적용
슈즈의 형태를 결정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구두족이라고 해석되는 라스트(last)이다.
신발의 외형을 잡기 위한 발 모양의 틀인 라스트는 브랜드마다 퍼포먼스와 착화감, 편안함을 고려해 개발하고 있으며, 시마노는 다이나라스트(Dynalast)라는 특유의 라스트로 신발을 제작한다. 다이나라스트는 스탠다드, 와이드, 여성용으로 구분되어 볼륨이나 형태가 특성에 맞게 설계된다.
시마노는 신발 앞쪽이 살짝 올라간 다이나라스트를 통해 종아리와 햄스트링의 긴장을 완화시켜 페달링의 효율을 높여준다고 밝히고 있으며, 실제 페달링에도 부드럽게 회전이 이어지는 특성을 보여준다.
시마노의 사이클링 슈즈는 다양한 등급으로 나눠져 있으나, 퍼포먼스를 위한 슈즈는 다이나라스트를 사용해 기본적인 성능을 유지하도록 했다.
시마노의 다이나라스트가 적용되어, 효율적인 페달링을 도와준다.
앞쪽이 살짝 올라간 다이나라스트는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부드러운 페달링을 만들어준다.
BOA 다이얼 클로저 시스템
시마노 RC302 시리즈는 BOA 클로저 시스템이 적용되어 벨크로 스트랩의 RC102보다 추천을 더 받는다. 벨크로 스트랩은 간편하면서 단단하게 고정하는 측면에서 괜찮은 선택이지만, 라이딩 중에 핏 조절이 다이얼만큼 쉽지 않고 통풍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아 다이얼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RC302에 적용된 BOA 핏시스템은 L6 다이얼로 돌려서 와이어를 잠그고, 위로 올려서 와이어를 푸는 방식이다. 상위 모델처럼 미세조절이 가능하면서 빠르게 신발을 신고 벗을 수 있다는 장점은 공유한다.
BOA 다이얼과 같은 와이어 시스템을 맛보고 적응한다는 점에서, RC302는 입문 라이더에게 안성맞춤이다.
보아 다이얼의 세련된 디자인과 와이어 시스템이 적용된다.
돌려서 잠그고, 올려서 푸는 BOA L6 다이얼이 장착됐다.
발을 감싸는, 서라운드 랩핑
시마노는 발을 감싸는 외피 구조인 '서라운드 랩핑' 시스템을 통해, 단단하게 발을 고정하더라도 압박에 의한 통증을 줄이는 방법을 디자인했다. 이 시스템은 최상급 에스파이어에 적용되는 것으로, RC302 슈즈는 퍼포먼스 슈즈의 DNA를 그대로 물려받고 있다.
일반적인 신발은 발등을 신발혀가 덮는 대칭형 구조이지만, 서라운드 랩핑 시스템은 외측 갑피가 신발혀와 결합한 비대칭 구조로, 와이어에 의한 압박을 없애면서 발을 감싸는 탄탄한 착화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타공된 합성 피혁 갑피는 내구성과 통기성을 갖추고 있고, 후면에 반사소재로 야간 라이딩의 안전에 도움이 된다.
외측 갑피가 신발혀 역할까지 맡고 있어 발등을 감싸는 착화감을 제공한다.
다이얼 와이어에 의한 압박감을 없애고 탄탄한 착용감을 얻을 수 있다.
타공된 합성피혁 갑피는 통기성과 내구성을 갖추고 있다.
뒷쪽에 반사 소재가 있어서 야간 시인성을 높여준다.
뒤꿈치 안쪽 부분은 쉽게 손상되는 부분으로 내구성을 높인 코팅이 적용되었다.
강성지수 6 아웃솔
클릿 슈즈의 성능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아웃솔 강성에 있다. RC302는 강성지수 6의 유리섬유 강화 나일론 아웃솔이 적용된다.
강성지수 6의 아웃솔은 상급 모델의 카본 강화 제품만큼 높은 강성을 제공하지 않아서 퍼포먼스에 다소 불리하지만, 더 편안하기 때문에, 입문 라이더에게는 오히려 발 통증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그래도 RC302는 넓은 클릿 조정범위나 벤트홀 등이 제공되어, 하이엔드 등급 이상 슈즈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능성을 대부분 얻을 수 있다.
강성지수 6인 유리섬유 강화 나일론 아웃솔이 적용되며, 클릿 조절 범위가 넓다.
내부로 공기가 유입되는 벤트홀이 전면에 있으며, 인솔에도 같은 위치에 타공이 되어 있다.
걸을 때도 편안하게 지지하는 힐 패드.
벌집 구조의 심리스 미드솔로 스택을 낮추고, 무게를 줄였다.
로드 클릿 입문 라이더를 위한 합리적인 선택
클릿 슈즈의 입문은 초기 피팅과 함께 적응 시간이 필요해 장비 투자에 신중할 수밖에 없고, 입문용과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상급용 제품 사이에 갈등이 있다.
최상급 레이스 슈즈의 경우는 높은 강성과 단단한 외피가 적용되어 입문 라이더들이 사용할 때 발의 통증을 겪는 경우도 많아서, 처음부터 고급 슈즈를 선택하는 것보다 입문 슈즈를 사용하여 자신에게 적당한 사이즈와 브랜드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자전거 용부품의 등급 차이가 예전보다 크지 않고, 디자인 측면에서도 투박함은 보기 힘들다. 그만큼 상향평준화가 이뤄져 있고, 중급 제품들은 편안함을 더 강조하기 때문에, 입문 뿐 아니라 세컨 슈즈로도 인기를 얻는다.
시마노 RC302 시리즈는 다이나라스트와 BOA 클로저 시스템, 서라운드 래핑 등 상급 모델의 DNA를 가지고 있고, 적당한 아웃솔의 강성과 깔끔한 디자인으로 합리적인 클리 슈즈 입문을 도와줄 것으로 기대된다.
와일드스포츠는 17% 할인 및 용품 추가 구매 할인 등의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와일드스포츠 쇼핑 바로가기]
관련 웹사이트
시마노: https://bike.shimano.com/ko-KR/hom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