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전동 12단 시스템의 매력적인 선택, 예거 마리온 RX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전동 방식이 적용된 구동계가 최상급에서 중급 모델까지 출시되면서 전동 구동계의 저변이 확산되고 있다. 전동 구동계 등급이 다양하다보니 적용되는 프레임과 휠셋의 등급도 맞춰져 구매 가격이 예전에 비하면 크게 낮아졌다.
스램(SRAM)의 전동 구동계 AXS(액세스)는 무선 조작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중급 모델인 라이벌(RIVAL) eTap AXS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다.
지엘앤코는 카본 로드바이크인 예거 마리온(MARION) RX를 출시해 라이벌 eTap AXS를 보다 매력적인 가격대로 라이더가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스램 라이벌 eTap AXS


스램의 라이벌 eTap AXS는 상위 모델의 기능과 저렴한 가격, 폭넓은 확장성을 갖춰 다양한 장르의 로드바이크에서 사용하고 있다. 최근 포스(FORCE) AXS 신형(기사 보기)이 출시되긴 했지만, 라이벌의 컴팩트한 후드 디자인이 뉴 포스에 영향을 줄 만큼 완성도도 높다.

라이벌의 확장성은 AXS 호환 무선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이글(EAGLE) AXS의 조합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1:1보다 낮은 기어비가 가능한 점, 2.5mm 더 넓은 체인라인으로 넓은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확장성을 가진 라이벌 eTap AXS는 레이스 바이크는 물론 올로드 바이크, 그래블 바이크 등 다양한 장르에 장착된다. 마리온 RX에 장착된 46/33T 체인링과 10-36T 카세트 스프라켓의 조합은 0.92의 낮은 기어비로 업힐이 약한 라이더에게 도움이 된다.

신형 포스 AXS에 영향을 준 라이벌의 컴팩트 디자인의 후드.

46/33T 체인링.

스프링 클러치로 체인의 출렁임을 억제하는 디레일러.

넓은 기어비의 10-36T 카세트 스프라켓.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60mm 센터락 로터.


새로운 마리온 RX 프레임


23년형 마리온은 프레임이 변경되어 성능적으로 향상됐다. 먼저 캄테일 튜빙으로 에어로 효과 상승을 기대할 수 있고, 케이블 노출을 줄이기 위해 케이블 홀이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 
히든 시트클램프로 탑튜브 라인이 끝까지 이어지고, 체인스테이가 405mm로 빠른 페달링 반응성을 갖추고 있다.

마리온 RX는 튜블리스 세팅이 가능한 뷰엘타 R25 휠셋과 다양한 라이딩이 가능한 슈발베 루가노2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안장은 숏앤와이드 디자인의 셀레 로얄 안장과 카본 시트포스트로 부품 스펙을 알차게 꾸몄다.

마리온은 두 차례 가격 상승 후의 가격인 390만원을 소비자가격으로 책정하고 있었으나, 환율 변화의 적용 및 시즌 오픈을 겨냥해 프로모션 가격인 350만원으로 하향 조절하였다. 이는 팬데믹으로 인한 자전거 가격 상승분을 비교하면 합리적이다 못해 실질 가격은 내려갔다고 봐도 된다. 

23년 마리온 RX (프로모션 소비자가격 : 3,500,000원)

마리온은 프레임을 변경해 캄테일 튜빙으로 공기역학적인 성능을 높였다.

케이블 수납 홀의 위치가 핸들바와 가까워 케이블 노출을 줄였다.

1⅛ -1½인치 대구경 테이퍼드 헤드튜브.

페달링 강성을 높이기 위한 볼륨감 있는 비비쉘.

예거 알로이 핸들바와 스템.

숏앤와이드 디자인의 안장과 카본 시트포스트.

튜블리스 세팅이 가능한 뷰엘타 R25 휠셋.

K 가드 펑크방지 기술이 적용된 실리카 컴파운드의 슈발베 루가노2.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예거 마리온 RX
프레임 700C 카본 라이트 로드레이싱 프레임
포크 700C 카본, 12*100mm
핸들바 예거 알로이
스템 예거 알로이
시트포스트 예거 카본, 27.2mm
안장 셀레 로얄
레버 스램 라이벌 eTAP AXS
디레일러 스램 라이벌 eTAP AXS
브레이크 스램 라이벌 eTAP AXS 유압 디스크, 160mm 로터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XG 1250 12단, 10-36T
체인 스램 라이벌 12단
크랭크셋 스램 라이벌 46/33T
BB 스램 DUB 86.5mm 프레스핏
휠셋 뷰엘타 R25 프로 SL XDR,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 슈발베 루가노 2, 25C
실측무게 8.66kg (페달 제외, 배터리 포함, L 사이즈)
소비자가격 3,990,000원 (현재 프로모션 진행 중 3,500,000원)


여전히 뛰어난 가격경쟁력


예거 마리온은 무선 12단 전동구동계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자전거 중에 하나다. 그렇다고 해서 마리온이 프레임이나 휠셋을 구동계에 얹어줄 정도의 낮은 스펙으로 구성되지 않았다. 에어로 디자인의 튜빙과 인터널 케이블 루팅, 히든 클램프, 튜블리스 레디 휠셋, 숏앤와이드 안장 등 기본 스펙 만으로도 완성도가 높다. 또한 재난에 가까울 정도로 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도, 환율 등 변화에 대한 가격 인하 정책을 적용해 체감 가격은 더 매력적이다.

시즌 온 가격 인하로 더욱 매력적이 된 마리온 RX

완성도 높은 카본 프레임과 무선 전동시스템을 만날 수 있는 기회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앤코: https://www.glnco.co.kr/product/product_list.html?comcode=13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