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 트레일 라이더를 위한, 아부스 MTB 헬멧 3종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박창민 기자

자전거에서도 보안과 안전을 강조하는 아부스(ABUS)가 새로운 산악자전거 헬멧 3종을 출시했다. 거친 산악코스부터 다양한 오프로드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탑재하고, 가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헬멧을 소개한다.
고난이도의 레이싱을 즐기기에 최적화된 클리프행어(Cliffhanger)와 다양한 MTB 장르를 즐기는 라이더를 위한 모드롭(Modrop), 케쥬얼한 산악 라이딩과 투어링까지 부담없이 착용할 수 있는 모트립(Motrip)으로 성능과 스타일 겸비했다.

아부스 새로운 MTB 헬멧 3종, 클리프행어/모드롭/모트립


액티케이지로 충격 흡수률 높인 클리프행어


아부스 클립프행어는 험난한 산악 코스에서 거친 레이싱을 즐기는 라이더를 위한 헬멧이다.
가장 큰 특징은 강한 충격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고 2차 충격에 대비할 수 있는 액티케이지(Acticage)를 설계했다는 점이다. 이는 헬멧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구조물을 EPS폼 내부에 삽입하여 헬멧의 골격을 견고하게 만드는 기술로, 겉으로 표시가 나지 않지만 헬멧의 내구성을 높여 2차 충격을 방지하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외부쉘과 EPS를 결합한 멀티쉘 인몰드 방식을 적용함에 따라 헬멧 하단의 내구성도 높아져, 퍼포먼스 그래비티 라이딩부터 E-MTB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에게 더욱 안전한 성능을 제공한다.

바이저는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라이딩 상황에 맞게 상하로 간격을 조절할 수 있는데 바이저를 올리면 하단에 고글을 고정할 수 있다. 

피팅 시스템은 줌 에이스(Zoom Ace)가 적용된다. 휠의 양방향 조작이 가능해 한 손으로 핏 조절이 용이하고 두상을 유연하게 조여 전체적으로 핏 조절이 편하다.
MTB헬멧의 특성 상 후두부를 넓게 커버하는 디자인이지만 하단이 곡선을 이룬 형태라 긴 머리를 묶을 수 있으며 답답함이 적다. 

퍼포먼스 그래비티 라이더를 위한 클리프행어
소비자가격 : 280,000원
무게 : 325g (M사이즈) 

강한 충격에 피해를 줄이고 2차 충격까지 방어할 수 있는 액티케이지 구조 적용

경량 헬멧인 에어브레이커의 컨셉이 적용된 디자인

뛰어난 통풍 및 공기 흐름을 갖추었다.

멀티쉘 인몰드 방식을 적용함에 따라 헬멧 하단의 내구성을 높였다.

후두부의 보호력이 높지만, 곡선 설계로 넥칼라와의 간섭이 적다.

높이 조절이 가능한 바이저

한 손으로도 쉽게 열 수 있는 피드록 마그네틱 버클

자유롭게 높이 조절 가능한 줌에이스 피팅시스템

양방향 다이얼로 핏 조절이 편리하다.


올라운드 트레일 헬멧, 모드롭


트레일을 포함한 광범위한 MTB 라이딩을 즐기는데 착용할 수 있는 올라운드 트레일 헬멧이다. 안전과 편의성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2개의 외부 쉘과 EPS가 결합되는 멀티쉘 인몰드 방식으로 제작하여 가벼우면서 헬멧의 내구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원활한 공기 순환을 위해 14개의 통풍구를 설계했으며 전면 2개의 통기창은 벌레 유입을 막는 버그넷이 적용되었다.
바이저는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끝까지 올리면 하단에 고글을 거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피팅 시스템은 클리프행어와 동일한 줌 에이스로, 한 손으로 유연하게 밀착 피팅이 가능하다. 

다양한 트레일 라이딩에 적합한 모드롭
소비자가격 : 160,000원
무게 : 330g (M사이즈)

올라운드 트레일 헬멧으로, 심플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14개의 통풍구로 원활한 공기 순환을 제공한다.

바이저 높이 조절 가능

후두부까지 충분히 커버하는 디자인

전면에 벌레 유입을 막는 버그넷 적용

멀티쉘 인몰드 방식으로 하단 내구성 높였다.

줌 에이스 피팅 시스템으로 편리한 핏 조절

피팅 시스템은 높이 조절 가능하다.

스트랩 조절이 쉬운 구조


다목적으로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모트립


모드롭과 유사한 디자인의 모트립은 산악과 투어링, 그리고 스마트 모빌리티 등 일상적인 라이딩 라이프까지 폭넓게 커버하는 다목적성의 헬멧이다. 통기창의 개수와 형태도 모드롭과 동일하게 적용되어 충분한 공기 순환을 돕는다.
쉘은 폴리카보네이트 쉘과 EPS가 결합한 인몰드 방식으로 제작되어 무게 대비 높은 내구성을 유지한다.
상급 모델과 동일한 피팅 시스템인 줌 에이스를 적용해 쉽게 핏 조절이 가능하고, 바이저의 높이 조절도 간단하여 라이딩 중 시야각 조절 또는 고글 고정에 활용할 수 있다.

산악부터 라이프 스타일까지 커버하는 모트립
소비자가격 : 99,000원
무게 : 340g (M사이즈)

산악과 투어링, 그리고 스마트 모빌리티 등 일상적인 라이딩에 부담없는 착용성을 제공한다.

모드롭과 비슷한 형태지만, 더 심플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후두부까지 커버하는 디자인

바이저 높이 조절 가능

상급 모델과 동일한 줌 에이스 피팅 시스템 적용

높이 조절 가능한 피팅 시스템

턱 끈에 쿠션을 적용해 버클의 이물감을 해소하고 땀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가격으로 선택하는 MTB 헬멧 3종


라이딩 환경이 험난한 산악 구간은 업다운의 연속인데다 곳곳이 거칠고 날카롭다. 그래서 가벼운 헬멧이 아니라 튼튼한 헬멧에 더욱 집중하고, 후두부 전체를 덮는 형태로 디자인한다. 
아부스는 내부에 골격을 심는 방식의 액티케이지 구조물을 삽입하거나 멀티쉘 구조로 설계해 무게 대비 내구성을 높여 산악 라이딩 환경에서의 충격에 대비한다.
최상급 시리즈인 클리프행어부터 중급 모드롭, 그리고 보급형 모트립까지 모두 다양한 산악 라이딩을 커버하는 성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디자인 완성도와 스트랩 및 버클의 편의성 등 가격에 따른 선택의 차이가 발생하며, 액티케이지와 같은 고급 기술은 최상급 클리프행어에만 적용된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abus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