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에 수납 기능 확장, 오르트립 탑튜브백 & SKS 케이지 쉬프터 플러스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자전거를 타면서 더 여유 있는 수납이 필요할 때가 있다. 바이크패킹처럼 효율적인 수납 시스템이 필요하거나, 일반적인 구조로 장착하기 어려운 가방 등이 있기 때문이다.
오르트립(Ortlieb)이 최근 새롭게 출시한 탑튜브백(Top tube bag)과 SKS의 케이지 쉬프터 플러스(Cage Shifter+)는 기본 가방보다 더 확장된 방식으로 짐을 휴대할 때 활용하기 좋은 아이템이다. 더욱 넉넉한 수납 공간을 확보하고 간편한 탈부착 방식을 탑재하고 있어서 다양한 목적에 부합되는 두 가지 제품을 소개한다.


물통과 공구 수납 확장, SKS 케이지 쉬프터 플러스


SKS 케이지 쉬프터 플러스는 물통케이지와 함께 공구 및 용품을 추가로 휴대할 수 있는 제품이다. 

휴대용 펌프나 튜브를 컴팩트한 가방에 수납하는 것이 애매하고,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경우에 선택하기 좋다. 물통케이지 마운트를 중심으로 양 옆에 공구를 휴대하고, 중앙에는 물통케이지를 장착하도록 설계되어서 여분의 물통케이지가 필요한 장거리 투어링이나 물통형 공구박스를 추가로 꽂을 때 도움이 된다. 

장착 방식은 기본적으로 물통케이지 아일렛이 있는 곳에 볼트로 장착할 수 있게 설계되었지만, 볼트 대신 스트랩으로도 고정이 가능해 원하는 부분에 장착할 수 있다. 스트랩 한쪽 면에 밀착력이 높은 실리콘 소재가 덧대어져 포크 또는 프레임 등에 장착할 수 있다. 

물통케이지 아일렛에 고정할 경우 위아래 위치 조절이 가능하므로 물통 길이에 맞게 장착하면 된다. 

3가지 아이템을 휴대할 수 있는, SKS의 케이지 쉬프터 플러스 (물통케이지 및 공구 별매)
소비자가격 : 33,000원

양 측면에 휴대공구 2가지, 중앙에 물통케이지를 장착할 수 있고 벨크로 스트랩으로 고정한다.

물통케이지 아일렛이 있다면 볼트로 고정하고, 없으면 스트랩으로 프레임에 고정하면 된다.

스트랩으로 프레임에 고정할 때는 
짧은 스트랩과 긴 스트랩을 접착한 다음 케이지 쉬프터에 한꺼번에 끼워야 한다.

긴 스트랩은 프레임에, 짧은 스트랩은 측면에서 위치하여 정비 공구 한 가지를 휴대할 수 있다.

스트랩 안쪽의 마찰력이 뛰어난 고정이 잘 되고, 긴 스트랩은 잘라서 맞추면 좋다.

측면에는 펌프나 타이어, CO2 등을 고정할 수 있다.

가운데는 물통 케이지를 장착하면 된다.

부피가 큰 튜브 등을 휴대하기에도 좋다.

물통케이지 아일렛에 볼트로 고정할 경우, 양 측면에 정비 공구를 휴대하기가 용이하다.

페달링에 간섭이 되지 않도록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원터치 탈부착 대용량, 오르트립 탑튜브백


오르트립의 탑튜브맥은 기존에 소개한 퓨얼팩(Fuel-pack)과 유사한 디자인이다. 대신, 더 커진 용량과 원터치로 쉽게 탈부착 할 수 있는 어댑터 방식이 차이를 둔다. 

탑튜브맥의 가장 큰 특징은 라이딩 중에도 손의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특히, 오르트립 제품은 가방의 커버가 마그네틱으로 고정되는 방식이라서 주행 중에도 한 손으로 소지품을 넣고 꺼내는 게 매우 편리하다.
이번에 소개하는 제품은 일반적인 탑튜브백에 비해 용량이 큰 편이고 커버를 열면 가방 속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구조라서 더욱 쉽고 빠르게 원하는 소지품을 찾을 수 있다.
커버를 내려 놓기만 해도 마그네틱에 의해 자동으로 고정이 되는 방식이어서 사용성이 좋고, 주행 충격으로 커버가 열리지는 않는다.

상단에는 휴대폰을 거치할 수 있게 제작했는데, 고무 스트랩 방식이라서 휴대폰 기종과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다. 분리가 가능한 고무 스트랩이며, 탑튜브백 상단에 끼운 후 스마트폰의 모서리 4곳에 스트랩을 걸어 고정하면 된다.

원터치 탈부착이 가능한 어댑터를 먼저 탑튜에 장착하면 되는데, 물통케이지 아일렛이 있는 경우 간단하게 조립할 수 있고, 아일렛이 없다면 스트랩을 이용해 장착이 가능하다.
어댑터에 원터치로 쉽게 가방을 끼우고 분리할 수 있어서 중요한 소지품을 보관하는 데 매우 용이하다.

넉넉한 수납 용량과 원터치 탈부착이 특징인, 오르트립 탑튜브백
소비자가격 : 미정

어댑터를 고정 후 가방을 장착하는 방식이다.
어댑터는 고무 스트랩으로 고정하거나, 물통케이지 아일렛에 볼트로 고정할 수 있다.

고무 스트랩은 마찰력이 좋아 탄탄하게 고정된다.

프레임에 호환 아일렛이 있다면 더욱 깔끔하게 장착된다.

가방은 어댑터에 원터치로 고정되고 분리된다.

상단에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는 스트랩이 포함된다.

신축성이 좋은 고무 소재의 스트랩으로 고정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모서리 4곳에 스트랩을 걸어주면 고정된다.

커버는 마그네틱으로 고정된다.

가방 내부는 500ml 물통도 넣을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용량이다.
대신, 폭이 넓어서 페달링 시 다리와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자전거의 수납 기능을 확장하다


SKS 케이지 쉬프트 플러스와 오르트립 탑튜브백은 더 확장된 수납 기능을 원하는 라이더를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추가적인 수납의 여유를 더하거나 자전거의 구조적인 문제로 수납이 어려운 경우에 효과적이다. 
특히 SKS 케이지 쉬프트는 장착 위치의 자유로움 덕에 짐이 많은 자전거여행이나 바이크패킹에 사용하기 좋다.
또, 오르트립 탑튜브백은 일반적인 탑튜브백에 비해 여유 있는 용량으로 충분한 용품 수납 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상단에 거치하는 기능까지 지원한다. 대신, 페달링 시 다리와 간섭이 발생할 만큼 폭이 넓기 때문에 퍼포먼스 라이딩보다 여행 및 라이프스타일 라이딩에 더욱 적당한 아이템이 될 것이다.

자전거의 수납 기능을 확장하는 오르트립과 SKS 아이템


관련 웹사이트
아이엘인터내셔널 : https://www.citybike.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