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
움직임이 큰 스포츠일수록 활동성을 방해하는 요소를 줄이려고 한다. 몸에 걸치는 액세서리나 옷, 가방 등이 대표적일 테다. 하지만 필요에 의한 착용이라면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게 관건이겠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라이딩을 위해서 라이딩이 거칠어질수록 다양한 환경에 대한 충격과 흔들림, 포지션, 움직임 등을 반영한 라이더 맞춤형 자전거 가방을 찾게 되는 것과 같다. 툴레(Thule)가 출시한 레일(Rail)과 업테이크(UpTake)의 컨셉과 일맥상통한다.
다이나믹 라이딩에 최적화된, 레일
자전거와 같이 다이나믹한 스피드의 백팩은 아무래도 등판 구조가 중요하다. 백팩과 밀착되는 듯한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등과 어깨, 허리 부분에 인체 구조적인 특징과 공격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이해한 설계가 적용된다.
넓적하게 펼쳐져 허리와 가방의 경계를 축소하여 몸을 감싸는 허리끈은 몸에 맞게 핏을 조절할 때 불편함을 줄인다. 이는 큰 충격에도 가방의 움직임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거친 라이딩에도 안정적인 자세와 편안한 착용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어깨끈은 어깨 면적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 넓게 제작되어 무게로 인한 압박감을 분산시킨다. 그리고 팔안쪽으로 모아지는 어깨끈 구조로 라이딩 시 팔과 간섭이 적고 장시간 편안한 포지션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포켓은 하이드레이션 물백을 위한 공간과 소지품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분된다.
하이드레이션 물백의 용량은 2.5L로 가장 큰 포켓을 자치한다. 호스는 어깨끈으로 이어지도록 연결된다. 라이딩 중에 언제라도 빠르고 쉽게 물을 섭취할 수 있는 구조인데다 호스 하단과 어깨끈에 마그네틱이 내장되어 주행 중에도 흔들림없이 고정된다.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는 포켓은 백팩의 사이즈에 따라 조금 다르다. 하지만 각각의 소지품을 구분하여 수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튜브와 미니펌프, CO2 카트리지, 에너지바, 휴대용 멀티툴 등 다양한 소지품을 휴대할 수 있는 내부 구조는 동일하다. 12리터 제품에는 커버와 메인 포켓 사이에 여분의 공간이 더 있는 차이점만 있다.
두 모델 모두 가방 바깥으로 헬멧을 거치할 수 있는 스트랩이 설계되어 라이딩 전/후가 편리하다.
다이나믹한 라이딩을 위한, 레일
소비자가격 : 8리터 : 200,000원 / 12리터 : 230,000원
밀착된 안정감이 좋은 등판과 어깨끈이 핵심이다.
다이나믹한 산악 라이딩에서 안정적인 수납을 제공한다.
허리를 감싸는 허리끈과 푹신하고 통기성 좋은 등판이 안전하고 편안한 포지션을 유지하게 한다.
넓지만 통기성이 좋은 소재가 적용되고, 8리터와 12리터 제품의 등판 구조는 동일하다.
어깨끈 역시 안정적인 착용성과 통기성을 제공한다.
8/12리터 백팩의 포켓 구조도 동일. 하이드레이션 물백이 기본 포함된다.
2.5리터의 하이드레이션 물백은 입구 전체가 개방되어 청소가 쉽다.
다양한 포켓으로 수납이 수월하다.
물백의 호스는 어깨끈을 따라 노출된다.
호스 끝 부분이 자석으로 어깨끈에 고정되어, 라이딩 중 흔들리지 않는다.
상단에는 헬멧을 거치할 수 있는 스트랩이 있다.
헬멧 또는 넥칼라를 고정할 수 있다.
12리터 제품에는 커버와 메인 포켓 사이에 여유 공간이 있다는 것이 8리터 제품과의 유일한 차이점이다.
외부 포켓은 자주 사용하는 용품을 넣기 편하다.
하단 스트랩에는 보호대 등을 거치할 수 있다.
