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
프로 라이더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타이어와 휠 선택에 대한 민감함과 고민을 느끼게 된다. 코스에 따라 어떤 타이어를 사용해야 할 지, 어떤 사이즈를 써야 할 지, 또 얼만큼의 공기압을 넣어야 할 지, 모든 것이 매우 민감하고, 때론 그 차이로 인해 승부가 결정날 때도 있다.
이처럼 라이딩 품질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인 타이어는 최근에 컴파운드와 케이싱의 변화를 맞이하며 더 성능이 향상된 타이어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 이탈리아의 퍼포먼스 타이어 브랜드인 비토리아(Vittoria)는 새롭게 개발된 컴파운드와 코튼 케이싱의 조합으로, 가장 빠른 로드 타이어를 출시했다.
그것이 바로 이번에 소개하는 코르사 프로(CORSA PRO) 시리즈다.
향상된 컴파운드와 코튼 케이싱의 만남
비토리아는 지난 여름 코르사 N.EXT라는 새로운 타이어를 출시하며, 그라핀 실리카 컴파운드를 소개했다. 그라핀과 실리카를 동시에 활용하면서 뛰어난 구름성과 향상된 그립력을 보여주었고, 비토리아 최초로 나일론 케이싱을 적용한 레이스 퍼포먼스 타이어를 선보인 것이다.
컴파운드의 뛰어난 성능 덕분에 나일론 케이싱을 적용해도 레이스에 충분한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는 타이어가 가능했던 것이다.
그라핀+실리카 컴파운드로 비토리아 사상 첫 나일론 케이싱 레이스 타이어가 출시됐었다.
그리고, 올해 비토리아의 강점으로 잘 알려진 코튼 케이싱에 그라핀 실리카 컴파운드를 적용한 새로운 타이어를 발표했다. 코튼 케이싱은 비토리아의 최상급 레이싱 등급에만 사용되는 것이기에, 그라핀 실리카 컴파운드가 함께 만나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었다.
그라핀+실리카 컴파운드를 코튼 케이싱에 적용해 출시된 '코르사 PRO'
비토리아의 새로운 플래그십 타이어로 출시되었다.
코르사 시리즈를 대체하는 코르사 프로
지금까지 최상급 타이어 시리즈였던 코르사(CORSA)는 이번 발표로 인해 새로운 플래그십 레이싱 타이어인 '코르사 프로' 시리즈로 대체된다.
그리고, 코르사 프로보다 한단계 아래 등급은 코르사 N.EXT 타이어가 자리하며, 비토리아 로드 타이어는 그라핀 실리카 컴파운드로 완전히 새로운 세대가 시작되는 것이다.
기존 코르사 시리즈와 또 다른 점은, 코르사 프로부터 클린처 타이어(튜브 타입, 폴드)가 별도로 출시되지 않는다. 대신, TLR 타이어로 클린처와 튜블리스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코르사 시리즈가 코르사 프로 시리즈로 대체되며, 비토리아 타이어의 세대가 변경되었다.
또한, 코르사 프로 시리즈부터 클린처 타이어는 별도로 출시되지 않는다.
그라핀+실리카 컴파운드를 100% 심리스 가공으로 제조되는 코르사 프로 타이어
기존 실리카 컴파운드에 그라핀과 코튼 케이싱 기술이 더해졌다.
TLR 시리즈가 클린처와 튜블리스에 모두 사용하도록 출시된다.
코튼 케이싱으로 매끈하고 부드러운 타이어
타이어 옆 면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타이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코르사 프로 & 코르사 프로 컨트롤
기존에도 코르사와 코르사 컨트롤 타이어 시리즈가 있었던 것처럼, 코르사 프로도 코르사 프로 컨트롤 시리즈와 함께 출시되었다. 특징도 이전과 동일하게 '코르사 프로'는 스피드한 로드 레이스에 적합하며, '코르사 프로 컨트롤'은 로드의 상태와 날씨가 조금 더 거친 상황에서 추천된다.
