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리볼트 X 어드밴스 PRO, 퓨어 어드벤처 그래블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 라이딩의 영역이 확장되고 발전되면서 모험과 도전을 감당할 수 있는 '어드벤처' 스타일의 자전거가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로드바이크의 스피드와 산악자전거의 돌파력을 결합한 그래블 바이크의 출현은 어드벤처 스타일 라이더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했다.
그래블 바이크의 이와 같은 빠른 성장은 그래블 라이딩 안에서도 레이스와 어드벤처 카테고리로 구분되기 시작했고, 자이언트(GIANT)는 어드벤처 라이딩에 더 집중한 새로운 그래블 바이크 리볼트 엑스(Revolt X)를 출시했다.

리볼트 X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zAddGaBnDrU


퓨어 어드벤처 그래블


애초에 모험적인 라이더를 위해 개발된 그래블 바이크지만, 최근 그래블 레이싱이 많아지면서 스피드에 집중된 자전거와 어드벤처 스타일의 그래블은 더욱 큰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번에 소개하는 자이언트 리볼트 X 어드밴스 PRO(Revolt X Advanced PRO)는 서스펜션 포크를 장착하여 거친 코스에서도 부드럽게 달릴 수 있도록 했고, 50mm가 넘는 타이어 클리어런스와 서스펜션 성능을 갖춘 가변 시트포스트 등이 적용되면서 한눈에 보기에도 남다른 그래블 바이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40mm 트래블의 서스펜션 포크와 50mm 폭의 타이어 조합을 통해, 임도 수준의 도로 뿐 아니라 싱글트랙을 달리는 것도 부담이 거의 없다. 가벼운 드롭과 점프까지 가능할 만큼 강력한 충격 흡수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가벼운 드롭과 점프도 가능한 그래블 바이크

40mm 트래블의 서스펜션 포크가 장착되어 있다.

25mm 서스펜션 기능을 갖춘 가변 시트포스트

가변 시트포스트 리모트 레버는 후드를 잡거나 드롭을 잡은 상태에서 모두 조작할 수 있다.


플립칩을 활용한 가변 지오메트리


리볼트 X의 지오메트리는 기본적으로 긴 리치와 짧은 스템의 조합을 통해 마치 산악자전거 하드테일과 비슷하게 설계되었다.
S 사이즈를 보면 탑튜브의 길이가 553mm, 스템은 60mm로 로드바이크의 지오메트리와는 확연하게 다르다. 그리고, 71도의 헤드각도와 함께 거친 노면에서도 더 안정적이고 빠르게 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리볼트 X는 이와 같은 지오메트리의 특징을 한번 더 변화시킬 수 있도록 뒤 드롭아웃에 플립칩을 적용했다. 이 플립칩을 이용해 뒤 바퀴 고정 액슬의 위치를 10mm 이동 시킬 수 있으며, 체인스테이의 길이가 425mm에서 435mm로 변환된다.
짧은 체인스테이는 민첩한 컨트롤과 페달링을 보여주고, 긴 체인스테이는 최대 53mm의 타이어 클리어런스와 안정적이면서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들어준다.

긴 탑튜브와 드롭 시트스테이 설계로 편하면서 안정적인 라이딩 구현

짧은 스템을 적용해 거친 도로에서도 뛰어난 컨트롤 성능을 제공한다.

플립칩을 이용해 체인스테이 길이를 10mm 이동 시킬 수 있다.
사진은 435mm로 긴 체인스테이 설정


53mm 타이어 클리어런스


지금까지 출시된 그래블 바이크가 대부분 45mm 정도의 타이어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것과 달리, 리볼트 X는 50mm 폭의 타이어에 최적화되었다. 그래서, 기본 스펙의 타이어도 50mm 폭의 맥시스 램블러가 꽂혀있다.
50mm의 타이어는 산악자전거 2인치 타이어와 거의 동일한 폭이다. 트래드 노브가 높지 않은 MTB 타이어까지 장착할 수 있어서, 선택의 폭이 커진다.

기본으로 장착된 700x50c 타이어. MTB 29x2인치 타이어와 비슷한 수준이다.

어떤 도로를 만나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타이어 스펙이다.