수납의 편의성을 확대한 업테이크
레일이 다이나믹한 라이딩에 최적화된 핏을 구현하는 게 목적이라면 업테이크는 수납의 편의성에 좀 더 집중한 형태다. 그래서 투어링과 바이크패킹과 같은 다양한 코스에서의 장거리 라이딩에서 편리한 휴대성과 편안한 착용성을 고루 기대할 수 있다.
업테이크에도 레일과 동일한 2.5리터의 하이드레이션 물백 시스템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어깨끈을 따라 이어진 호스로 언제든지 간편하게 물을 섭취할 수 있는데 호스와 어깨끈이 마그네틱으로 고정되어 라이딩 중에도 가방과 고정된 상태를 유지한다.
소지품을 수납하는 포켓은 8리터와 12리터 제품에 차이가 있다.
12리터는 메인 수납 공간인 가방 안쪽의 양면에 포켓이 설계된 반면, 8리터는 한쪽 면에만 포켓이 설계되어 있다. 그리고 12리터에는 커버와 메인 수납 공간 사이에 빈 공간이 있어서 재킷이나 돗자리 등, 가방 안에 넣기 어려운 소지품을 휴대할 수 있다. 측면에는 두 모델 모두 포켓이 있는데 커버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가 있다.
모든 메인 공간에는 휴대용 펌프와 멀티툴, 튜브, 간식 등 꽤 다양한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으며 포켓 내부가 보이는 메시 원단으로 제작되어 내용물을 직접 꺼내지 않고도 포켓 속을 확인할 수 있다. 바깥쪽 포켓은 수시로 사용하는 용품을 위한 공간으로 손의 접근이 용이하다.
등판은 라이딩 중 몸에 불편함을 주는 요소를 구조적으로 해소하고 몸에 밀착시킬 수 있는 가슴끈과 허리끈이 기본적으로 탑재된다. 두께감이 적은 쿠션으로 등을 보호하고 메시 원단으로 통기성을 제공한다.
케쥬얼한 라이딩과 여행 등에 적합한, 업테이크
소비자가격 : 8리터 : 160,000원 / 12리터 : 175,000원
케쥬얼한 산악 라이딩 시 편하게 물백과 용품을 수납할 수 있는 업테이크
쿠션과 통풍의 균형을 맞춘 등판 구조
어깨 너비에 따라 착용 너비가 자연스럽게 조절되는 방시이다.
어깨끈에 쿠션감이 편안한 착용성을 제공한다.
안정감을 위해 가슴끈과 허리끈이 설계된다.
메인 수납 공간의 포켓은 8리터가 한쪽면, 12리터가 양쪽면이며, 가장 안쪽에 하이드레이션 시스템이 있다.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포켓
8리터의 측면 포켓에는 커버거 있고, 12리터는 오픈형이다.
두 모델 모두 외부 포켓이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용품을 수납할 수 있다.
12리터에는 외부 포켓 뒤로 재킷 등을 꽂을 수 있는 빈 공간이 있다.
하이드레이션 물백 용량은 2.5리터
호스가 어깨끈으로 연결되어 고정된다.
마그네틱으로 고정되며 주행 중 안정적이다.
살짝 물면 물이 나오는 입구
라이딩 내내 안정적인 레일과 업테이크
툴레의 레일과 업테이크는 산악 라이딩처럼 다이나믹한 주행 중에도 안정적으로 착용할 수 있는 백팩으로 설계되었다. 잦은 충격과 흔들림에도 가방이 움직이지 않도록 몸에 밀착되는 등판과 어깨끈이 착용의 안정감을 준다. 핸들바로 뻗는 두 팔 사이의 어깨끈도 이물감이 적도록 구조적으로 설계했다.
그리고 라이딩 내내 넉넉히 수분 섭취가 가능한 하이드레이션 시스템은 장시간 보급이 어려운 구간에서도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산악 트레일에서 다이나믹한 라이딩을 원한다면 레일이 적합하고, 케쥬얼한 산악 라이딩과 투어링에는 업테이크로 충분한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www.nnx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