코르사 프로 TLR는 기존 코르사 TLR에 비해 구름성능 12%, 펑크예방 18% 향상과 함께 무게는 4% 줄어들었다.
그리고, 코르사 프로 컨트롤 TLR은 기존 코르사 컨트롤 TRL에 비해 구름성능 2%, 펑크예방 19% 향상과 함께 무게는 2% 절감된 성능을 보여준다.
코르사 프로 (국내 출시 사이즈 : 24, 26, 28, 30c)
소비자가격 : 128,000원
코르사 프로 컨트롤 (국내 출시 사이즈 : 26, 28c)
소비자가격 : 128,000원
코르사 프로(왼쪽)와 코르사 프로 컨트롤의 트래드 패턴 차이
코르사 프로는 기존 코르사와 같은 패턴으로 회전 방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코르사 프로 컨트롤은 새로운 패턴이 적용되며, 장착 시 회전 방향에 주의한다.
코르사 프로와 기존 코르사 성능 차이
코르사 프로 컨트롤과 기존 코르사 컨트롤 성능 차이
스피드한 로드 레이스에서 추천되는 코르사 프로
거친 로드 또는 젖은 노면 등에서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한 코르사 프로 컨트롤
코르사 프로 TLR 28c 실측 무게
코르사 프로 컨트롤 TLR 28c 실측 무게
암모니아 성분이 없는 실란트 사용
코튼 케이싱의 특징 상, 코르사 프로 TLR 시리즈를 튜블리스로 사용할 경우 암모니아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실란트를 적용해야 한다. 암모니아가 코튼 케이싱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고급 실란트는 환경적인 문제 때문에 대부분 암모니아를 사용하지 않는 편이며, 비토리아의 실란트 또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에 암모니아가 없는 실란트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튜블리스 장착 전 비드에 윤활제를 바른다.
훅리스 림에는 28c 이상의 타이어부터 적용할 수 있다.
암모니아가 포함되지 않은 실란트를 사용해야 코튼 케이싱에 안전하다.
스피드와 안정성이 향상된 최상급 타이어
속도감 있는 로드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비토리아 코르사 시리즈는 매우 인기가 높은 편이다. 일반적인 나일론 케이싱과 달리 코튼 케이싱을 고수하는 비토리아 덕분에, 라이더들은 코튼 케이싱의 부드럽고 빠른 성능을 경험할 수 있었다.
코튼 케이싱은 매우 뛰어난 회복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빠른 스피드로 로드를 주행할 때도 노면을 미끄러지듯 달리게 되고, 스피드의 유지 성능이 매우 좋다.
비토리아는 이와 같은 코튼 케이싱에 특화된 브랜드로 명성을 얻고 있으며, 이번 시즌 그라핀+실리카 컴파운드를 적용하여 그 성능을 더욱 끌어 올린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지난 3월부터 코르사 프로 타이어(28c TLR)를 테스트하며 느낀 점은, 크게 2가지였다.
첫번째는 노면을 부드럽게 달리며 승차감이 향상되고, 빠른 스피드를 더 오래 유지하는 것이 쉬워지면서 전체적인 평균 속도가 높아질 수 있었다.
두번째는 다운힐에 대한 안정감이다. 기존 코르사 타이어에 비해 확실히 향상된 그립력을 느낄 수 있었는데, 부드러운 라이딩 품질과 함께 다운힐 구간 PR을 몇 개 달성할 수 있었다.
'코르사 프로 컨트롤' 타이어의 경우는 더 높은 그립력과 안정성 덕분인지 다운힐 스피드는 확연히 빨라졌다. 그리고, 스피드에 있어서도 최상급 타이어다운 만족감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일반 로드바이크 동호인이라면, 코르사 프로보다 오히려 코르사 프로 컨트롤을 더 추천할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s://www.elfama.com/
와츠스포츠 : https://smartstore.naver.com/watts-sports/
비토리아 : https://www.vittoria.com/ww/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