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나치 핸들바 커버, 그래블과 로드 입문을 위한 신개념 바테잎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아웃도어에서 자연적인 상황을 그대로 겪게 되는 자전거 라이딩은, 쾌적한 날씨 외에도 비가 오거나 물에 젖은 노면으로 본의 아니게 험한 라이딩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는 그래블 라이딩의 경우는 이와 같은 자연적인 다양한 환경에 더욱 크게 노출된다.
이런 다양한 환경 속에서 안정적인 컨트롤은 더욱 중요해진다. 라이더가 잡고 있는 핸들바가 미끄러지거나 빗물에 바테잎이 풀리는 현상 등도 경험할 수 있는데, 에레 리서치(ERE Research)는 이런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라이딩을 컨트롤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바테잎인 테나치 핸들바 커버(Tenaci Handlebar Cover)를 출시했다.


바테잎 + 핸들바 그립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은 일반적으로 뛰어난 그립력과 쿠션을 유지하기 위해 핸들바 그립을 사용한다. 땀이 나거나 비에 젖어도 그립력을 유지하면서 내구성이 좋은 소재로 개발되기 때문이다.

에레 리서치는 이와 같은 핸들바 그립의 특성을 로드바이크에도 적용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렸고, 상단 부분은 바테잎으로 드롭 부분은 핸들바 그립으로 마감하는 새로운 개념을 적용했다.
그 결과, 컨트롤이 중요한 라이딩에서 넓은 드롭 부분을 자주 활용하는 그래블 라이더들은 산악자전거에서 경험할 수 있는 그립력으로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해졌고, 로드 입문 라이더들도 더욱 안정적으로 핸들바의 드롭을 잡고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함께 포함된 바테잎은 맨손으로 잡아도 그립과 쿠션이 매우 좋은 편이다. 그래블 또는 입문 라이더, 그리고 장거리 로드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에게도 만족을 줄 수 있는 조합이 된다.

바테잎과 그립이 조합된 신개념, 테나치 핸들바 커버.
색상 : 아미샌드, 블랙, 모스그린
소비자가격 : 45,000원

쿠션과 그립이 좋은 핸들바 그립 적용

그립과 쿠션이 좋은 바테잎을 함께 조합하여 완성된다.

탑 부분은 바테잎, 드롭 부분은 그립을 끼운 신개념 핸들바 커버


테나치 핸들바 커버 장착하기


테나치 핸들바 커버의 패키지는 일반적인 바테잎보다 많은 것이 담겨 있다. 핸들바 그립과 바테잎(2m)이 동봉되어 있고, 실리콘 링 2개와 눈금자가 포함된 설치 매뉴얼을 볼 수 있다.

실리콘 링 2개는 바테잎 안쪽의 마감을 보호하기 위한 제품이다. 케이블 작업 전에 미리 실리콘 링을 핸들바 안쪽에 넣어 두고 시작해야 한다. 브레이크와 기어 케이블이 실리콘 링 안쪽으로 통과되어야 바테잎 작업 후 끼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거친 외부 환경에서 바테잎을 마감한 테잎 부분이 풀리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며, 이번 촬영에는 케이블 작업까지 할 수 없어서 사용하지는 않았다.

바테잎은 2m 길이의 제품 1개가 포함되어 있어서, 반으로 잘라서 사용한다. 레버 바로 아래쪽부터 감아서 사용하면 되고, 8자 감기를 하기에는 다소 짧다는 느낌도 있다.

핸들바 그립은 끼우기 전에 동봉된 눈금자로 핸들바의 길이를 측정하고, 디그리서 또는 헤어스프레이를 안쪽에 뿌린 후 끼우면 어렵지 않게 작업할 수 있다.

테나치 핸들바 커버 설치 방법. 원본 : https://youtu.be/Nvd65_u8Dwg

바테잎 끝을 보호하는 실리콘 링 2개가 포함된다.

케이블 작업 전에 끼워야 한다. 이번에는 케이블을 교체하지 않았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았다.
단순 보호용으로, 적용하지 않아도 사용에 문제 없다.

바테잎은 1개(2m)가 포함되었으며, 반으로 잘라서 사용한다.

레버 바로 아래부터 감기 시작한다.
무늬가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감는다.

35mm의 폭이 넓은 바테잎으로 노면이 평평하게 감기는 편이다.

매뉴얼에 포함된 눈금자를 가위로 잘라낸다.

레버 아래부터 핸들바 끝까지의 길이를 측정한다.

핸들바 그립의 길이를 확인한다.

측정한 길이에 맞게 2칸을 잘라냈다.

디그리서 또는 헤어스프레이를 그립 안쪽에 뿌리면 쉽게 끼울 수 있다.

끼우면서 위 부분의 2 마디 정도를 접고, 끝까지 바테잎을 밀어 넣는다.

그립의 돌기 부분이 아래를 향하도록 방향을 맞추고, 접었던 그립의 끝 부분을 펴면 완료.


편하고 안정적인 라이딩 환경 만들기


쾌적한 환경에서 빠른 스피드의 로드 라이딩을 좋아하는 라이더도 많지만, 모험적인 환경에서 라이딩을 즐기는 어드벤처 라이더들의 수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모험적인 환경일 수록 라이딩에 방해되는 변수를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핸들바처럼 평상시에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다가 손이 미끌리거나 바테잎이 풀리거나 노면 충격으로 손이 아픈 상황 등이 생기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테나치 핸들바 커버는 이와 같이 다양한 라이딩 환경에서 핸들바의 변수를 크게 줄여주는 아이템이다. 비에 젖어도 그립력을 잃지 않는 안정감은 기본이고, 바테잎의 시작과 끝을 그립과 실리콘 링이 감싸주어 안전하게 보호한다.
그래블, 바이크패킹, 로드 입문 및 출퇴근 라이더들에게는 이와 같은 안정적인 아이템이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라이딩의 편안함이 더해지는 것은 기본 옵션이다.

그립력이 좋은 핸들바 그립 아래 돌기가 설계되었다.

손에 감았을 때 돌기 부분이 안정감을 더해준다.

살짝 위를 잡았을 때도 더욱 안정적이고 좋은 쿠션감을 경험하게 된다.


카카오채널 댓글 이벤트


테나치 핸들바 커버는 편안함과 안정적인 라이딩에 도움을 줍니다. 여러분의 라이딩에 테나치 핸들바 커버가 필요한 이유를 카카오채널 채팅창에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테나치 핸들바 커버를 선물로 드립니다.

바이크매거진 카카오채널을 카카오톡에 추가하시면,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바이크매거진 소식을 편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바이크매거진 카카오채널 바로가기 : http://pf.kakao.com/_yhewK
카카오채널 채팅 바로가기 : http://pf.kakao.com/_yhewK/chat

이벤트 기간 : 3월 19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에레 리서치 : https://www.ereresearch.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