다양한 액세서리 마운트 아일렛


물통케이지를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은 다운튜브에 3볼트 호환 뿐 아니라, 시트튜브, 탑튜브, 다운튜브 아래쪽까지 4개가 적용되어 있다.
3볼트 아일렛은 물통케이지의 위치를 프레임 가방에 따라 조절할 수 있어서 편하고, 추가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들과 호환되어 유용하다. 그리고, 탑튜브 상단의 아일렛은 최근 그래블 뿐 아니라 올로드 제품에도 자주 적용되는데, 탑튜브 가방을 손쉽게 장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3볼트 아일렛은 물통케이지 위치 조절 뿐 아니라 추가 액세서리 장착도 가능하다.

탑튜브 백 장착을 위한 마운트 아일렛

다운튜브 아래쪽 마운트 아일렛


멀릿 구동계 조합


스램 포스 AXS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을 적용한 리볼트 X 어드밴스 PRO 0 모델은, 포스 싱글 체인링 크랭크와 함께 뒤 변속 시스템은 X01 이글 AXS 산악 구동계를 채택했다.
이와 같은 멀릿 구동계 조합은 스램 AXS 시스템의 장점 중에 하나로, 로드 레버와 크랭크셋을 활용하면서 산악 구동계의 폭넓은 변속 비율을 적용할 수 있어서 어드벤처 그래블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스램 포스 40T 싱글 체인링

10-52T 카세트의 폭넓은 기어비가 제공되는 이글 X01 AXS 적용


제품 이미지


눈에 띄는 독보적인 어드벤처 그래블의 외관 덕분에 확실한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빛에 따라 변하는 페인팅으로 한번 더 눈길을 사로잡는다.

자이언트 리볼트 X 어드밴스 PRO 0

빛의 방향에 따라 변하는 페인팅 적용

스램 포스 AXS 컨트롤 레버

넓은 핸들바와 오버드라이브 헤드 규격

왼쪽 핸들바에 있는 가변 시트포스트 리모트 레버

160mm 로터의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뒤에도 160mm 로터 적용

가변 시트포스트 기본 적용. D-퓨즈 시트포스트 호환 스페이서가 포함된다.

서스펜션 락아웃 조절 레버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리볼트 엑스 어드밴스 프로 제로 (Giant Revolt X Advanced PRO 0)
프레임 Advanced-Grade 카본, 12x142 쓰루액슬
포크 폭스 32 플로트 AX 퍼포먼스 엘리트, 40mm 트래블, Fit 4 댐퍼
핸들바 자이언트 컨택트 SL XR D-Fuse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시트포스트 포스트모던 드로퍼, 30.9mm, 25mm 서스펜션
안장 자이언트 어프로치 SL
레버 스램 FORCE eTAP AXS
뒤 디레일러 스램 X01 EAGLE AXS
브레이크 스램 FORCE eTAP AXS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XG 1295 EAGLE 12단, 10-52T
체인 스램 X01 EAGLE
크랭크셋 스램 FORCE D1 DUB, 40T
BB 스램 DUB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CXR X1 카본 디스크 휠시스템
타이어 맥시스 Rambler 700x50c 튜블리스
실측무게 9.8kg (페달 제외, M 사이즈)
소비자가격 9,590,000원


어디든 자신있게 달릴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그래블 라이딩을 경험하며, 서스펜션 포크에 대한 필요성은 자주 느꼈다. 괜찮은 그래블 로드는 대부분 포장도로로 바뀌었고, 자동차로 접근하기 어려운 곳들은 길이 험해서 서스펜션이 없는 그래블로 스피드를 내는 것이 부담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스펜션 포크가 장착된 그래블 바이크의 출시를 기다렸고, 40mm 트래블의 서스펜션과 멀릿 구동계 조합을 갖춘 리볼트 X의 출시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었다.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과 넓은 핸들바, 25mm 서스펜션이 적용된 가변 시트포스트, 그리고 40mm 서스펜션 포크, 거기에 50mm 타이어 조합은, 우리나라 산악 임도의 바이크패킹부터 편안한 도심 속 출퇴근까지, 어디든 거침없이 갈 수 있는 자신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적당한 스피드와 열정적인 모험심을 가진 라이더라면, 리볼트 X 어드밴스 PRO와 함께 단 하나의 자전거로 경험할 수 있는 다양성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자신있는 라이딩이 가능한 리볼트 어드밴스 X PRO


3월 6일까지 리볼트 X 출시 기념 온라인 사전 구매 이벤트가 진행되며, 사전 구매자에게는 H2PRO 안장가방과 H2PRO 프레임가방을 함께 증정한다.

온라인 구매 : https://www.giant-bicycles.com/kr/revolt-x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